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 외교부, 北 ICBM 발사에도 '제재' 선긋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홍우리 기자 = 북한이 25일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 탄도미사일 3발을 발사한 데 대해 중국 정부가 입장을 내놨다. '제재는 수단일 뿐'이라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차원의 대북 제재 강화에 대해 미온적 태도를 취했다.

뉴스핌

[사진=중국 외교부 사이트]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원빈(汪文斌)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의 ICBM 등 발사를 어떻게 바라보는가 묻는 취재진에 "유관 보도를 주시하고 있다"면서 "동시에 북한 측이 아직 소식을 발표하지 않은 점에도 주목하고 있다"고 답했다.

왕 대변인은 "한반도의 평화 안정을 지키고 한반도 문제의 정치적 해결을 추진하는 것은 각국 사회의 공동 이익에 부합하는 것"이라며 "유관국들이 자제를 유지하고 정치적 해결의 큰 방향을 견지하길 바란다"고 밝혔다.

안보리의 대북 제재 논의와 관련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중국은 북한과 한반도 문제에 있어서 줄곧 안보리가 적극적이고 건설적인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고 생각해 왔다"면서도 "제재는 수단이지 목적이 아니다. 한반도 문제를 정치적으로 해결하는 데 기여하는 것"이라며 제재 강화에 대해서는 선을 긋는 모습을 보였다.

이어 "안보리 각국이 정치적 해결이라는 대 방향을 견지하고 경색 국면을 깨는 출로를 적극적으로 모색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북한의 이번 발사는 안보리 결의를 위반하는 중대한 전략적 도발로서 한미 외교부 장관은 대북 제재 결의안의 조속한 채택을 위해 긴밀히 공조하자는 데 공감대를 형성했다. 안보리는 북한이 추가로 ICBM을 쏠 경우 쓸 조치를 미리 마련해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안보리 상임이사국으로서 거부권을 가진 중국이 대북 추가 제재에 찬성할지는 미지수다. 제재가 상황을 악화시킨다는 논리로 중국은 대북 제재를 반대하면서 논의를 가로막고 있는 상황이다.

hongwoori8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