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야 '盧 추모식' 봉하 총출동... '文, 5년 만에 참석' 지방선거 변수되나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전 대통령, '盧 추모식' 5년 만에 참석
정부·여당 인사 대거 참석해 '중도 확장' 노려
한덕수 국무총리 '보수 정부' 총리로 첫 사례
한국일보

지난 4월 3일 더불어민주당 윤호중·박지현 공동비상대책위원장과 박홍근 원내대표가 경남 김해시 진영읍 봉하마을 고 노무현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하고 있다. 김해=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3주기 추도식에 문재인 전 대통령과 이재명 전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 등 야권 인사들이 총출동한다. 민주당에선 6·1 지방선거에 앞서 이번 추도식이 지지층을 결집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는 기대가 크다. 다만 한덕수 국무총리와 김대기 대통령실 비서실장 등 정부·여당 인사들도 추도식에 대거 참석한다. 여권에선 '국민 통합' 메시지를 발신하는 장으로 삼겠다는 생각이어서 선거에 대한 유불리를 속단하기 어렵다는 전망도 있다.

문 전 대통령, 5년 만에 추도식 참석


22일 ‘사람사는 세상 노무현재단’에 따르면 경남 김해 봉하마을에서 열리는 노 전 대통령 추도식에는 문 전 대통령 부부가 5년 만에 참석한다. 문 전 대통령은 취임 첫해인 2017년 8주기 추도식에서 "반드시 성공한 대통령이 되어 임무를 다한 다음 찾아뵙겠다"고 밝힌 후 재임 기간에는 추도식에 참석하지 않았다. 민주당에선 이 전 후보를 비롯해 김동연 경기지사·박남춘 인천시장 후보 등 지방선거 출마자들과 지도부가 봉하마을을 찾는다.

추도식인 만큼 지방선거를 염두에 둔 정치적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은 크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 많다. 이번 행사에선 정세현 전 통일부 장관이 공식 추도사를 낭독하고, 문 전 대통령이나 이 전 후보는 단상에 오르지 않을 예정이다. 문 전 대통령 측 인사는 "문 전 대통령은 행사에 조용히 다녀오실 계획"이라면서도 "현장에서 취재진의 질문에 답할 여지는 있다"고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은 열어두었다.
한국일보

2021년 10월 26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상춘재에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와 손을 마주잡고 있다. 왕태석 선임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민주당 "이완된 지지층 결집 계기"


정치적 메시지가 없더라도 문 전 대통령과 이 전 후보, 이낙연 전 대표 등이 총출동해 고인을 기리는 장면만으로 선거를 앞두고 이완돼 있는 지지층을 결집하는 계기로 작용할 수 있다는 것이 민주당 측 시각이다. 김민석 민주당 선대위 공동총괄본부장이 22일 기자간담회에서 "추도식 이후부터 민주당이 격전지와 경합지에서 맹추격을 시작할 것"이라고 기대를 내비친 것도 같은 맥락이다.

실제 지난해 대선후보 경선 과정에서 분출된 지지층 간 분열은 지방선거의 걸림돌로 지적되고 있다. 4개 여론조사 업체가 16~18일 실시한 전국지표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층 가운데 '지방선거에서 민주당 후보에게 투표하겠다'는 응답은 71%이었다. 국민의힘 지지층 84%가 '국민의힘 후보에게 투표하겠다'고 한 것에 비해 응집력이 부족한 모습을 보인 것이다.

다만 노 전 대통령 서거의 배경에는 검찰 수사가 있었다는 점에서 이번 추도식은 야권 지지층에 경각심을 자극할 수도 있다. 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에 대해 '검찰 공화국'이라고 비판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덕수, '보수 정부' 총리로 첫 참석... '중도 확장' 포석


정부·여당에서도 이번 추도식에 대거 참석한다. 이준석 대표와 권성동 원내대표 등 국민의힘 지도부를 비롯해 한 총리와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봉하마을을 찾는다. '보수 정부' 총리가 정부를 대표해 참석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대통령실에서는 김대기 비서실장과 이진복 정무수석이 봉하를 찾는다. 정파를 넘어 '국민 통합'을 부각하려는 의도가 반영돼 있다.
한국일보

윤석열 대통령이 18일 광주 북구 국립5·18민주묘지에서 열린 제42주년 5·18민주화운동 기념식에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고 있다. 광주=서재훈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윤 대통령은 16일 국회 시정연설에서 '초당적 협력'을 강조했고, 5·18 민주화운동 기념식에 참석해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며 통합에 각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새 정부 출범 22일 만에 치러지는 지방선거 승리를 의식한 행보라는 해석이 많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외연 확장 행보가 중도층 표심을 사로잡는 데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자세한 여론조사 내용은 각 여론조사 기관 홈페이지나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를 참조하면 된다.

이성택 기자 highnoon@hankookilbo.com
박재연 기자 replay@hankookilbo.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