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스타벅스, 15년만에 러시아 완전 철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미지출처=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스타벅스가 러시아에서 15년 만에 철수한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계기로 맥도날드, 엑손모빌 등 서방의 주요 기업들의 탈러시아 행보가 이어지는 모습이다.

경제매체 CNBC에 따르면 스타벅스는 23일(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하고, 앞으로 그곳에 브랜드를 남기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스타벅스는 러시아 내 130개 매장의 영업을 영구 종료한다. 이들 매장의 매출 비중은 스타벅스 연간 매출의 1%미만이다.

스타벅스는 현재 러시아 매장에서 일하는 약 2000명의 현지인 직원들에게 향후 6개월간 급여를 지불하고, 이들의 재취업을 도울 방침이다.

러시아 사업을 청산하기 위한 구체적인 재무 조건은 공개되지 않았다. 2007년 모스크바에 첫 매장을 연 스타벅스는 쿠웨이트 기업 M.H. 알샤야와 라이선스 계약을 맺고 러시아에서 영업해왔다.

앞서 스타벅스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2주 만인 지난 3월 8일 러시아 내 모든 영업 활동을 중단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러시아 내 모든 매장을 일시 폐쇄하고, 자사 상품의 러시아 수출을 멈춘 상태였다.

케빈 존슨 스타벅스 최고경영자(CEO)는 당시 "우리는 정당한 이유도 없고 끔찍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격을 규탄한다"고 말했다.

이번 결정은 맥도날드가 지난 18일 러시아 사업 매각을 발표한 지 일주일도 안 돼 공개됐다. CNBC는 "맥도날드와 스타벅스 외에 엑손모빌, 쉘, 브리티시아메리칸토바코(BAT), 르노 등 다수의 서방 기업들이 러시아 시장에서 철수를 결정했다"고 전했다.

뉴욕=조슬기나 특파원 seul@asiae.co.kr
<ⓒ경제를 보는 눈, 세계를 보는 창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