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살라흐 보고 있나?…“올해의 선수 손흥민, 숨을 멎게 하는 활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카이스포츠> 파워랭킹 1위·BBC 베스트11

“팀 내 중요도는 살라흐·더 브라위너보다 위”


한겨레

토트넘 핫스퍼의 손흥민. 로이터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흥민(30·토트넘 핫스퍼)이 잉글랜드 프리미어리그(EPL) 득점왕에 이어 ‘올해의 선수’도 휩쓸고 있다.

영국 스포츠 전문 채널 <스카이스포츠>는 23일(현지시각) 손흥민이 파워랭킹 2021∼2022 시즌 누적 순위에서 8만1031점을 획득해 정상에 올랐다고 밝혔다. 2위 무함마드 살라흐(리버풀)는 7만4336점, 3위 케빈 더 브라위너(맨체스터 시티)는 7만1973점을 받았다.

한겨레

<스카이스포츠> 파워랭킹 최종 순위. <스카이스포츠> 누리집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카이스포츠>는 “시즌 대부분 동안 살라흐가 1위를 지켰으나, 후반기로 갈수록 손흥민이 치고 올라왔고, 더 브라위너도 가세하면서 3파전을 벌였다”고 설명했다. 이어서 “손흥민은 이번 시즌 페널티킥 없이 리그 23골을 넣었고 연달아 숨을 멎게하는 활약을 보여줬다”며 랭킹 1위 손흥민을 올해의 선수에 선정했다.

파워랭킹은 매주 경기 활약도와 승리 기여도를 수치화해 선수 개인의 순위를 매긴다. 시즌 누적 랭킹 1위에 오른 선수는 명실상부 리그 정상급 ‘월드클래스’로 각인된다. 지난 시즌 1위 해리 케인(토트넘)을 비롯해 더 브라위너(19∼20), 에단 아자르(18∼19), 살라흐(17∼18), 알렉시스 산체스(16∼17) 등이 그간 정상을 거쳐갔다.

한겨레

<스카이스포츠> 선정 올해의 팀. <스카이스포츠> 누리집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 <가디언> 역시 손흥민을 살라흐, 베르나르두 실바(맨체스터 시티), 제로드 보웬(웨스트햄), 마크 쿠쿠레야(브라이턴)와 함께 올 시즌 최고의 선수로 선정했다. <가디언>은 “(손흥민은) 그냥 골을 넣는 골잡이가 아니라 중요한 골을 넣는 골잡이다. 손흥민이 골을 넣은 경기 중 토트넘이 진 건 두 번 뿐이다”라고 썼다. 손흥민의 골은 늘 팀을 위한 골이었다는 것이다.

미국 <엔비시(NBC) 스포츠>의 스포츠 기자 니콜라스 멘돌라도 손흥민을 최고의 선수로 꼽았다. 그는 “더 브라위너, 트렌트 알렉산더 아놀드(리버풀), 살라흐에게 사과한다. 그들의 팀은 그 선수들이 없어도 괜찮았겠지만 토트넘은 손흥민이 나오지 않은 경기에서 2승 1무 6패를 기록했다”며 손흥민의 팀 내 존재감을 높이 샀다.

한겨레

<비비시> 선정 올해의 팀. <비비시> 누리집 갈무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울러 손흥민은 <스카이스포츠>와 <비비시>(BBC)가 뽑은 시즌 ‘베스트 11’에도 당당히 이름을 올렸다. <비비시>의 축구 전문가 가스 크룩스는 “맨체스터 시티 이적이 불발된 케인이 토라져 있던 시즌 초, 팀을 지켜낸 건 손흥민이었다. 손흥민은 시즌 내내 걸출한 활약을 펼쳤고, 이 점만으로도 인정받기 충분하다”고 평했다.

박강수 기자 turner@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