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윤석열 대통령, 타임지 '가장 영향력 있는 100인' 선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 시사주간지 타임지가 선정하는 '2022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에 들었다고 대통령실이 밝혔습니다.

대통령실은 이 같은 소식을 전하며 윤 대통령이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 중 '지도자' 부문에 선정됐다고 설명했습니다.

타임지는 지도자·개척자·예술가·혁신가·아이콘·거장의 6개 부문에서 총 100명을 선정했습니다.

타임지는 다음 달 6일과 13일 관련 기사를 게재할 계획입니다.

타임지는 홈페이지를 통해 미리 공개한 기사에서 북한의 핵실험 재개 준비로 한반도 긴장이 높아지는 상황에서 "외교 경험이 거의 없는 전직 검사인 윤 대통령은 그 도전 과제를 떠맡기로 결심했다"고 소개했습니다.

타임지는 대선 과정에 윤 대통령이 보수 정당인 국민의힘 후보로서 전임자에 비해 강경한 대북 스탠스를 촉구하고, 취임식 연설에서 북한이 완전한 비핵화를 선택한다면 북한의 경제를 돕는 "담대한 계획"을 제안했다는 점에도 주목했습니다.

또 윤 대통령이 가장 중요한 군사 동맹인 미국과 더 가까워지기를 원한다고 밝혔으나, 이는 한국의 최대 무역 파트너인 중국과의 마찰을 초래할 수도 있다고 타임지는 지적했습니다.

아울러 타임지는 "윤 대통령은 국내에서도 자신을 증명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면서 "포퓰리스트 지도자인 그는 경제적, 정치적 분열을 치유할 것을 약속한다"고 지적했습니다.

이러한 약속은 "윤 대통령이 선거 운동에서 반(反)페미니스트적 수사(레토릭)를 무기화함으로써 갈등을 악화한 후 필요해졌다"고 타임지는 덧붙였습니다.

타임지는 또 윤 대통령이 앞으로 직무수행을 잘할 것이라는 응답이 55%로 집계된 4월 한국갤럽 여론조사 결과를 인용해 "모두가 그의 능력을 확신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기사를 마무리했습니다.

지도자 부문에는 윤 대통령뿐 아니라 미아 모틀리 바베이도스 총리,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EU) 집행위원장,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등 각국 정치인들이 주로 선정됐습니다.

'오징어게임'을 연출한 황동혁 감독은 거장 부문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타임지는 2004년부터 매년 '세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100인'을 선정해 발표하고 있습니다.

역대 대통령 중에서는 문재인 전 대통령과 박근혜 전 대통령이 각각 2018년과 2013년 지도자 부문에 선정된 바 있습니다.

(사진=대통령실 제공, 연합뉴스)
배준우 기자(gate@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