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유정복 후보, 시흥 신도시에 22억짜리 알짜 상가 ‘영끌 매입’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019년 배곧신도시에 상가 2곳 매입

내년에 ‘시흥배곧 서울대병원’ 착공해

은행서 15억 대출 등으로 자금 마련


한겨레

국민의힘 유정복 인천시장 후보가 지난 19일 인천 부평구 부평 문화의 거리에서 열린 ‘국민의힘 희망 인천 출정식’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1 지방선거에 출마한 유정복 국민의힘 인천시장 후보가 2019년 9월 경기도 시흥 배곧신도시에 22억여원을 투자해 101㎡(30평) 규모 상가를 매입한 것으로 확인됐다. 유 후보 부부는 은행 대출과 개인 채무 등으로 상가 매입대금을 마련했다.

23일 <한겨레>가 유 후보의 재산신고 내역과 부동산 등기부등본을 확인한 결과, 유 후보 부부는 2019년 9월19일 시흥시 배곧신도시 서울대학로 264번길에 51㎡와 49.98㎡ 규모의 상가 두 채를 22억2740만원을 주고 매입했다. 12층 건물 1층 코너에 위치한 이 상가는 서울대 시흥캠퍼스와 직선거리로 170m 정도 떨어져 있고, 내년엔 시흥캠퍼스 안에 800병상 규모의 종합병원인 ‘시흥배곧 서울대병원’ 착공이 예정돼 있다. 이 때문에 부동산정보 플랫폼인 ‘밸류맵’에 올라온 별 다섯개 만점 평가를 보면, 이 지역은 ‘개발 호재’ 부문에 별 다섯개, ‘투자 매력’ 부문에 별 네개가 매겨져 있을 만큼 투자 가치가 높은 곳으로 평가받는다.

한겨레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 서울대학로 264번길에 있는 유정복 후보자 부부 공동소유 상가. 이재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 후보는 2018년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 후보로 출마했다가 낙선한 뒤 같은 해 11월 미국 조지워싱턴대에 유학을 갔다가 2019년 7월 귀국했다. 유 후보 부부는 귀국 두달 뒤 상가를 매입하면서 이 상가를 담보로 국민은행에서 10억5400만원을 대출받았다. 또한 거주하고 있는 인천 논현동 아파트를 담보로 국민은행에서 세 차례에 걸쳐 모두 4억4600만원을 대출받았다. 여기에 유 후보 부인의 사인 간 채무 3억원과 예금 1억6천여만원 등이 더해진 것으로 보인다. 상가 매입대금 22억2740만원 중 재산신고 내역으로 출처가 추산되는 액수는 19억6천여만원이며 이중 은행 대출금은 15억원이다. 이곳은 현재 한 임차인이 지난해 3월 임대보증금 5천만원을 주고 임차해 수백만원대 월세를 내며 횟집을 운영하고 있다.

한겨레

경기도 시흥시 배곧신도시 서울대학로 264번길에 있는 12층 주상복합 건물. 빨간선 안에 있는 1층 코너 상가를 유정복 후보자 부부가 공동으로 소유하고 있다. 이재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3선 국회의원 출신으로 ‘친박(근혜) 정치인’이었던 유 후보는 박근혜 정부 시절 안전행정부 장관으로 발탁된 데 이어 2014년 지방선거에서 인천시장에 당선됐다. 시중은행의 한 부지점장은 “대출 과정에서 불법이 있어 보이진 않는다”면서도 “정치인이 개발 호재 지역에 대출과 개인 빚까지 모아서 투자한 것은 부적절해 보인다”고 말했다.

유 후보 쪽 박세훈 대변인은 <한겨레>와 한 통화에서 “후보가 당시 공무원 신분이 아닌 시기에 생계를 위한 경제활동을 위해서 상가를 매입했을 뿐 매입 과정에서 어떤 불법이나 사전정보 취득, 비리가 전혀 없었다”고 말했다.

이재훈 기자 nang@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