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윤 대통령, 63분간 첫 NSC…안보실장이 “조기 출근” 권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첫 미사일 발사 직후 오전 6시3분 첫 보고

김성한 안보실장, 10여분 뒤 이른 출근 권유

오전 7시31분께 용산 대통령실 도착


한겨레

윤석열 대통령이 25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지하의 국가위기관리센터에서 북한의 미사일 발사와 관련해 국가안보회의(NSC)를 주재하고 있다. 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5일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뒤 첫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소집해 한-미 정상회담에서 합의한 확장억제 실행을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아침 7시31분께 용산 대통령실로 출근했다. 대통령실 쪽은 권영호 안보실 국가위기관리센터장이 대륙간탄도미사일(ICBM)로 추정되는 북한의 첫번째 미사일 발사 직후인 오전 6시3분께 부속실 직원에게 이를 알렸고, 10여분 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윤 대통령에게 전화를 걸어 조기 출근을 권유했다고 말했다. 안보실은 북한의 두 번째 미사일 발사 전인 오전 6시30분께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주재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7시35분부터 8시38분까지 1시간3분 동안 국가안전보장회의를 열었다. 회의에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박진 외교부 장관, 권영세 통일부 장관, 국가안보실 김태효 1차장, 신인호 2차장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이 국가안전보장 회의를 주재한 것은 취임 뒤 처음이다. 지난 12일 북한이 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때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국가안보실 점검회의’를 열었다. 그만큼 이번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위중하다고 본 것이다.

윤 대통령은 “대한민국 안보에 한 치의 빈틈도 없도록 상시 대비 태세를 유지하라”며 “한-미 정상 간 합의된 확장억제 실행력과 한미 연합방위태세 강화 등 실질적 조치를 이행해 나가야 한다”고 지시했다.

회의 뒤 정부는 “북한의 지속된 도발은 더욱 강력하고 신속한 한·미 연합 억제력으로 귀결될 수밖에 없으며 북한의 국제적 고립을 자초할 뿐”이라는 내용의 성명을 발표했다. 정부가 국가안전보장회의 뒤 규탄 성명을 낸 것을 이례적이다.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북한이 대륙간탄도미사일을 발사했을 가능성이 큰 데다 한-미 정상회담 직후 북한의 전략도발이라 대통령 지침이 필요한 사안으로 판단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전날 북한의 미사일 발사 동향을 파악했고 미사일 발사 직후 바로 윤 대통령에게 보고가 올라갔다고 했다.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은 브리핑에서 “전날 오후 각 안보부처 장관들에게 저녁 회식을 하더라도 ‘알코올은 자제하고 기다리라’고 말했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은 대북 코로나19 관련 인도적 지원 방침은 유효하다고 했다. 김 차장은 “북한 주민을 위해 백신을 지원하겠다는 정부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말했다.

배지현 기자 beep@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