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김건희 여사 ‘허위 경력 의혹’ 서면조사…서울경찰청장 “상황 고려해서 했다고 이해해 달라”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김건희 여사, 무혐의 처분 관측 / 민주당 “尹대통령, 철저한 수사 명령해야”

세계일보

윤석열 대통령 부인 김건희 여사. 뉴시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의 배우자 김건희 여사의 ‘허위 학력·경력 기재 의혹’을 수사 중인 경찰이 김 여사를 소환하지 않고 서면조사를 진행하기로 결정했다.

이에 일각에서 ‘무혐의 처분’을 예상하는데, 경찰은 이같은 관측을 반박하며 “제반 상황을 고려해서 했다고 이해해달라”고 밝혔다.

최관호 서울경찰청장은 23일 정례 기자간담회에서 “서면 조사가 무혐의를 전제로 하는 건 아니다”라며 이같이 말했다.

최 청장은 “대학 관계자 입장도 다 조사했고 서면 조사 단계가 됐다고 생각해서 질의서를 보냈다”며 “성급하게 한 건 아니다. 내용을 받아보고 판단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김 여사 허위경력 혐의를 수사 중인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는 지난 3일 김 여사 변호인 측과 조율한 뒤 서면조사서를 발송했다.

김 여사는 피의자, 참고인 신분으로 관계된 10여개 사건을 서면 방식으로 조사받을 것으로 전해졌는데 경찰은 김 여사 측과 변호인과 조율을 거쳐 이 같은 결정을 내렸다. 검찰도 서면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민생경제연구소 등 시민단체들은 김 여사가 시간강사와 겸임교수로 강의했던 대학에 제출된 이력서에 허위 사실이 기재돼 있다며 지난해 12월 23일 김 여사를 고발했다.

이에 김 여사는 같은 달 26일 기자회견을 열고 “일과 학업을 함께하는 과정에서 제 잘못이 있었다. 잘 보이려 경력을 부풀리고 잘못 적은 것도 있었다”라며 일부 의혹에 관해 인정하고 사과했다.

한편 이와 관련 더불어민주당은 윤석열 대통령에게 부인 김건희 여사에 대한 직접 수사를 명해야 한다고 촉구한 바 있다.

신현영 민주당 비상대책위 대변인은 지난 16일 오후 국회 소통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이 진정으로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고자 한다면, 지금이라도 배우자 김건희씨에 대한 검찰의 철저한 수사를 명령해야 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신 대변인은 “검찰이 김건희씨의 서면조사를 끝으로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사건을 마무리할 것으로 알려졌다”며 “김건희씨의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전주’(錢主) 의혹에도 스스로 죄를 덮어버리겠다는 검찰, 가히 ‘바람보다 먼저 눕는 풀’이라고 하겠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건희씨는 자전거래, 짬짬이 거래, 계좌이용 시세 조정 정황 등 숱한 주가조작 연루 정황들이 드러났다”며 “그럼에도 ‘전주’로 의심받는 김건희씨만 무혐의 처분으로 미리 결론을 내려놓은 듯 서면조사로 끝낸다니 김건희씨의 말처럼 ‘알아서 잘 하는 검찰’이다”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검찰의 제 식구 감싸기가 하루 이틀이 아니지만 해도 해도 너무한다”며 “대통령 배우자의 범죄 의혹을 규명하는 것은 대한민국의 공정과 상식을 바로 세우는 중차대한 문제”라고 지적했다.

신 대변인은 “아직 늦지 않았다. 검찰은 윤 대통령과 김건희씨의 눈치를 보지 말고 제대로 수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동준 기자 blondie@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