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윤 대통령, 이제 국정현안 숙제…‘정호영 거취’ 결단 시한 임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무총리 인준 ‘카드’로 활용 이유 사라져…금명간 결론 관측

26일 첫 국무회의 앞두고 김인철 빈자리 등 1기 내각 인선도

경향신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한·미 정상회담 직후인 23일 산적한 숙제 앞에 섰다. 지난 사흘간 첫 정상외교에 집중한 데서 모드를 바꿔 이번주 국정 현안을 챙기는 행보에 나설 것으로 보인다. 정호영 보건복지부 장관 후보자(사진) 거취가 가장 마감 시한이 임박한 문제로 꼽힌다.

윤 대통령은 오는 2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첫 정식 국무회의를 주재한다. 윤석열 정부 내각 1기를 본격 가동하면서 한·미 정상회담 후 국정 현안을 점검하는 메시지가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20일 국회 인준절차를 통과한 한덕수 국무총리가 처음으로 참석하고, 대부분의 부처 장관 임명이 완료돼 국무회의 의사정족수(11명)도 채웠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국무위원이 다는 아니지만 대부분 채워졌고 첫 국무회의를 열어도 되는 시점이 아닌가 판단하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윤석열 정부 1기 내각이 아직 ‘완전체’는 아니다. 자녀들 의대 편입 과정을 두고 ‘아빠 찬스’ 의혹 등을 받은 정호영 장관 후보자 거취가 여전히 결정되지 않았다. 윤 대통령은 이날 출근길에 정 후보자 임명 문제를 두고 “시간이 좀 더 필요할 거 같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도 “당초 그것(정 후보자 거취)은 시간이 정해진 것은 아니었기 때문에 대통령 말씀대로 받아들여 줬으면 좋겠다”고 했다. 정 후보자 거취를 결정하는 시점을 두고 속도를 조절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24~25일에는 결론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대통령실 내부에선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지난 20~22일)과 26일 첫 국무회의 사이 기간을 정 후보자 문제 정리 시점으로 거론해 왔다.

윤 대통령이 정 후보자 임명을 강행하기 어려울 거란 전망이 많다. 한 국무총리 인준이 마무리되며 정 후보자 거취를 ‘카드’로 활용할 이유가 사라졌다. 여권에서도 정 후보자가 스스로 사퇴해야 한다는 의견이 적지 않은 데다, 6·1 지방선거를 앞두고 부정적 여론을 부추길 수 있는 점도 부담이다. 권성동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거취 문제를 스스로 판단해야 한다”며 정 후보자 자진사퇴를 공개 압박했다. 정 후보 거취 문제는 당정관계와 윤 대통령 인선 기준의 평가 잣대가 될 것으로 보인다.

1기 내각의 빈자리를 채우고 주요 인선을 마무리하는 작업도 숙제로 남아 있다. 가족 전원 ‘풀브라이트 장학금’ 논란 등으로 사퇴한 김인철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 후속 인선은 21일째 미뤄지고 있다. 윤 대통령은 16일 시정연설에서 교육·연금·노동 개혁을 시급히 해야 할 3대 개혁으로 내세웠다. 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인선이 지연될수록 교육개혁의 큰 틀을 짜는 작업도 늦어질 수 있다.

금융위원장과 금융감독원장 등 금융당국 수장 자리도 비어 있다. 17일 금융위 부위원장에 김소영 서울대 경제학부 교수가 임명되면서, 위원장보다 부위원장이 먼저 임명되는 이례적인 일이 발생하기도 했다. 대통령실 관계자는 “인선과 관련된 작업은 계속 진행되고 있고 적절한 시기에 결정되면 공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정인·심진용 기자 jeongin@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