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모바일 이커머스 스타트업 ‘㈜RXC’, 200억원 투자 유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벤처스퀘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모바일 이커머스 스타트업 ‘㈜RXC(알엑스씨)’가 서비스 출시와 함께 200억 원 이상의 Pre-A 라운드 투자를 유치했다. ㈜RXC는 지난 3월 국내 최초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프리즘(PRIZM)을 런칭해 다수의 힙스티지 브랜드들과 협업으로 차세대 미디어 커머스 플랫폼으로 주목 받고 있다. 창업과 동시에 시드(Seed) 라운드에서 수백억 원 대의 투자 유치를 성공한 데 이어 이번 Pre-A 라운드에서도 큰 규모의 투자를 유치하며 이례적인 행보를 보이고 있다.

이번 투자에는 라이프스타일중앙준비법인(JTBC중앙그룹), 제트벤처캐피탈(이하 ZVC)과 함께 LB인베스트먼트 등 일부 기존 투자자도 함께 참여했다. 라이프스타일중앙은 JTBC중앙그룹 산하 계열사로 미디어 기반 라이프스타일 사업을 담당할 신생 법인이며, ZVC는 글로벌 모바일 플랫폼 라인과 야후 재팬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는 네이버・소프트뱅크의 합작사 ‘Z홀딩스’의 기업주도형 벤처캐피탈(CVC)이다.

이전 시드 라운드 투자 단계에서 아모레퍼시픽, 에프앤에프, 매일유업 등 다양한 업계의 제조사들이 참여했던 것에 이어 대형 미디어그룹과 글로벌 메신저 및 화제성 있는 캐릭터 IP 등을 보유한 글로벌 플랫폼 회사가 신규 투자자로 참가함으로써 콘텐츠, 브랜딩, 마케팅 등 여러 측면에서 다양한 시너지를 낼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추후 아시아 시장 전반으로 뻗어나가는 확장성도 기대가 되는 동시에 프리즘이 강력한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으로 성장하는 데 이번에 함께하는 파트너들이 큰 도움이 될 것이라는 것이 업계의 전망이다.

㈜RXC는 쿠팡의 창립 멤버이자 모바일 기반 이커머스 1세대 플랫폼 티몬의 전성기를 이끌었던 유한익 전 티몬 의장이 설립했다. 사명인 RXC는 Retail-tech X Contents, Creators, Celeb, Consumer, Commerce의 줄임말로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으로서 콘텐츠부터 크리에이터, 셀럽, 소비자, 상품 판매 등 다양한 분야를 담아내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미를 담았다.

RXC가 선보이는 ‘프리즘(PRIZM)’은 사진과 텍스트보다 고감도 라이브 방송과 숏폼 영상을 주로 사용해 브랜드 메시지를 전달하는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앱이다. 프리즘은 브랜드별 '모바일' 쇼룸을 마련해 브랜드마다 앱 내 몰인몰(Mall in Mall)을 구축하고 이를 고감도 숏폼 영상(틱톡, 유튜브 쇼츠)과 라이브 방송 등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와 접목시켜 함께하는 브랜드를 매력적으로 담아낸다.

특히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다양한 카테고리의 100여 개 ‘힙스티지’ 브랜드를 중심으로 모바일 쇼룸을 제공하고 있으며, 각 쇼룸은 브랜드가 원하는 디지털 콘텐츠로 채워진다. 힙스티지는 힙(Hip)과 프레스티지(Prestige)를 합친 신조어로 대중적인 유행보다는 고유한 브랜드 가치를 추구하는 중고가 컨템포러리 브랜드와 제품을 의미하며 가치 소비를 중시하는 MZ세대 소비자 취향을 반영한다

프리즘은 출시 이전부터 프리즘만의 차별화된 기능인 ‘라이브 옥션(경매)’, ‘라이브 래플(추첨)’을 통해 많은 관심을 받아왔다. 지난 3월 진행한 사전 예약 프라이빗 경매 이벤트에는 약 4만 명의 고객이 참여했고, 나이키 에어포스1 로우 파라노이즈, 조던1 유니온레트로하이 등 다양한 하이엔드 브랜드의 한정판 제품을 대상으로 한 첫 라이브 경매는 모든 상품이 리셀가 이상으로 낙찰됐다.

또 국내 최초 NFT 상품 라이브 옥션과 라이브 래플을 시도하는 등 모바일 힙플레이스로서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며 현재 10만 명에 달하는 유저들을 확보했다. 시엔느, 밀로, JW PEI, 뷰릿 등과 같이 아이덴티티가 명확한 힙스티지 브랜드들과 다양한 독점 프로모션을 성황리에 진행했고 세르주무이, 힐레베르그, 루이스폴센 등 국내외 유명 조명과 가구 브랜드들도 독점 프로모션을 준비하고 있으며, B&W 재플린, HYMXADOY 턴테이블과 같은 고가의 제품도 매진행렬을 이어가며, 평균 10분 이상의 높은 시청 체류 시간과 함께 1억 원 이상의 거래액을 기록했다.

또한 특급 호텔 라이브 프로모션도 성공적으로 진행하고 있다. 6성급 럭셔리 호텔인 조선팰리스의 최초 라이브 프로모션 진행 시 롤스로이스 픽업 샌딩과 같은 화제성 있는 패키지와 단독 콜라보 상품을 준비해 성공적으로 마무리했다. 이후로도 레스케이프 호텔과 발렌타인 위스키 콜라보, 그랜드 조선 제주, 워커힐 등 국내 특급 호텔들과의 협업을 통해 라이브 프로모션마다 1억 원 이상의 거래액 달성은 물론 라이브 커머스 평균 시청 체류 시간도 20분에 달하는 고무적인 성과를 만들었다.

이외에도 프리즘은 국내 유명 작가들이 직접 출연하여 본인들의 작품을 소개하는 아트 라이브도 격주로 진행하는 등 다양한 고감도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와 라이브 커머스 프로모션을 결합해 브랜딩과 커머스를 함께 할 수 있는 유일한 모바일 공간을 만들어 나가고 있다.

유한익 RXC 대표는 "프리즘만의 특별한 기능인 라이브 옥션과 라이브 래플, 그리고 고감도 디지털 미디어 콘텐츠를 유려하게 담아낼 수 있는 리테일 미디어 플랫폼 런칭을 통해 유니크한 힙스티지 브랜드 및 특급호텔 등과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한 결과 이번 Pre-A시리즈 투자를 성공적으로 마칠 수 있었다"며 "이번 투자 유치를 통해 프리즘 서비스를 오프라인의 성수동과 같은 '모바일 힙플레이스'로 지속 발전시켜 파트너에게는 브랜딩과 이커머스를 함께 경험할 수 있는 공간을, 고객들에게는 어도러블(adorable) 라이프스타일 커머스를 제공하겠다"고 밝혔다.

관련기사더보기

https://www.venturesquare.net/854997

오효진 email___editor@venturesquare.net

Copyright ⓒ ATSQUARE.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