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SS시승기] 매력적인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폴스타2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서울

폴스타2.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iaspir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 이웅희기자] 스웨덴 프리미엄 전기차 폴스타(Polestar)의 ‘폴스타2’는 브랜드 최초의 100% 순수 전기차다. 아직 덜 알려졌지만 예쁜 외관과 가성비 높은 성능을 앞세워 입소문을 타고 있다.

폴스타2는 전장 4605㎜, 전고 1480㎜, 전폭 1860㎜, 휠베이스 2735㎜의 몸집이다. 소형차 플랫폼 CMA(컴팩트 모듈식 아키텍처) 를 통해 만들어져 실내 크기에 대한 한계가 분명히 있다. 하지만 디자인이 좋아 시선을 끌어 당긴다. 토르의 망치를 연상시키는 헤드라이트가 먼저 눈길을 끌고, 보닛 가운데 박혀있는 폴스타의 엠블럼도 멋드러진다. 테일램프는 국내 소나타와 비슷한 느낌이 있지만, 폴스타2가 먼저 디자인 된 모델이다. 길게 이어져 전폭이 더 넓어보이는 느낌을 준다.
스포츠서울

폴스타2의 토르 망치를 닮은 헤드라이트.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iaspir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인테리어는 심플하다. 화려함은 없다. 비건 소재와 재생 플라스틱을 사용해 기후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 하면서도, 폴스타 특유의 미니멀리즘을 강조한 덕분이다. 폴스타 심볼이 자리한 스티어링휠과 헥사고날 기어 셀렉터도 인상적이다. 풀사이즈 파노라믹 글라스 루프에 점멸되는 폴스타 로고도 감성적이다. 국내 전기차 최초로 티맵모빌리티와 함께 개발한 전기차 전용 TMAP인포테인먼트도 탑재했다. 터치감이 좋고, 직관적이었다. 티맵은 물론 96% 음성인식률의 AI플랫폼 누구(NUGU), 사용자 취향 기반의 뮤직 애플리케이션 플로(FLO)가 포함됐다. 무엇보다 전기차에 꼭 필요한 목적지 도착시 예상 배터리 잔량 표시, 현재 배터리 잔량으로 주행가능한 범위 조회, 현재 이용 가능한 충전기 현황, 가까운 충전소 자동 추천 기능 등이 편리했다.
스포츠서울

폴스타2의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왼쪽)와 키.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iaspir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가장 마음에 든 것 중 하나는 폴스타 2에 최초로 적용된 ‘프레임리스 사이드미러(Frameless sidemirror)’다. 일단 예쁘다. 거울도 더 넓게 보인다. 예전 사이드미러와 달리 틈이 없다 보니 공기저항과 소음도 줄었다. 디지털 키와 폴스타 앱도 제공하는 것도 장점이다. 무선 주파수가 아닌 페어링된 휴대폰에만 반응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인 디지털 키보다 보안성이 우수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태생적 한계에서 오는 2열 공간의 아쉬움은 지울 수 없다. 성인 남성이 2열에 탈 경우 레그룸도 레그룸이지만, 헤드룸이 아쉽다. 패밀리카로 활용하려면 고민일 수 있다.
스포츠서울

폴스타2의 충전단자는 일반 차량 주유구 위치에 있다(왼쪽). 2열 시트 열선 등의 편의사양도 있다.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iaspir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서울

폴스타2의 트렁크와 2열. 2열은 좁아도 트렁크는 작은 골프백이 대각선으로 들어갈 정도로 공간이 나온다. 스포츠서울 이웅희기자 iaspire@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폴스타 2는 국내에 롱레인지 싱글모터와 듀얼모터 두 가지 파워트레인을 선보인다. 히트펌프를 기본 적용하며 LG 에너지솔루션의78kWh 리튬-이온 배터리를 탑재한다. 폴스타는 눈에 보이지 않는 배터리팩 디자인도 심혈을 기울여 제작했다. 324개의 셀로 구성된 배터리팩은 27개의 모듈로 구성되며 배터리 팩이 보디에 통합될수 있도록 설계해 무게중심을 낮추고 비틀림 강성도 35% 강화됐다. 이를 통해 주행의 즐거움은 물론, NVH 향상에 기여하여 실내 소음 수준을 3.7db 낮추었다. 시승한 롱레인지 듀얼모터는 408마력(300kW)과 660Nm의 강력한 토크를 보여준다. 정지상태에서 100㎞/h까지 가속하는데 불과 4.7초 걸린다. 1회 충전시 주행거리는 334㎞다. 주행거리의 경우 롱레인지 싱글모터가 마력은 듀얼모터 보다 약해도 1회 충전시 최대 417㎞(231마력·170kW)로 더 길다. 별도의 스포츠, 에코 모드가 없는 점, HUD(헤드 업 디스플레이)가 없는 점은 아쉬웠다.

폴스타2는 롱레인지 싱글모터 기본 가격은 5000만원 중반대, 듀얼모터는 5000만원 후반대다. 싱글모터의 경우 100% 국가보조금을 받을 수 있어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 외장 색상 변경에 따른 추가 비용은 없지만, 패키지 옵션 선택에 따른 고민이 따른다. 주행을 지원해주는 파일럿 팩, 차량에 가치를 더해주는 플러스 팩 등을 선택하면 300~500만원 정도 추가 비용이 들어간다. 폴스타2는 100% 온라인 주문을 받고 있다.
iaspire@sportsseoul.com

[기사제보 news@sportsseoul.com]
Copyright ⓒ 스포츠서울&sportsseoul.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