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히어로 될까' 유통기업마다 선봉장 된 MZ세대 직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가심비' 추구하며 구매력 큰 MZ세대(20세~40세)

'재미있어서' '좋아하니까' 등 이전 세대 이해하기 어려운 소비성향 보이면서 이들에 대응하기 위한 MZ세대 직원들 중요도 높아져

MZ세대 직원만의 조직에서 기획부터 전략, 실무까지 모두 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도

반면 성취 중요하고 조직 충성도 낮은 MZ세대 직원 붙잡아두기 위한 당근이기도

메트로신문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통업계가 20세부터 40세까지 이르는 'MZ세대' 직원들만을 위한 자리를 잇달아 만들고 있다.

지금 유통업계에서 MZ세대 직원들이 기획부터 출시, 판매 전략까지 의사결정권을 갖고 현장을 뛰는 모습은 더 이상 보기 힘든 광경이 아니다. 과거 기업이 젊은 세대 직원의 실패를 염두에 두고 기회를 주지 않던 모습과는 사뭇 다르다.

이들을 바라보는 유통기업들은 시장에서 매출 실적을 좌우하는 상품의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대항마로서의 기대와 함께 성취를 느끼지 못 느끼거나 나이를 토대로 한 위계질서에 불합리함을 느끼면 바로 떠나가는 MZ세대 직원들을 잡기 위한 절박함이 함께 있다.

25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최근 유통기업들이 2030세대를 기업의 핵심 오피니언 리더로 받아들이고 있다. 신기술과 트렌드에 민감한 MZ세대를 고객으로 끌어당기기 위해서는 같은 세대로 대응해야 한다는 인식이 생기고, 더불어 회사가 MZ세대를 포함한 인재경영을 위해서는 이들의 요구를 받아들일 수밖에 없다는 경험이 축적됐기 때문이다.

MZ세대는 소비에 있어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과 '가심비'(가격 대비 심리적 만족)를 오가며 자신의 소비욕구에 솔직한 모습을 보인다. 이러한 소비습관은 MZ세대 당사자들도 동의하는 바다. 지난 4월 상공회의소가 MZ세대 380명을 대상으로 MZ세대의 소비성향을 잘 반영하는 개념을 조사한 결과 46.6%가 '가심비', 28.7%가 '미닝아웃'이라고 응답했다.

기업들에게 MZ세대 고객은 읽기 힘들고 변덕이 심한 고객으로 여겨진다. 기업들이 빠르게 MZ세대들을 현장 전면에 내세우는 이유기도 하다.

한 유통업계 관계자는 "온라인상의 유머가 순식간에 유행어로 번져 오프라인에서까지 영향을 미치는 모습이나, 신기술을 빠르게 받아들여 이를 놀이에 쓰거나 재테크에 활용하는 모습은 이전 세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기업에서 해당 세대와 같은 문화적 배경을 공유하지 않는 이들에겐 다소 생소한 모습이기 때문에 종잡을 수 없는 고객으로 여겨진다"고 설명했다.

지난 21일 GS25는 서울의 핫플레이스 중 하나인 성수동에 업계 최초로 브랜드 팝업 스토어 '갓생기획실'을 열고 6월12일까지 운영에 들어갔다.

갓생기획은 지난해 MZ세대 소비트렌드를 빠르게 받아들이기 위해 GS25의 2030세대 직원들로만 구성해 출범한 신상품 개발 프로젝트다. 출범 이후 참신한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노티드우유, 틈새오모리김치찌개라면, 팝잇진주캔디 등 60여 개가 넘는 갓생기획 브랜드 상품들이 출시돼 누적 1000만 개가 넘는 판매고를 달성했다. 25일부터 정식 판매에 들어간 소맥(소주와 맥주) 황금비율을 구현한 '갓생폭탄맥주'는 참신한 발상에서 발매 전부터 큰 관심을 끌었다.

홈플러스도 MZ세대 공략을 위해 2030세대 바이어들이 사업에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장려하고 있다.

홈플러스에 따르면 올해 4월 말 홈플러스 바이어의 평균 나이는 35.4세로 2018년보다 3.6세 낮아졌다. 홈플러스는 상품 기획부터 마케팅까지 전과정을 이들이 주도하도록 했고, 그 결과 온라인 매출이 과거 바이어들의 평균 나이가 39세였던 5년 전과 대비해 120% 신장하는 효과를 봤다.

MZ세대 주도 사업을 통해 실질적인 매출 증대와 집객 효과를 확인한 홈플러스는 MZ 세대 직원의 사내조직인 '플러스 체인저(Plus Changer)'와 '컬처 앰배서더(Culture Ambassador)' 등을 출범시켰다.

롯데백화점은 올해 상반기 신입사원 채용에 전면 개편한 채용 프로세스를 적용하며 실무 3~5년차 2030세대 사원들을 면접관에 포함하기로 했다. 개편 전 신입사원 채용 면접은 기존 실무 10년차 이상 간부 사원들로 구성됐다.

2030세대를 면접관에 포함한 데에는 같은 MZ세대의 시각에서 유통업계의 이해와 열정을 지니고 '함께 일하고 싶은 동료'를 선발하겠다는 취지다. 롯데백화점은 갓 입사한 신입사원도 프로젝트를 이끄는 프로그램인 '프로젝트 리더'도 신설했다.

MZ세대들이 전면 주도하는 사업이 많아진 데에는 MZ세대 직원들이 낸 성과와는 별개로 인재경영과 관련한 기업의 자구책도 있다.

현재 많은 기업에서 의사결정권을 가진 연령대 이상 직원들은 퇴사 이후 삶의 불안정함을 크게 느끼거나 퇴사 자체를 불명예스러운 일로 여기기도 했다. 반면 MZ세대는 역량 성장과 성취를 중요시 여기고 조직에 대한 충성도가 낮아 직장에 불만족을 느끼면 미련 없이 떠난다.

지난해 잡코리아가 MZ세대 취준생과 직장인 1776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직업을 통해 이루고 싶은 것 1위는 '개인의 역량 향상과 발전(56.4%)'였다. 중복 선택을 허용했을 때 뒤를 이은 대답은 '일과 개인생활의 밸런스(46.8%)', '하고 싶은 일을 해보는 것(42.3%)로 나타났다.

그렇다면 유통기업에 속한 MZ세대의 생각은 어떨까. 한 유통 대기업에서 마케터로 일하는 입사 4년차의 김모(32)씨는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 냈을 때 회사가 이를 '업계 사정 모르는 어린 직원의 이야기'로 치부하지 않고 실무에 적용하는 모습을 볼 때면 사소할지라도 성취감이 크게 느껴진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또 다른 유통사에서 MD 업무를 수행 중인 5년차 양모(35)씨는 "죄다 MZ세대로 몰아가면서 사업에 대한 책임을 은근슬쩍 전가하는 황당한 일도 비일비재하고, MZ세대가 중요하다며 팀을 만들어도 결국 마지막 단계에서는 여전히 수직적인 의사결정체계로 회귀하는 경우가 많다"고 토로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