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무소속·정치독점 비판·국민의힘’…역대급 도전 직면한 ‘호남 민주당’[6·1지방선거]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총괄선대위원장과 강기정 광주시장 후보가 지난 17일 지방선거에 출마한 민주당 후보들과 함께 광주시당 선대위 2차 회의를 열고 필승을 결의했다. 강기정 후보 캠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6·1지방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이 텃밭인 광주와 전남에서 역대급 도전에 직면했다. 광주·전남은 그동안 민주당 후보가 되면 당선은 ‘떼어 놓은 당상’ 이었지만 이번에는 사정이 다르다.

기초단체장에 출마한 민주당 후보들은 10여 곳에서 무소속 후보와 경쟁하고 있다. 전례 없이 많은 민주당 후보들이 ‘투표없는 당선(무투표 당선)’을 확정지으면서 정치독점에 대한 반발도 크다. 국민의힘의 공세는 광주시의회 비례대표 의원 당선에 도전할 정도로 거세다.

23일 경향신문 취재를 종합하면 광주와 전남지역 기초단체장 선거구 10여 곳에서 민주당과 무소속 후보가 치열하게 경쟁하고 있다. 무소속 후보의 상당수는 당내 공천 과정에서 민주당을 탈당한 현직 단체장들이다.

광주에서는 서대석 서구청장이 민주당을 탈당,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음주운전 이력 등으로 당내 경선에서 배재됐던 서 청장은 민주당 김이강 후보와 경쟁하고 있다. 전남에서는 강인규 나주시장, 유두석 장성군수, 김산 무안군수가 민주당 경선에 반발, 탈당한 뒤 무소속 후보로 나섰다. 순천에서도 민주당 경선에 나섰던 노관규 전 시장이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목포에서도 민주당을 탈당한 박홍률 전 시장이 민주당 후보인 김종식 현 시장과 격돌했다. 장흥에서는 무소속인 정종순 군수가 민주당 후보와 맞붙었다. 고흥에서도 무소속인 송귀근 군수가 민주당 후보와 격돌하고 있다. 광양에서는 민주당 김재무 후보에 맞서 무소속 정인화 후보가 도전하고 있다.

지병근 조선대 정치외교학과 교수는 “상당수 민주당 후보들이 당내 경선에 승복하지 못하고 출마까지 하는 것은 ‘경선규칙이 공정하지 못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라면서 “경선을 개혁하려면 먼저 설득할 책임이 있는데 그런 것을 하지 않는다. (민주당이)오만하다는 평가를 받을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경향신문

주기환 국민의힘 광주시장 후보 등 지방선거에 출마한 국민의힘 후보들이 19일 광주역 광장에서 출정식을 갖고 승리를 다짐했다. 주기환 후보 캠프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후보들이 대거 무투표 당선을 확정지은 것에 대한 반발도 크다. 6·1지방선거에서 광주와 전남에서는 기초단체장 3명, 광주시의원 선거구 20곳 중 11곳, 전남도의원 선거구 55곳 중 26곳에서 무투표 당선이 확정됐다. 이들 선거구는 민주당 후보 외에 다른 정당이나, 무소속 후보들이 1명도 등록하지 않았다.

민주당의 지방정치 독점이 심화되면서 소소정당이나 무소속 후보가 설 곳이 없어지고 있다는 점을 극명하게 보여주는 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이같은 상황에 직면하자 광주지역 시민·사회단체 활동가들은 ‘다양성의 정치가 필요하다’며 ‘무지개 연대’를 만들기도 했다. 이들은 민주당에 맞서 소수정당 후보 단일화 등을 추진하고 있다.

무지개 연대에 참여한 김정희 변호사는 “지방선거는 ‘생활정치’를 대변할 사람을 뽑는 만큼 시민들의 다양한 삶이 반영돼야 하는데 민주당 독점으로는 해결되지 않는다”면서 “이번에 당장 성과를 낼 수 없더라도 소수정당들이 연대할 수 있는 디딤돌이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그동안 민주당에 눌려 후보조차 내지 못했던 국민의힘의 도전도 거세다. 국민의힘은 광주시장에 주기환 후보, 전남도지사에는 이정현 후보를 내세웠다. 광주 구청장 후보 3명, 전남지역 군수 후보 4명도 출마했다. 광역의원 비례대표와 기초의원에 출마한 후보도 25명이나 된다.

특히 국민의힘이 3명을 선출하는 광주시의원 비례대표에도 후보를 내면서, 광주시의회에 국민의힘 소속 의원이 입성할지 관심이다. 국민의힘은 광주·전남 공략에 공을 들이고 있다. 이준석 대표는 광주에서 당 소속 후보들의 ‘현수막 훼손’이 발생하자 지난 20일과 21일 이틀 연속 광주를 찾아 직접 현수막을 교체하며 “국민의힘 후보들이 광주시민을 위해 끊임없는 도전을 할 것이라는 의지를 보일 것”이라고 말했다.

기우식 정치개혁 광주시민연대 대변인은 “민주당 독점 체재에 대한 불만이 많지만 결국 민주당이 또다시 지방정치를 싹쓸이 할 가능성은 여전하다”라면서 “하지만 ‘이것이 좋은 정치 구도냐’는 시민들의 의구심도 커질 것이다. 선거이후 상당기간 후유증에 시달리겠지만 지방정치 개혁의 시작이 될 수 있다”고 밝혔다.

강현석 기자 kaja@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