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브라질 리우, 경찰-범죄조직 총격전으로 10여 명 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시내 빈민가에서 현지 시간으로 24일 새벽 경찰과 범죄조직 간에 총격전이 벌어져 최소한 11명이 사망했습니다.

경찰은 대형 범죄조직인 '코만두 베르멜류'의 두목을 검거하기 위해 리우시 북부 빌라 크루제이루 빈민가에서 수색 작전을 진행했으며, 총격전은 새벽 4시쯤부터 시작됐습니다.

사망자 가운데 1명은 이 지역 주민인 40대 여성이며 나머지는 범죄조직원이라고 경찰은 전했습니다.

다른 주민 2명은 총상을 입고 가까운 병원으로 옮겨져 치료를 받고 있습니다.

헬기와 장갑차까지 동원된 경찰의 작전으로 10여 개 학교가 임시 휴교했으며, 주민들은 새벽부터 들리는 총성 때문에 불안에 떨었습니다.

앞서 브라질의 비정부기구(NGO) '포구 크루자두'는 지난달 발표한 보고서를 통해 올해 들어 4월 10일까지 100일 동안 리우시 일대에서 1천 번가량의 총격전이 일어나 300명 가까이 사망했다고 전했습니다.

총격전 가운데 3분의 1 정도는 경찰의 범죄조직 단속 과정에서 일어났고, 나머지는 대부분 경쟁 관계에 있는 범죄조직 간의 충돌이었습니다.

브라질 당국은 중무장 경찰 병력을 동원해 빈민가를 중심으로 '범죄조직과의 전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진=브라질 글로부 TV 화면 캡처, 연합뉴스)
고정현 기자(yd@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