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미일 정상 "경제·안보 등 협력 강화…북핵 대응 한미일 공조할 것"(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日 방위비 증액 지지…"中, 강압적 행위 대응서 협력"

IPEF 공식 출범…양측, 공급망 강화 등 경제 협력 강화

뉴스1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3일 도쿄 영빈관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에 참석하고 있다. 2022.05.23/뉴스1 © 로이터=뉴스1 © News1 김민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원태성 기자,김정률 기자,정윤미 기자,김민수 기자 =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혼란스러운 국제정세 속 경제·안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협력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북핵 미사일 대응과 관련 미일, 한미일간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

미국과 일본의 두 정상은 23일 일본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뒤 오후 2시15분부터 공동 기자회견을 시작해 오후 3시 전에 종료했다고 NHK 등이 보도했다.

두 정상은 공동 기자회견 자리에서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 유지를 위해 미일, 한미일간 협력하겠다고 밝혔다.

기시다 총리는 북한 문제와 관련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발사를 비롯해 핵·미사일 문제에 대해 심각한 우려를 공유한 뒤 일미, 일미한이 한층 더 긴밀하게 연계해 나가는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납북 일본인 문제에 대해 "즉각 해결을 위해 저로부터 전폭적인 이해와 협력을 재차 요구하고 바이든 대통령으로부터 강력한 지지를 받았다"고 말했다.

기시다 총리는 또한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과 관련 "법치에 기초한 자유롭고 개방적인 국제질서의 근간을 훼손했다"며 "국제 질서를 유지하기 위해 동맹국들과 단합이 필요할 때"라고 말했다.

이어 "국제사회의 또 다른 이슈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번영을 어떻게 보장하느냐 하는 것인데 일본과 미국이 주도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했다.

기시다 총리는 이 자리에서 일본의 국방력을 강화하고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방위비를 상당한 수준으로 증액한다는 의지를 표명하기도 했다. 기시다 총리는 방위비 증액과 관련 '반격 능력'을 포함한 모든 선택지를 배제하지 않는 것이라고 바이든 대통령에게 설명했다.

이에 바이든 대통령은 일본의 유엔 안보리 상임이사국 진출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이면서 기시다 총리의 계획을 강력히 지지했다고 NHK는 전했다.

뉴스1

조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3일 오후 2시15분부터 일본 도쿄에서 공동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원태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백악관도 이날 오전 도쿄에서 열린 미일 정상회담 관련 성명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만나서 양국간, 지역적, 국제적 문제 등에 대해 협력을 진전시켰다"며 "북한의 핵과 탄도미사일 프로그램, 중국의 국제법 위반 강압적 행위 등 안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하기로 약속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대응하는 기시다 총리의 리더십과 일본의 국방력 강화 의지를 높게 평가하면서 강력한 미일 동맹이 인도·태평양 지역의 평화와 안정의 초석이라 말했다"며 "두 정상은 신흥 기술, 공급망 보안, 청정에너지와 같은 분야에서 협력을 심화시키기로 합의했다"고 덧붙였다.

그는 특히 중국이 대만을 침공할 경우 미국이 군사적으로 대만을 방어할 것이라고 밝혔다 .

그는 공동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대만을 강제로 장악하려는 시도에 대해 미국이 군사적으로 개입할 것이냐는 질문에 "그렇다"라며 "그것은 우리가 한 약속"이라고 답했다.

이어 "우리는 하나의 중국 정책에 동의했고 그것에 서명했다"며 "그러나 대만을 무력으로 빼앗을 수 있다는 생각은 적절치 않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백악관은 곧바로 성명을 내고 미국의 대만 정책은 "바뀌지 않았다"고 밝혔다. 미국은 그간 양안의 무력 충돌시 미국의 입장에 대해 '전략적 모호성'을 유지해왔다.

바이든 대통령도 이날 기자회견에서 "대만에 대한 정책 기조는 변하지 않았다"며 "대만 해협의 평화와 안정을 유지하고 동중국해와 남중국해에서 항해의 자유를 촉진하면서 북한의 도발을 억지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뉴스1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3일 정상회담을 마치고 오후 2시15분부터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 로이터=뉴스1 © News1 원태성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양국 정상은 또한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출범을 발표하면서 양국간 경제 협력을 강화하겠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 장에서 미국, 인도, 일본을 포함한 13개국이 가입한 IPEF 출범을 공식 발표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미국과 일본 및 다른 11개 국가는 IPEF를 출범시킬 것"이라며 "IPEF는 21세기 경제 경쟁력을 보장하는 데 가장 중요한 도전에 대해 우리와 가까운 친구, 지역의 파트너와 협력하기 위한 약속"이라고 했다.

다만 앞서 제이크 설리번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언급했듯 IPEF에 서명한 국가 중 대만은 포함되지 않았다.

바이든 대통령과 기시다 총리는 IPEF 출범외에도 공급망 강화 문제, 청정에너지, 신기술 등 새로운 경제 과제에 대해서도 더욱 협력하기로 했다.

기시다 총리는 양국이 오는 7월 외무·경제 장관 2+2 회담을 개최해 경제 분야에서 미일간 협력을 확대하기로 합의했다고 전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대중 무역과 관련 도널드 트럼프 전 정권 당시 부과했던 대중관세를 일부 철폐하는 것에 "검토 중에 있다"고 전했다.

그는 '대중 관세를 일부 철폐할 생각이 있는가'라는 기자들의 질문에 "(대중 관세는) 전 정권에 의해 부과된 관세이며 현재 대응을 검토 중”이라고 답했다.

뉴스1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23일(현지시간) 도쿄 아카사카 궁에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회담을 하고 있다. © AFP=뉴스1 © News1 우동명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내년도 주요7개국(G7) 의장국을 맡은 기시다 총리는 '핵무기 없는 세상'을 만들겠다며 G7 정상회담을 원전 피해지역인 일본 히로시마에서 개최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그는 "유일한 원폭 피해국인 일본의 총리로서 히로시마만큼 평화를 상징할 수 있는 장소는 없다고 생각한다"며 "바이든 대통령을 비롯해 G7 정상들과 평화의 기념물 앞에서 평화를 지키기 위해 협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바이든 대통령에게 내 뜻을 전달했고 긍정적인 답변을 얻었다"고 덧붙였다.
khan@news1.kr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