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이철우 “군위에 신공항 건설” 임미애 “신재생 산업 육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선택 6·1 쟁점 공약 | 경북도지사

한겨레

경북도지사 선거에 출마한 임미애(55) 더불어민주당 후보와 이철우(66) 국민의힘 후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겨레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경북지사 선거는 현역 지사인 이철우(66) 국민의힘 후보와 현직 도의원인 임미애(55) 더불어민주당 후보가 맞붙는다. 도의회에서 ‘이철우 저격수’로 활약했던 임미애 후보는 “일당독재 심판”을 내걸었고, 이철우 후보는 “달리는 말은 멈추지 않는다”며 역점 사업의 지속 추진을 강조했다.

이철우 후보가 역점을 두고 내세운 공약은 대구경북통합신공항 건설이다. 이 후보는 지난 13일 출마 기자회견에서 “지난 4년 경북을 뜨겁게 달군 통합신공항 건설이 거의 종착역인 국회에 와 있다”며 “‘1호 공약’인 통합신공항은 세계로 나가는 하늘길이기도 하지만 경제와 산업지도를 바꿔놓을 핵심 인프라”라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군공항이전특별법에 따라 대구 군공항을 경북 의성·군위로 이전한 뒤 공항과 함께 연간 화물처리 능력이 26만t에 달하는 스마트 항공물류단지로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반면 임미애 후보는 “도지사가 행정통합과 공항 이전에 매달려 허송세월한 결과 경북은 더 고립되고 지방소멸은 가속화됐다”고 맞서고 있다. 임 후보는 지난 9일 출마 선언 기자회견에서 “군위를 대구로 편입시켜주는 조건으로 군위에 공항을 건설하겠다는 계획은 경북의 미래에도 심지어 대구의 미래에도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는다”며 “게다가 국비로 공항을 건설하겠다고 하지만, 다른 지역 군사공항과의 형평성을 고려하면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책임질 수 없는 약속을 남발하고 있다”고 꼬집었다.

대구 군공항이 옮겨가는 의성군 비안면, 군위군 소보면 일대에 새로 통합신공항을 건설한다는 계획은 윤석열 정부의 지역 공약에도 포함됐다. 하지만 풀어야 할 숙제는 여전하다. 의성군과 공동후보지로 선정된 것에 반발하는 군위군을 달래기 위해 군위군의 대구광역시 편입을 조건으로 걸었지만 계획 자체가 무리라는 비판이 여전하다. 군위군의 대구 편입을 위한 법안은 국회 상임위 문턱도 넘지 못하고 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소속이던 김형동 국민의힘 의원(경북 안동·예천)이 사실상 이를 반대하면서 행정구역 변경 안건을 상정조차 못했기 때문이다. 애초 경북도의회에서도 찬반이 팽팽해 두차례에 걸쳐 표결을 하는 등 과정이 순탄치 않았다.

두 후보는 탄소중립에 동의하면서도 서로 다른 대안을 제시한다. 이철우 후보는 원자력발전을 친환경 정책으로 보고 △건설 중단된 원전 건설 재개 △원전 수명연장 △탈원전 보상대책 마련 △피해지역 지원 특별법 제정 등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반면 임미애 후보는 ‘탈원전 지속’을 강조하며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을 대안으로 내놓았다. 그는 △동해안·태백산맥 권역에 풍력·태양광·바이오 등 재생에너지 산업 육성 △2025년까지 전체 20% 가구에 태양광발전기 설치 △2030년까지 공공건물 탄소중립 100% 달성 등이다.

시사평론가 김수민씨는 “이번 경북지사 선거는 현직 단체장과 그를 가장 강력하게 견제했던 도의원의 대결이라는 점이 가장 흥미롭다. 또 한 후보는 국정원 출신(이철우 후보)이고, 상대 후보는 학생운동 출신(임미애 후보)이라는 것도 묘한 대비 효과를 일으킨다”며 “통합신공항 건설과 결부해 쟁점이 되는 군위군 대구 편입 문제는 신공항과 따로 떼어놓고 편입 자체로서 옳고 그른지에 대한 평가가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김규현 기자 gyuhyun@hani.co.kr

벗 덕분에 쓴 기사입니다. 후원회원 ‘벗’ 되기
항상 시민과 함께 하겠습니다. 한겨레 구독 신청하기‘주식 후원’으로 벗이 되어주세요!

[ⓒ한겨레신문 :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