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젠 '벤투호 주장 손흥민'의 시간… 시작은 네이마르와의 맞대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국일보

영국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토트넘 홋스퍼의 손흥민이 22일(현지시간) 노리치의 캐로 로드에서 열린 노리치 시티와의 최종 38라운드 경기에서 팀의 5번째 골을 터뜨린 뒤 환호하고 있다. 손흥민은 이날 경기에서 22, 23호 골을 연달아 터트리며 팀의 5대 0 대승을 이끌었다. 이로써 손흥민은 아시아인 첫 EPL 득점왕에 등극했다. 노리치=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정복을 마친 손흥민(30·토트넘)이 이제 벤투호에서 브라질의 네이마르(파리생제르맹)와 세계 최강 공격수 자리를 놓고 자웅을 겨룬다.

파울로 벤투 감독이 이끄는 한국 국가대표팀은 11월 개막하는 2022 카타르 월드컵에 대비해 6월 A매치 4연전을 치른다. 대표팀은 2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네이마르가 속한 ‘삼바군단’ 브라질과 대결한 뒤 6일 대전월드컵경기장에서 칠레와 맞붙는다. 이어 10일에는 수원월드컵경기장에서 파라과이를 상대하고, 14일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 4번째 A매치(상대 미정)를 펼친다.

6월 이후 풀 전력을 소집할 기회는 9월에 열리는 A매치 2경기가 사실상 마지막이라 벤투 감독은 이번 4연전에 총력전을 예고했다. 벤투 감독은 “부상, 컨디션 난조 등으로 어려움이 따르더라도 우리는 계속 최선을 다하고 도전할 것”이라고 선언했다.

4연전 가운데 가장 관심을 끄는 경기는 단연 2일 열리는 브라질과의 평가전이다. 네이마르뿐만 아니라 비니시우스 주니오르(레알 마드리드), 가브리엘 제수스(맨체스터시티), 다니엘 알베스(FC바르셀로나) 등 쟁쟁한 선수들이 대거 나선다. 대표팀이 지구 최강의 축구 국가대표팀으로 불리는 브라질과 맞붙어 성과를 거둔다면 2022 카타르월드컵 전 최고의 모의고사가 될 수 있다. 카타르월드컵 본선 H조에 속한 한국은 조별리그를 통과할 경우 16강전에서 G조의 브라질과 마주칠 가능성도 있다.

축구 팬들은 세계적인 축구스타로 자리매김한 1992년생 동갑내기 손흥민과 네이마르의 격돌에도 기대를 모으고 있다. 네이마르는 A매치에서 71골을 기록한 브라질의 간판이다. 프랑스 리그1 명문 파리 생제르맹 소속으로 킬리안 음바페(프랑스), 리오넬 메시(아르헨티나)와 삼각편대를 이루고 있다.
한국일보

파리 생제르맹의 네이마르가 지난 4월 17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 파르크 드 프랑스에서 열린 리그1 경기에서 올랭피크 마르세유를 상대로 팀의 첫 득점을 올린 뒤 기뻐하고 있다. 파리=AF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은 브라질과 6번 맞붙어 1승5패로 열세다. 손흥민에게는 이번 브라질 전이 3번째 대결이자 네이마르와 2번째 격돌이다.

첫 승부는 2013년 10월 서울월드컵경기장에서였다. 0-2로 패한 이 평가전에서 독일의 레버쿠젠 소속이었던 손흥민은 후반 19분 교체 투입됐다. 당시 네이마르는 풀타임을 소화하며 전반 43분 결승골을 넣은 반면 손흥민은 침묵했다.

2019년 11월 아랍에미리트(UAE) 아부다비에서 벌어진 A매치에선 네이마르가 부상으로 명단에서 빠지면서 둘의 만남이 성사되지 않았다. 이 경기에서 주장 완장을 찬 손흥민은 풀타임을 뛰었지만 팀의 0-3 패배를 막진 못했다.

하지만 이번 만남은 또 다르다. 손흥민은 폭풍 성장했다. 손흥민의 위상은 네이마르에 전혀 밀리지 않는다. 당대 최고의 리그로 꼽히는 EPL에서도 득점왕까지 차지한 손흥민은 단연 월드 클래스다.

반면 네이마르는 이번 시즌 다소 주춤하고 있다. 카타르월드컵 남미예선에서 8골, 8도움으로 팀의 본선 진출을 이끌었지만 올 시즌 프랑스 리그1에선 13골, 6도움으로 이름값에 비해 저조한 기록을 남겼다.

대표팀은 30일 경기 파주 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 소집돼 A매치 4연전에 대비한 담금질에 들어간다.

김기중 기자 k2j@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