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中 외교부 "IPEF 반드시 실패할 것"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서울=뉴스핌] 홍우리 기자 = 중국이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대한 불편한 심기를 감추지 않았다. '필연적으로 실패한 전략이 될 것'이라면서 강한 견제 심리를 노골적으로 드러냈다.

뉴스핌

[사진=바이두(百度)]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은 22일 중국-파키스탄 외무장관 회담 후 가진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은 국제적으로, 특히 아태 각국의 경계심과 우려를 유발하고 있다"며 "소위 '전략'이라 하는 '엉뚱한 속셈'이 이미 드러났다. '아태'라는 명칭을 지우고자 한 것일 뿐만 아니라 아태 지역에서 유효했던 지역 협력의 틀을 없애고 수 십 년 간 지역 각국이 함께 노력해 창조한 평화 발전의 성과를 없애고자 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왕 부장은 "미국이 만들어 낸 '인태전략'은 '자유개방'의 기치를 내세우고 있지만 실상은 패거리를 만들어 소그룹을 만드는 데 열중하고 있는 것"이라면서 "'중구의 주변 환경을 바꾸겠다'고 선언한 목적은 바로 중국을 포위하고 아태 국가를 미국 패권의 '앞잡이'로 삼으려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특히 위험한 것은 미국이 '위장(僞裝)'을 벗고 '대만 카드'와 '남중국해 카드'를 도발하면서 다른 지역에 이어 아태지역까지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는 점"이라면서 "이른바 '인태전략'의 본질이 분열을 만드는 전략, 대항을 선동하는 전략, 평화를 파괴하는 전략이라는 점이 사실로서 증명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러한 전략은 결국 반드시 실패한 전략이 될 것"이라며 "시대에 뒤떨어진 냉전의 시나리오가 결코 아시아에서 재연될 수 없음'을, 세계에서 발생하고 있는 혼란과 전란이 이 지역에서 발생하는 것을 결코 용인하지 않을 것임을 이 지역 인민들은 미국에 말하고 있다"고 역설했다.

왕 부장은 IPEF를 언급하며 "분열과 대항을 만드는 도모에 반대한다"고도 주장했다. 그는 "미국은 대대적으로 보호주의를 하고 있다. 미국이 주창했던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서 빠짐으로써 자유 무역의 반대에 섰다"며 "미국이 해야할 일은 자유무역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하는 것이지 기존의 지역 협력 틀에 충격을 주고 지역 일체화에 역행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세계 경제가 어려운 현재 미국은 도대체 세계 경제의 빠른 회복을 원하는 것인가 아니면 경제의 디커플링·기술 봉쇄·산업망 단절을 조장해 공급망 위기를 가중시키고자 하는 것인가" 반문하며 "수 년 전 미국이 일으킨 대중 무역 전쟁은 세계와 미국에 엄중한 후과(後果, 부정적 결과)를 가져왔다. 미국은 잘못을 깨닫고 개선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한 "미국은 경제 문제를 정치화·무기화·이데올로기화하면서 경제 수단을 이용해 지역 국가들로 하여금 중국과 미국 한 쪽에 설 것을 압박하고 있는 것이냐" 물으면서 "지역 국가들은 미국에 성실한 답변을 요구할 이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소인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2022.05.21 photo@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편 왕 부장은 IPEF와 관련하여 미국을 직접 거명하면서 발언 수위를 높인 반면 한국은 거론하지 않았다. 미국이 IPEF 등을 통해 중국을 견제하고자 하는 데 있어 한국이 미국 측에 '이용당하고 있다'는 중국 내부 관점을 반영하고 있다는 관측이다. 다만 한국이 IPEF에 적극 동참하는 등 한미 동맹 강화 움직임이 가시화할 경우에는 한국에 대한 압박 수위를 높일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실제로 왕 부장은 거대 시장 등 자국의 우위를 강조하면서 중국을 배제하고자 할 경우 막대한 피해를 초래할 수 있음을 경고하기도 했다. "오늘날 중국은 지역 내 절대 다수 국가의 최대 무역 파트너이자 지역 각국의 이익과 하나로 융화돼 있다. 14억 인구를 가진 중국의 대규모 시장은 계속해서 지역 국가에 전면 개방될 것이다"라는 발언으로 역내 주변국들을 달래는 한편 "어떤 틀을 가지고 중국을 고립시키고자 한다면 최종적으로 고립되는 것은 그들 자신이 될 것이다. 규칙을 만들어 중국을 배척하고자 한다면 반드시 시대 발전에 의해 포기될 것"이라면서 미국 편들기에 대한 견제의 목소리도 감추지 않았다.

hongwoori84@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