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뜨거워진 울산시장 선거... 송철호 - 김두겸 첨예한 신경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송철호 "노동계,진보,범민주 진영 지지 받아"
지역 현대차,현대중 노조 대표 등 김두겸 저지에 합의
김두겸 측 "네거티브에 무대응 원칙 지킬 것"
울산 동구를 조선과 관광 거점 만들겠다고 공약


【파이낸셜뉴스 울산=최수상 기자】 6.1지방선거 일주일을 앞두고 울산시장 선거를 둘러싼 여야의 대결이 긴장감을 높여가고 있다. 여론조사에서 열세에 놓인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후보는 국민의힘 김두겸 후보를 반노동 ·세력으로 규정하며 지역 노동계와 민주 진영의 결집에 나섰다.

김두겸 후보는 이를 가짜뉴스를 이용한 네거티브 전략이라며 강하게 비난하면서도 불필요한 이슈 확대를 차단하기 위해 맞대응을 자제하는 모양새다. 오히려 지역별 공략에 나서는 여유를 보였다.

파이낸셜뉴스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가 24일 울산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역 범민주 진보 진영과 연대해 국민의힘 김두겸 후보를 저지하는 데 합의한 사실을 밝히고 있다. /사진=fn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공동목표 "적폐세력의 재등장 막아야"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가 현대차와 현대중 노조, 민주노총 울산본부, 울산민주주의연대, YMCA 등 울산지역 노동계와 진보단체, 범민주 진영과 함께 적폐세력의 재등장을 막아야 한다는 공동의 목표로 앞세워 국민의힘 김두겸 울산시장 후보 저지에 합의했다.

송철호 후보는 24일 오후 기자회견을 열고 오전 있었던 울산지역 민주노동진보개혁 진영의 대표자 연석회의에서 도출된 이같은 합의 내용을 발표했다.

송 후보는 "노동자 도시 울산에서 노동자 투쟁 현장에 투입된 용역경비업체 대표였던 국민의힘 김두겸 울산시장 후보에 대한 반대의 뜻을 분명히 함과 동시에 연석회의 참가자들이 김두겸 후보의 저지를 위한 단일 행동할 것을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어 "노동자의 도시 울산에서 노조 탄압과 관련된 사람이 울산시장이 되는 것은 노동자 도시 울산의 자존심을 해치는 일이다"라고 강조했다.

송 후보는 그러면서 "이번에 민주노총이 직접적인 지지의사를 밝힌 것은 아니지만 여야 1대1 구도에서 상대후보를 저지하겠다는 것은 결국 나를 지지한 것과 같은 맥락"이라고 부연했다.

앞서 열린 연석회의 참석자들은 합의문에서 “윤석열 정권의 출범 이후 촛불혁명으로 사라졌던 국정농단세력이 사과 한마디 없이 재등장하는 현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규정하고 긴급 행동에 합의했다”고 배경을 설명했다.

연석회의에는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 현대중공업 노조, 현대자동차 노조, 울산시민공동행동, 진보연대, YMCA, 노무현재단, 울산민주주의연대, 울산4.16기억행동, 울산시민연대 대표자들이 참석했다.

앞서 지난 23일 송 후보는 일부 언론보도를 인용해 "국민의힘 김두겸 울산시장 후보는 과거 노동탄압 사건과 관련된 용역경비회사 대표였고, 남구청장 때는 폭행과 폭언 사건에 연루됐다"며 김 후보 저지를 위한 노동,진보 진영 대표자 연석회의를 제안했다.

이와 관련해서는 앞서 19일 울산민주주의연대가 시의회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가졌으며 그 자리에서 김 후보의 사퇴를 촉구한 바 있다.

■ 네거티브에 무대응..향후 법적책임 물을 것
국민의힘 김두겸 울산시장 후보 측은 송 후보의 이같은 공세에 직접적인 맞대응에 나서지 않았다. 오히려 이날 울산 동구 주민을 대상으로 울산시 차원의 염포산 터널 통행료 전면무료화 등을 추진하겠다며 지역 공략에 바쁜 일정을 보냈다..

파이낸셜뉴스

국민의힘 김두겸 울산시장 후보가 24일 울산시의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지역 조선업 및 관광산업 등에 대한 자신 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국민의힘 울산시당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조선산업에 첨단산업과 관광산업을 더해 산업구조를 개편할 필요가 있다"며 "그린벨트를 해제해 산업단지를 조성하고, 여기에 첨단산업을 유치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경주 등지로 흩어져 있는 조선·자동차 협력사들이 동구로 되돌아오게 하겠다고도 의사를 밝혔다.

특히 관광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일산유원지와 대왕암 일원을 해양관광특구로 지정해 세계적인 리조트를 유치하고, 향후 울산 동구가 울산 체류형 관광 거점이 되도록 하겠다고도 강조했다.

동구와 태화강역 간 트렘을 신설해 교통 수단을 추가하고 그린벨트를 해제해 동구의 택지난도 해결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김 후보 측은 송 후보가 자신을 반노동·폭력 후보라며 공세를 편 것에 대해 “민주당이 지방선거를 앞두고 지지율을 끌어올리기 위해 가짜뉴스를 퍼트리는 네거티브 전략을 펴고 있다”고 지적하며 “명백한 허위사실을 보도한 언론과 이를 인용해 기자회견을 한 송 후보를 상대로 강력한 법적 조치를 취할 것이다”라고 밝혔다.

선대위 관계자는 “특히 법원에서 무죄가 선고돼 처음부터 폭력이 존재하지 않은 사건인데 있었던 것처럼 왜곡해 김 후보의 명예를 훼손했다”며 "네거티브 대응을 자제키로 했기에 지금은 무대응을 일관하고 있지만 선거 후에는 반드시 그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송철호 #국민의힘 #전국동시지방선거 #울산시장후보 #김두겸 #첨예한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