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中, 한미정상회담 대만 언급에 항의…"내정간섭 절대 불허"(종합2보)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외교 대변인, 작년의 "불장난 말라"에 비해선 덜 원색적인 반응

외교부 "'하나의 중국' 원칙 존중 입장 변함 없어" 강조

한국의 美주도 IPEF 참여 관련 "한중은 파트너…무역·투자협력 심화 희망"

연합뉴스

왕원빈 중국 외교 대변인
[중국 외교부 제공]


(베이징·서울=연합뉴스) 조준형 특파원 오수진 기자 = 중국 정부는 한미 정상회담 공동성명에 대만 해협의 평화·안정 유지의 중요성이 거론된 데 대해 외교 경로를 통해 항의했다고 밝혔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관련 질문에 "유관 측에 이미 엄중한 교섭을 제기했다"며 "대만은 중국의 영토이며, 대만 문제는 순전히 중국의 내정으로 우리는 어떤 국가가 어떤 방식으로든 중국의 내정에 간섭하는 것을 절대 허용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엄중 교섭 제기'는 외교 경로를 통한 항의를 의미하는 것으로 중국 측은 한미에 항의의 뜻을 전달했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지난 21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는 "양 정상은 인도-태평양 지역 안보 및 번영의 핵심 요소로서 대만 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 유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중국의 이번 입장 표명 수위는 문재인 정부 때인 작년 5월 한미정상회담에서 이번과 비슷한 대만 관련 문구가 한미정상회담 사상 처음 포함됐을 때에 비해 다소 절제됐다는 평가가 가능해 보인다.

작년 5월24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한미정상회담 공동성명에서 대만 문제가 언급된 데 대해 "관련 국가들은 대만 문제에서 언행을 신중해야 하며 불장난하지 말아야 한다"며 원색적으로 비난했다.

다만 작년에는 '엄정 교섭 제기' 사실은 거론하지 않았다.

중국의 이 같은 반응에 대해 한국 외교부는 "'하나의 중국' 원칙을 존중한다는 우리 정부의 입장에는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외교부는 "이번 한미 공동 성명 중 대만 관련 문안은 역내 구성원으로서 대만해협의 평화·안정 유지가 중요하다는 원칙적인 입장을 언급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우리 정부는 대화와 협력을 통해 양안(兩岸·중국과 대만) 관계가 평화적으로 발전해 나가기를 희망한다"며 "관련 사안에 대해 외교 채널을 통해 중국 측과 필요한 소통을 유지해 오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한국이 미국 주도의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참여를 공식 발표한 이날 중국 외교부는 한중간 경제 협력 강화 필요성을 강조했다.

왕원빈 대변인은 한국이 IPEF에 참여하는 동시에 중국과의 경제 및 기술 협력을 강화하려 하는 데 대한 입장을 질문받자 "중·한은 영원히 이사할 수 없는 가까운 이웃이자 분리할 수 없는 협력 파트너"라며 "현재 중한 양국과 중한 관계 발전은 모두 중요한 단계에 있다"고 밝혔다.

이어 "우리는 한국과 함께 수교 30주년을 계기로 무역·투자 협력을 더욱 심화시키고, 새 영역에서의 협력을 개척하고, 역내 협력을 촉진하고, 무역 자유화와 경제 세계화를 함께 지지함으로써 양국과 양국 인민을 더욱 복되게 하고, 지역과 세계의 번영에 더욱 큰 기여를 하기를 희망한다"고 부연했다.

jhcho@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