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삼성SDI, 3조원 투자해 북미 첫 배터리 생산거점 구축(상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삼성SDI-스텔란티스, 인디애나에 합작공장

최소 25억달러 투자 예정…2025년 가동 시작

삼성SDI, 북미 첫 배터리 셀 생산거점 구축

[뉴욕=이데일리 김정남 특파원] 삼성SDI가 미국 완성차업체 스텔란티스와 합작해 미국 인디애나주에 전기차 배터리 합작공장을 짓는다. 투자 금액만 최소 25억달러(약 3조2000억원)다.

이데일리

(출처=스텔란티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4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삼성SDI(006400)와 스텔란티스는 이날 미국 인디애나주 코코모에 25억달러 이상을 투자해 배터리 생산공장을 건설한다고 밝혔다. 투자는 최대 31억달러까지 늘어날 전망이다.

새 배터리 공장은 연산 23GWh(기가와트시) 규모로 오는 2025년 가동을 시작한다. 이후 몇 년 안에 33GWh 규모로 확대할 예정이다. 합작법인은 신규 공장을 가동하면서 14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했다. 두 회사는 지난해 10월 이미 이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스텔란티스는 피아트크라이슬러(FCA)와 PSA그룹이 합병해 지난해 출범한 완성차 회사다. 산하에 피아트, 크라이슬러, 푸조, 지프, 마세라티 등 14개 자동차 브랜드를 두고 있다. 스텔란티스는 특히 크라이슬러가 전기차 생산 계획을 강화하면서 이번 계획에 속도를 내 왔다. 스텔란티스는 신규 공장이 들어설 인디애나주 외에 인근 일리노이주, 오하이오주, 미시건주에 완성차 생산공장을 갖고 있다. 배터리 수급을 더 용이하게 할 기반을 마련한 셈이다.

삼성SDI는 이번 공장 건설로 세계 3대 전기차 시장인 미국에 배터리 셀(배터리의 기본단위) 생산기지를 처음 구축하게 됐다. 삼성SDI는 한국 울산과 중국 시안, 헝가리 괴드에 생산 거점이 있었지만, 미국에는 배터리 팩 공장만 있었다. 최윤호 삼성SDI 사장은 “스텔란티스와 합작으로 급성장하는 북미 전기차 시장에서 확고한 입지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두 회사의 협력이 더 주목 받는 것은 조 바이든 대통령이 최근 한국 순방 때 이를 언급했기 때문이다.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은 스텔란티스와 합작법인을 만들어 배터리 생산 계획을 추진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더 깨끗한 에너지 미래를 만들어 갈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