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최태원 "기업 꼰대 되지 말자…혁신ㆍ성장 통해 일자리 창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한상의 '신기업가정신 선포식' 개최…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축사 등

이투데이

최태원 대한상의 회장이 강연을 하고 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제 국민은 기업들 보고 변하라고 한다. ‘나 때는’ 얘기만 하면서 가만히 있으면 꼰대(권위적 사고하는 어른을 비하하는 은어)로 낙인 찍힐 것이다. 변해야 한다.”

최태원 대한상공회의소(대한상의) 회장이 24일 열린 ‘신(新)기업가정신 선포식’에서 이같이 말하면서 “기업의 변화는 의지에 달려있다. ‘모자라다’라는 지적을 겸허히 받아들일 수 있어야 한다”고 밝혔다.

이날 대한상의는 ‘신기업가정신 선포식’을 열고, 기업 CEO들과 함께 ‘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새로운 문제들을 기업의 기술과 문화, 아이디어 등을 통해 전혀 새로운 해법으로 풀어내겠다’는 뜻을 모았다.

축사를 맡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은 “최근 환경오염과 기후변화 문제가 기업과 사회의 생존 자체를 위협하는 상황이 발생하고 있다”며 “기업을 둘러싼 이해관계자들을 소중히 여기며 기업 역할을 사회 가치 증진까지 확장하는 신기업가 정신이야말로 이러한 문제에 대한 답”이라고 밝혔다.

정 회장은 “전동화 차량 출시와 수소 모빌리티 확대, 계열사 RE100 참여에 더해 향후 자동차 제조,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탄소중립을 달성할 것”이라며 “미래 모빌리티 산업으로의 전환기를 맞은 자동차산업 생태계를 강화하고 청년·사회적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또 정 회장은 “신기업가정신 협의회를 통해 경제계의 실천활동이 내실을 더하고 더 많은 기업이 함께 하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도 “기업은 경제 개발의 선구자로서, 지속 가능한 사회를 만드는 핵심축으로써 기대를 받고 있다”며 “이제 뚜렷한 목표의식을 갖고 불굴의 도전을 지속하는 새로운 기업가 정신이 다시 발휘돼야 할 때”라고 말했다.

최 회장은 강연을 통해 기업 변화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면서 “어떻게 변해야 하는 지는 쉽지 않기 때문에 혼자 고민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다. 디지털 전환, 기후변화, 인구절벽 등 새로운 위기와 과제 해결에 기업도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전 경제계의 동참을 주문했다.

그러면서 “새로운 기업가정신은 사회의 요구에 부응해서 새로운 문제나 기회를 새로운 방법으로, 혁신으로 풀어가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 회장은 개별기업이 실천해야 하는 5가지의 실천명제(챌린지)로 △혁신·성장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가치 제고 △외부 이해 관계자에 대한 신뢰와 존중을 통한 윤리적 가치 제고 △조직 구성원이 보람을 느끼고 발전할 수 있는 기업문화 조성 △친환경 경영 실천 △지역사회 동반 성장 등을 제시했다.

우선 '경제적 가치제고'는 스마트공장을 만들거나, 미래산업 발굴을 위한 연구개발을 의미한다. 이에 현대차는 'H-온드림' 프로젝트를 통해 청년 스타트업에 자금과 네트워킹을 지원하고, 이를 통해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며 실천 의지를 밝혔다.

'윤리적 가치제고'는 협력업체를 지원하고, 스타트업에 노하우를 전수하는 것. 이와 관련해 배달의민족(이하 배민)은 외식업종 자영업자에게 경영 컨설팅을 제공하는 배민의 '꽃보다 매출'을 소개했다.

또 '선진적 기업문화 향상'은 심리상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가정의 날을 통해 향상된 기업문화를 바꿔나가는 것이다. 이와 관련, 토스는 수평적인 조직문화를 형성하기 위해 사내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공개하고, 직급과 무관하게 능력 있는 구성원이 권위를 획득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친환경 경영'은 나무심기를 비롯해 RE100 실천과 태양광시설 설치 등을 포함하는데, 이에 대해 마켓컬리가 종이 박스 회수 서비스를 통해 마련된 수익금을 토대로 나무를 심는 '샛별 숲 조성' 사업을 제시했다.

'지역사회와의 상생'은 지역상품을 개발 및 출시하고, 지역에서 소외된 계층을 교육하는 프로그램을 말한다. 이에 대해 한화는 유치원과 학교에 공기정화기를 제공하는 '해피선샤인' 사업을 공개했다.

이날 경제계는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를 출범시켰다. 회의에서 경제계 신기업가정신협의회(ERT)를 출범시켰다. 경제계는 공동 챌린지 예시로 선제적으로 사람을 뽑는 ‘청년 채용 릴레이’ △임직원이 모두 눈치 보지 않고 정시 퇴근하는 ‘눈치가 없네’ △하루 동안 플라스틱 사용을 자제하는 제로(0) 플라스틱 데이 등을 언급하며 공동 실천하기로 했다.

최 회장은 "ERT에 참여하고 실천명제를 이행하면 기업과 기업인들에 대한 이미지가 꼰대(권위적인 사고를 가진 어른을 비하하는 학생들의 은어)가 아닌 좀 더 긍정적으로 바뀔 것"이라며 "반기업정서가 사라지고, 국민에 대한 신뢰가 계속 증대돼 국민에게 박수받는 날이 올 것"이라고 밝혔다.

[이투데이/유진의 기자 (jinny0536@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이투데이(www.etoday.co.kr), 무단전재 및 수집, 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