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이슈 세계 정상들 이모저모

호주 새 총리 "중국과의 관계, 난제"…중국은 기대 표명(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국에 유화적이던 기존 노동당 기류와 다르게 강경

24일 일본서 열리는 중국 견제 협의체 쿼드 정상회의 참석

연합뉴스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신임 총리
[AFP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강종훈 기자 = 21일(현지시간) 총선에서 정권 교체에 성공해 23일 공식 취임한 앤서니 앨버니지 호주 신임 총리가 중국과의 관계를 '난제'로 제시했다.

23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에 따르면 앨버니지 호주 총리는 중국을 압박하기 위해 결성된 쿼드(Quad)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으로 떠나기에 앞서 중국과의 관계가 어려운 문제로 남아있다고 말했다.

이날 호주 31대 총리로 취임한 그는 기자회견에서 "변한 것은 호주가 아니라 중국"이라고 지적하고 "호주는 언제나 우리의 가치를 지켜야 한다"고 강조했다.

앨버니지 총리가 이끈 중도 좌파 성향의 노동당은 이번 총선에서 제1당에 올라 8년여 만에 정권 교체를 이뤘다. 이탈리아계인 앨버니지 총리는 호주 최초의 비(非) 앵글로-켈틱계 총리가 됐다.

호주는 무역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중국 기원설 등 몇몇 문제로 충돌하면서 중국과의 관계가 악화했다. 남태평양에서 양국간 군사적 마찰까지 빚어지면서 이번 총선에선 안보가 주요 쟁점으로 부각됐다.

스콧 모리스 전 총리가 소속된 집권 자유당은 솔로몬제도와 중국의 안보 협정으로 호주가 위협받는다며 노동당을 겨냥해 안보 문제를 선거 쟁점으로 활용했다.

중국 관영매체가 호주 총선을 앞두고 반중 성향의 모리슨 정부를 깎아내리고 노동당을 지원하는 듯한 외부 기고문을 싣기도 했다.

그러나 앨버니지 총리는 총선 과정에서 중국과 갈등에 대해 강경한 입장을 밝히며 기존 노동당의 입장과는 달라진 모습을 보였다.

이를 두고 앨버니지 총리의 '매파 발언'이 노동당 내 기류와는 다소 차이가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블룸버그 통신은 앨버니지 총리가 중국을 겨냥해 강경한 발언을 쏟아냈지만, 노동당 내에서는 중국과의 대화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있다고 보도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앨버니지 총리는 취임 당일인 23일 일본행 비행기에 올라 23일 열리는 쿼드 정상회의에 참석, 미국·일본의 대중국 견제 행보에 동참한다.

앨버니지 총리는 23일 일본에서 열리는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출범행사에도 참여할 예정이다.

IPEF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 확대를 억제하기 위해 미국이 동맹, 협력국을 규합해 추진하는 일종의 경제협의체다. 미국과 한국, 일본, 호주, 인도, 뉴질랜드, 싱가포르 등 13개국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호주의 직전 정부와 첨예하게 갈등했던 중국은 노동당 정부 출범에 환영과 기대 섞인 입장을 밝혔다.

왕원빈 외교부 대변인은 23일 정례 브리핑에서 "중국 측은 축하를 표한다"며 "중국은 호주의 새 노동당 정부와 함께 과거를 총결산하고, 미래를 향해 상호존중과 호혜·공영의 원칙을 갖고 양국의 전면적인 전략 동반자 관계를 건전하고 안정적으로 발전시키기를 원한다"고 밝혔다.

왕 대변인은 또 "1970년대 호주 노동당 정부는 중국과 수교하는 올바른 선택을 함으로써, 중-호주 관계 발전에 역사적인 기여를 했다"고 회고하기도 했다.

연합뉴스

쿼드 정상회의 참석차 일본행 비행이 오르는 호주 신임 총리(오른쪽)
[로이터 연합뉴스 자료사진. 재판매 및 DB 금지]


double@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