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6 (금)

포항 해도동, 조민성 후보 "전부 거짓, 주민들 즉각 검찰에 고발하겠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주호 기자(=포항)(phboss7777@naver.com)]
프레시안

▲25일 포항시 남구 해도동 주민들이 포항시청에서 포스코 공해피해보상과 관련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프레시안(오주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진정서 8천부 임의 파쇄 등 작심 비판 ‘조민성 책임론 대두’

포스코 공해피해 보상금 관련 임의단체의 주민동의서 허위조작

10년 전 포스코 고로 폭발시 보상을 받기 위한 진정서 8천부 임의 파쇄

현직 지역 시의원 연루, 지역 주민간의 분쟁 촉발



경북 포항시 해도동 주민들이 포스코 공해피해 보상 관련 대법원 승소를 공개하며, 과거 포스코 폭발사고와 관련 의혹 투성이 보상과정과 이를 주도한 조민성 시의원 후보에 대한 책임론을 제기하며 ‘주민권리찾기’에 나섰다.

해도동 주민단체인 ‘해도지킴이’는 25일 오전 11시 포항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지난 ‘2009년 포스코 공해피해 주민 보상 논란’과 ‘2013년 포스코 고로 폭발사고에 따른 주민 피해보상’ 과정에서 심각한 문제점이 있었음을 공개했다.

먼저 ‘2009년 포스코 공해피해’에 대한 입장이다.

‘해도지킴이’는 다음과 같이 주장했다. 2009년 5월부터 2013년까지 수년 간 주민 1518명이 집회에 참가했고, 이들이 제출한 주민동의서로 인해 집회를 마무리하며 포스코는 당시 주민대표단체였던 형산강변공해대책위원회에게 2009년 4월 자본금 2억5천여 만 원을 지원해 '㈜하이릭’이라는 회사를 설립해 주고 제철소 내 표면경화제 납품 일감을 몰아줘 매월 1억 원 이상의 매출을 나게 했다.

그러나 당시 집회를 주도한 김모 씨는 ㈜하이릭 설립 후 3년 간 재무결산과 사용처를 묻지 않는다는 각서를 주민들에게 받았고, 주민들에게 배분 되어야 할 수익금을 팔순의 바지 대표이사를 앉혀놓고 자신과 자신의 측근들에게 상여금, 퇴직금, 노령연금, 변호사 자문료 등의 명목으로 사용했다.

또한 당시 집회에 참여했던 주민들 중 자신에게 우호적인 418명에게만 약 2억 원의 배당금을 나눠줬고, 자신의 뜻과 맞지 않는 대다수의 반대쪽 주민들은 제외됐다.

이후 일부 주민들의 증언에 의하면 김씨 본인은 아무 일도 하지 않고 매월 500만원을 자신의 조카에게 송금한 사실이 밝혀져 검찰조사를 받고 복역까지 하게 됐으며, 이런 과정 속에서 권리를 잃은 주민들은 ‘해도지킴이’라는 자생단체를 만들어 김씨의 불의와 싸웠고, 2021년 10월 경 약 10년의 소송 끝에 대법원에서 마침내 승소판결을 받아냈다.

문제는 여기서 끝이 아니다. 해도동 주민 A씨에 따르면 "당시 이 과정에서 시의원으로 활동해온 조민성 시의원은 주민들의 거듭된 요청에도 어떠한 이유에서인지  현재까지도 ㈜하이릭 논란에 대해서는 적극적인 해결의 노력을 보이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 뿐만이 아니다. ‘해도지킴이’는 과거 2013년 포스코 고로 폭발로 인한 주민 피해보상에 대한 여러 의혹도 제기했다.

이날 기자 회견 중 남인수 회장과 기자들과의 질의응답 과정에서 “포스코와 협상을 주도한 사람이 누구며, 누가 주민들의 서명서와 협의서 전단지를 없애버렸는가?”란 기자의 질문에 남 회장은 “당시 조민성 시의원 후보가 집행위원장을 맡아 해도동 주민대책위원회를 주축으로 포스코와 협상을 주도했으며, 당시 8000부의 주민서명지 파쇄와 포스코의 협의서 전단지 8000부를 없앤 장본인이다”고 정확히 답변했다.

이어 남 회장은 “해도동자생단체 전체회의에서는 8000명의 주민서명서를 보관하기로 했다. 그러나 당시 해도동청년회장이였던 조민성씨(현 포항시의원)와 해도동개발자문위원장 B씨, C씨가 주민들의 보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포스코를 방문했으며, 이후 협상이 이뤄지고 있는 가운데 어떤 이유에서인지 추후 개인정보라는 사유로 8000부의 주민서명서가 ‘임의 파쇄’ 된 것으로 드러났다”고 덧붙였다.

또한 “포스코 측과 협상이 이뤄지며 협상의 내용을 담은 8000부의 전단지도 주민들에게 전혀 배포되지 않았으며, 어디론가 사라져 버린 사실이 뒤늦게 밝혀졌다. 이에 주민들 간의 분노와 갈등이 현재 재점화 되고 있는 상황이다”고 주장했다.

이와 관련 <프레시안>의 취재과정에서 입수한 통화내용과 당시 익명을 요구한 핵심 관계자 모씨의 양심선언에 따르면 "조민성 집행위원장이 주도적으로 해도동 주민대책위를 이끌었으며, 당시 포스코 측과 협상과정에서 주민대표로 조민성 집행위원장과 공동대표 중 한사람이 그 자리에 함께 했다"고 증언했다.

또한 그는 “8000부의 협상 전단지 또한 조민성 집행위원장의 사무실에 있었으며, 조 집행위원장이 '주민들에게 나눠주지 마라'고 지시해 결국 이를 조용히 처리할 수밖에 없었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조민성 후보는 프레시안과 통화에서 “당시 전단지는 자신의 사무실에 있었지만 당시 공동 대표였던 C씨에게 전달했다”며 “진정서 8천부 임의 파쇄는 자신이 한 것이 아니다. 또한 자신은 포스코와 협상하는 자리에 간 사실이 없으며, 오늘 해도지킴이(주민들의) 기자회견은 모두 거짓이다. 이모든 것에 대해 남인수 회장을 비롯해 주민들을 즉각적으로 검찰에 고발 조치하겠다”고 말했다.

[오주호 기자(=포항)(phboss7777@naver.com)]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