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6·1 지방선거 여론조사 결과, 오늘부터 공표·인용보도 금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윤채영 기자 = 오는 6·1 전국동시지방선거를 6일 앞둔 26일부터 여론조사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 보도를 할 수 없다.

중앙선거관리위원회는 지난 24일 "선거 당일 코로나19 확진자의 투표마감 시각인 오후 7시 30분까지 선거에 관한 정당 지지도나 당선인을 예상하게 하는 여론조사의 결과를 공표하거나 인용해 보도할 수 없다"고 밝혔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정일구 기자 =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를 10여일 앞둔 20일 오전 서울 중구 한국프레스센터 앞 전면광장에서 서울시선거관리위원회 관계자들이 투표 참여 홍보 캠페인을 하고 있다. 2022.05.20 mironj19@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선관위는 "선거일에 가까워질수록 여론조사 결과는 승산이 있는 후보에게 가담하게 하거나 열세자 편을 들게 하는 등 선거에 영향을 미쳐 국민의 진의를 왜곡할 우려가 있다"며 "불공정하거나 부정확한 여론조사결과가 공표될 경우 선거의 공정성을 해칠 가능성이 높음에도 이를 반박하고 시정하기 어려워진다"고 공표 금지 이유를 설명했다.

다만 25일까지 공표된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하거나 금지기간 전에 조사한 것임을 명시해 결과를 공표·보도하는 행위는 가능하다.

이번 지방선거에서 왜곡 공표·보도 등 선거여론조사 관련 위반행위에 대한 조치 건은 지난 23일 총 84건으로 고발 10건, 수사의뢰 4건, 과태료 3건(총 4875만원), 경고 등 67건이다.

한편 지난 대통령 선거와 달리 코로나19 확진자용 임시기표소는 운영하지 않지 않는다. 확진자는 별도의 투표시간에 투표소 안에서 일반 유권자와 동일한 방법으로 투표한다.

방역당국의 일시 외출 허가를 받은 확진자는 반드시 '확진자 투표안내 문자', '성명이 기재된 PCR·신속항원검사 양성 통지 문자'등을 지참하고 투표소에서 이를 제시해 본인이 확진자임을 확인받아야 한다.

투표 개시 시각인 오후 6시 30분 전에 도착하거나 일반 유권자의 투표가 종료되지 않은 경우에는 투표소 밖에서 대기하다가 일반 유권자들이 투표를 마치고 모두 퇴장한 뒤 투표소에 들어간다. 투표소에서는 신분증명서를 제시하고 마스크를 잠시 내려 본인 여부를 확인한 후 투표하면 된다.

ycy1486@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