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尹대통령 "北과 함께 번영 희망··· 김정은 위원장이 선택할 문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윤석열 대통령, 월요일 아침 출근길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3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고 있다. 2022.5.23 [대통령실통신사진기자단] seephoto@yna.co.kr/2022-05-23 09:28:16/ <저작권자 ⓒ 1980-2022 ㈜연합뉴스. 무단 전재 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3일 "북한이 남한과 함께, ,대한민국과 함께 번영해 나가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방송된 미국 CNN방송 인터뷰에서 '김정은 위원장은 비핵화에 관심이 없어 보이는데 임기 5년간 어떻게 대응하실 생각인가'라는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이러한 번영이 북한의 김정은 위원장이 선택할 문제라고 강조하기도 했다.

윤 대통령은 "(북한이) 핵무장을 강화한다고 해서 평화와 번영에 도움이 된다고 보지 않는다"며 "북한이 현재와 같은 상태를 장기적으로 지속할 수 있을지도 의문이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또한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도발과 7차 핵실험 실시 가능성에 대한 질문에 "이번 정부의 대처는 이전 정부와 다를 것"이라며 "북한의 어떠한 위협과 도발 행위에 대해서도 강력하고 단호하게 대처해 북한의 도발을 저지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한국의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로 중국이 경제보복 조치를 취하면 어떻게 할 것인가'란 질문에는 "우리가 안보나 기술 문제에 있어 한미동맹을 강화한다고 해서 중국과의 경제 협력을 소홀히 하는 것은 전혀 아니다"라며 "중국에서 너무 과민하게 생각하지 않으면 한다"고 말했다.

안준호 기자 ajh@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