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민의힘 “4년 무한책임론”…민주당 “국정균형론”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6·1 지방선거 최대 격전지로 꼽히는 경기지사 선거에 나선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후보(왼쪽)와 김은혜 국민의힘 후보가 24일 각각 성남 모란시장과 의정부역에서 유세를 펼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야가 6·1 지방선거를 일주일 앞두고 총력전에 돌입했다. 국민의힘은 대선 승기를 이어 17개 광역단체장 중 서울과 영남권·충청권 등 10곳 우세를 예상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윤석열 정부를 일하게 해달라’는 기조로 반드시 지역공약을 실천한다는 ‘4년 무한책임론’을 들고나왔다. 더불어민주당은 지방선거가 대선 연장전 성격이 강하기 때문에 판세를 열세로 분석하며 광역단체장 8곳 목표를 이루기 위해 사력을 다하고 있다. 민주당은 윤석열 정부 안정을 바라는 여론이 크다고 판단해 ‘정권 견제’ 공세보다 능력 있는 일꾼을 뽑아 균형을 맞춰달라는 ‘국정 균형론’을 앞세웠다.

국민의힘은 광역단체장 중 영남권 5곳과 서울, 인천, 충남·북, 강원 등 10곳에서 우세하고, 대전과 세종, 경기 3곳에서 민주당 후보와 경합을 벌이고 있다고 본다. 총 7곳에서 치러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의 경우 기존 4곳에 더해 강원 원주갑을 탈환해 총 5곳에서 승리할 것으로 전망한다.

국민의힘은 지방선거가 윤석열 정부 출범 후 22일 만에 치러진다는 점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가 거대 야당의 무리한 발목잡기를 뚫고 원 없이 일할 수 있게 도와달라”고 호소했다. 이 대표는 ‘4년 무한책임론’을 말하며 “저희를 신뢰하고 지방정부를 맡겨주시면 다른 생각하지 않고 윤석열 정부 지방공약을 성실하게 실천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했다.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관계자는 “한·미 정상회담을 통해 윤석열 정부에 일을 맡겨도 잘할 것 같다는 이미지가 생겼다”며 “민주당의 국회 독주를 막으려면 지방권력 교체가 필요하다고 강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여야, 지방선거 막판 총력전 “일할 사람 뽑아달라”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선거 책임자인 이재명 총괄선거대책위원장에 대한 공격도 계속 이어갈 방침이다.

민주당은 호남권 3곳과 제주에 더해 승부처인 수도권의 승리를 위해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김민석 민주당 통합선거대책위원회 공동총괄본부장은 이날 브리핑에서 “전체적으로 맹추격을 하고 있다”면서도 쉽지 않은 상황임을 인정했다.

민주당은 박빙 열세가 계속되자 ‘유능한 일꾼론’을 통한 국정 균형론에 힘을 싣고 있다. 김 본부장은 “국정 균형을 맞추기 위해 민주당의 좋은 인물들을 (선거에서) 살려달라고 호소하며 유세를 펼 것”이라고 밝혔다.

이를 위해 당내 주요 인사들에게 집중 유세지역을 지정해 할당하는 이른바 ‘마이크로 타기팅’ 전략을 펼치기로 했다.

인천 계양을 국회의원 보궐선거에 출마한 이재명 위원장은 인천 유세에 집중할 예정이다. 최근 각종 여론조사에서 이 위원장과 윤형선 국민의힘 후보 간 지지율 격차가 좁혀졌다는 결과를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양당 모두 오는 27·28일 진행되는 사전투표를 앞두고 투표율 높이기에도 사활을 걸고 있다. 통상 지방선거 투표율이 대선·총선보다 낮은 탓에 지지층 결집이 큰 힘을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민의힘은 의원 전원이 사전투표에 참여키로 했다. 민주당은 대선 패배로 실망한 지지층을 투표장으로 나오게 하는 것이 관건이라고 보고 사전투표 참여를 호소하고 나섰다.

조미덥·박홍두·유설희 기자 zorro@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