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유엔 인권최고대표 중국 도착…"신장 구금시설 접근 다짐"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연합뉴스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
[AP 연합뉴스 자료사진]


(홍콩=연합뉴스) 윤고은 특파원 = 미첼 바첼레트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신장위구르자치구 방문을 포함한 엿새간의 일정으로 23일 중국에 도착했다고 AFP 통신이 그의 대변인을 인용해 보도했다.

AFP는 또한 바첼레트 대표가 중국에 도착 후 약 70명의 현지 외교 사절단과 화상으로 회의를 진행했다고 베이징의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전했다.

이 외교 소식통은 바첼레트 대표가 신장위구르 지역 구금시설과 인권 옹호론자들에 대한 접근을 다짐했다고 밝혔다.

바첼레트 대표는 오는 28일까지 중국에 머물며 광저우대에서 강연하고, 카슈가르·우루무치를 비롯한 신장 지역을 찾아 당국자와 시민사회단체·기업·학계 관계자와 만날 예정이다.

AP 통신은 그러나 바첼레트 대표가 천취안궈 전 신장위구르자치구 당 서기 등 인권 탄압을 주도한 관리들을 만날 수 있을지는 불분명하다고 지적했다.

유엔 인권최고대표가 신장을 찾는 것은 2005년 이후 처음이다.

바첼레트 대표의 신장 방문은 유엔과 중국 당국 간 오랜 협상 끝에 성사됐다.

그는 2018년 8월 취임한 이래 신장 지역의 인권 상황을 조사할 수 있도록 중국 정부에 제약 없는 접근을 지속해서 요구했으나 중국 측은 이를 거부해왔다.

중국 정부는 이번에 조사 형식이 아닌 우호 방문이어야 한다는 조건으로 바첼레트 대표의 중국행을 허용한 것으로 알려졌다.

연합뉴스

(EPA=연합뉴스) 지난 13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시위대가 위구르족 인권탄압에 대한 유엔의 관심을 촉구하며 행진하는 모습. 2022.5.23.


바첼레트 대표의 이번 중국 방문에 대해 국제 인권단체들은 중국 정부의 선전에 악용될 수 있다며 우려를 표명했다.

국제 앰네스티는 아그네스 칼라마르드 사무총장은 성명을 통해 "바첼레트 대표는 이번 여행 동안 중대한 인권 침해에 대해 다뤄야 한다"며 "그의 오래 지연된 신장 방문은 해당 지역의 인권 침해를 다룰 중요한 기회이나 동시에 진실을 은폐하려는 중국 정부와의 장기전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유엔은 (중국 정부의) 노골적인 선전에 이용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미국 정부도 우려를 표했다.

네드 프라이스 미 국무부 대변인은 20일(현지시간) 브리핑에서 신장에 대한 '완전한 접근'이 제한된 상황에서 바첼레트 대표의 신장 방문에 대해 깊이 우려한다고 밝혔다.

미국을 중심으로 한 서방은 중국이 신장 위구르족을 집단학살하고 있다고 비난하고 있으며, 약 100만 명의 위구르족이 신장에서 집단 구금돼 있다고 주장한다.

이에 대해 중국 측은 위구르족의 분리주의·테러리즘 성향을 비난하며 강제수용소가 아닌 '재교육 캠프'를 통해 직업 교육을 제공하고 극단주의를 퇴치한다고 반박하고 있다.

pretty@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