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민주 '자중지란' 악화…박지현 사과에 '86 중진·개딸' 모두 반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민주당 내 86 정치인들, 박지현 쇄신안에 반발

박홍근 "내부 분란 있을 것", 김민석 "내로남불에 이견 있다"

"박지현 옆에 서겠다"…박용진 등 옹호 세력도

강성 지지층 "사퇴하라 박지현" 극렬 반응

전문가 "지방선거 중도층 표심에 악영향 있을 듯"

[이데일리 박기주 이유림 이상원 기자]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의 ‘대국민 호소’ 기자회견의 후폭풍이 거세다. 박 위원장이 ‘586 정치인 용퇴’와 ‘팬덤 정치 결별’ 발언에 대해 강경 발언을 이어가는 것이 지방선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지적이다.

특히 박 위원장의 직접 저격 대상인 ‘586 세대’ 정치인과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의 강성 지지층 ‘개딸’(개혁의 딸) 등 당사자들이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같은 민주당 내 분열 모습에 대해 여론조사 공표 금지(블랙아웃) 기간을 앞두고 중도층 표심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이데일리

윤호중·박지현 더불어민주당 상임선대위원장이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정균형과 민생안정을 위한 선대위 합동회의에 참석해 자리에 앉아 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내 86 정치인들, 박지현 쇄신안에 반발…옹호 목소리도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25일 박 위원장이 제기한 ‘586 용퇴론’ 등 쇄신안에 대해 “내부에 여러가지 분란이 있을 수 있다”며 “지금은 선거를 목전에 두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절박한 마음으로 혼연 일체가 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날 박 위원장이 민주당이 대중의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해법으로 제시한 쇄신안에 대해 원내 사령탑이 사실상 반대의 뜻을 내비친 것이다. 박 원내대표는 “선거 앞두고 마치 보여주기식으로 가는 것은 좀 더 신중해야 한다. 선거를 앞두고 불리하니까 반성하는 모습을 보이는 것이 국민들께 얼마나 호소력이 있을지도 돌아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을 맡은 김민석 의원도 “지도부에서 정리가 안 된 상태에서 (박지현 위원장) 본인이 평소 생각하던걸 다시 (말) 하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박 위원장이 제기한 ‘내로남불의 오명을 벗어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내로남불에 대해선 당원들 사이 이견이 있다. (국민의힘의 행태를) 적절하게 비판하는 것이 오히려 균형감각이 있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박 원내대표와 김 의원은 모두 학생운동을 거쳐 정치권에 입문한 대표적인 86세대 정치인이다. 이들은 대선 과정에서 86세대 용퇴론이 불거졌을 당시 별다른 입장을 내놓지 않았었다. 아울러 현재 민주당을 이끌고 있는 또 다른 86세대 정치인 윤호중 공동비대위원장도 “(586 용퇴론은)선거를 앞두고 몇 명이 논의해서 내놓을 내용은 아닌 것 같다. 앞으로의 당의 쇄신과 혁신에 관한 내용이기에 당의 논의기구가 만들어지고 거기에서 논의될 사안“이라고 잘라 말했다.

이에 대해 박용진 의원은 “박 위원장 옆에 함께 서겠다. 솔직하고 직선적인 사과가 국민들께는 울림이 있었으리라 본다”고 박 위원장을 옹호했고, 양이원영 의원도 “그녀의 문제가 아니라 우리 당의 문제가 아니겠느냐”고 꼬집었다.

이데일리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후보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이 20일 인천광역시 계양구 귤현동 일대를 돌며 유세를 하고 있다. (사진= 국회사진기자단)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강성 지지층 “사퇴하라 박지현” 비판…전문가 “중도 표심에 악영향”

박 위원장이 저격한 ‘팬덤’에서도 반발의 목소리가 나왔다. 특히 민주당 당원 게시판에는 “요즘은 김건희보다 박지현 얼굴이 더 보기 싫다”, “사퇴하라 박지현” 등 박 위원장을 향한 비판의 목소리가 연이어 올라오고 있다. 이재명 위원장 강성 지지층 ‘개딸’이 주로 활동하는 ‘재명이네 마을’에서도 “박지현 때문에 미치겠다”, “없는 잘못도 만들어서 사과를 하고 있다” 등 비판이 쏟아졌다.

황희두 노무현재단 이사는 “민주 정부에서 못다 이룬 꿈을 이어갈 이재명 후보를 향한 기대감 등 이유로 ‘정치 고관여층’이 된 핵심 지지자들을 한 줌 취급하거나 팬덤·강성·극렬 지지자로 깎아내리니 대부분 납득을 못 하는 것”이라며 박 위원장을 비판했다.

전문가들은 박 위원장의 당 내 쇄신 요구와 이에 대한 당사자들의 반발이 외부로 표출되는 것이 오는 6월 지방 선거에 좋지 않은 영향을 줄 가능성이 크다고 보고 있다. 특히 블랙아웃 기간(26일 조사부터 공표 금지)이 시작되고, 민심의 향배를 예측하기 힘들어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민주당의 고민이 깊어질 수 있다는 분석이다.

신율 명지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86 세대 정치인과 정치 팬덤에 대한 일반적인 시선이 그다지 긍정적이지 않기 때문에 이들의 반발이 두드러지는 모습이 나타나는 것은 중도층 표심에 부정적”이라며 “민주당의 최근 여론조사 추세가 좋지 않은데다 블랙아웃 기간이 시작되는 것도 부담”이라고 말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