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연예인 초청 축제에 ‘학생증 암거래’ 기승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대학, 3년 만에 재개… 과열 양상

싸이·악뮤 등 거액 몸값 스타 출연

총학, 명당 배정 등 재학생 우선시

외부인 출입 제한에 학생증 필요

SNS “돈 받고 빌려줘” 글 수십건

양도가격 20만원까지 치솟기도

세계일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학생증 양도합니다. 가격 제시해 주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로 중단됐던 대학 축제가 3년 만에 재개된 가운데 대학가 곳곳에서 학생증을 돈 받고 양도하는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대학 축제의 하이라이트로 자리 잡은 인기 가수 공연에 외부인 입장을 제한하는 학교가 늘고 있기 때문이다. 입장 제한을 두고 “지역사회와의 교류를 도외시한다”는 비판이 있는 반면 “등록금과 학생회비를 부담하는 재학생이 먼저 누리는 게 당연하다”는 반론도 나온다.

23일 대학가에 따르면 고려대 서울캠퍼스는 이날부터 27일까지, 한양대 에리카 캠퍼스는 25일부터 27일까지 각각 봄 축제를 개최한다. 경희대 또한 24∼26일 축제를 진행한다.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는 재학생으로 추정되는 이들이 쓴 “돈을 받고 학생증을 빌려주겠다”는 게시글들이 수십여 건씩 올라오고 있다. 다수의 판매자들과 직접 접촉해 본 결과, 시세는 대개 5만원대에 형성됐으나 출연 가수에 따라 많게는 20만원대도 있었다. 이들은 “자신의 학생증과 구매자의 신분증을 맞바꾼 뒤에, 공연을 관람하고 다시 맞교환하자”고 제안했다.

이 같은 행태가 벌어지는 이유는 대학 축제에서 유명 가수들의 공연을 저렴하게 관람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인기 가수의 콘서트 가격은 10만원을 훌쩍 넘는다. 게다가 콘서트는 보통 가수 단독으로 치러지는 반면 대학 축제에서는 유명 가수들이 여럿이 나오기 때문에 ‘가성비’ 측면에서 훨씬 만족스럽다는 평가다. 올해 한양대 축제에는 싸이와 다이나믹듀오, 지코, 에스파 등이 참여할 예정이다. 고려대 축제에도 악동뮤지션, 잔나비, 비와이 등 대학생들 사이에서 인기가 높은 가수들이 출연한다. 비단 서울 내 대학만의 얘기가 아니다. 지난 16∼18일 열린 대구 계명대 축제의 경우 싸이 출연 소식이 전해지면서 학생증 양도 가격이 20만원까지 치솟기도 했다.

세계일보

대학 축제를 앞두고 사회관계망서비스(SNS)에 게시된 학생증 양도글. 트위터 캡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과거에도 일부 대학 축제에서 암표 거래가 없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학생증까지 사고팔 정도로 공연 수요가 과열되고 있는 것은 일부 학교 총학생회가 도입하고 있는 재학생 우대 정책과도 무관하지 않다. 공연을 보기 좋은 자리에 재학생 관람석을 따로 지정하는 방식을 택하는 학교가 점차 늘고 있다. A급 가수들의 출연료는 20분 공연에 5000만원 선까지 치솟았기 때문에 재학생 우대가 당연하다는 의견도 나온다. 고려대 총학생회는 학생증 거래 자체를 막기 위해 현장에서 학적사항을 조회하겠다고 뒤늦게 공지하기도 했다.

재학생 우대를 강조하다 캠퍼스 곳곳에서 충돌이 벌어지기도 한다. 앞서 이달 17∼19일 축제를 열었던 부산대 총학생회는 공연 관람 대상에서 대학원생을 제외해 구설에 올랐다. 일부 대학원생들이 반발하자 결국 총학생회는 철회했다. 서울시립대는 학생회비를 납부하지 않으면 재학생이라도 공연을 관람할 수 없도록 방침을 정했다가, 뒤늦게 입장을 바꾸었다.

임운택 계명대 사회학과 교수는 “대학 축제가 열리면 인근 지역사회에서 관심을 갖고 참여하는 게 당연한 일”이라며 “이를 막겠다고 지나치게 재학생 중심으로 축제를 운영한다는 것은 지역사회 내에서 대학이 맡고 있는 지위와 역할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어 “인기 연예인을 초청하는 상업주의적인 축제 문화를 어떻게 대체할 것인가에 대한 대학가의 고민도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백준무 기자 jm100@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