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왕이 "미국, 중국 포위 위해 아태 국가 앞잡이 삼으려는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중국이 한·미 정상회담 개최 다음날인 22일 외교부 수장을 내세워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은 중국 포위 시도라고 비판했다.

중국 외교부는 22일 홈페이지를 통해 이날 광저우에서 열린 중국·파키스탄 외교장관 회담과 왕이 외교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의 기자회견 내용을 소개했다. 왕 부장은 기자회견에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에 대해 “자유와 개방의 기치를 내걸고 있지만 패거리를 지어 소그룹을 만드는데 열중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목적은 중국 포위 시도이며, 아태 지역 국가를 미국 패권의 앞잡이로 삼으려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특히 위험스러운 것은 미국이 위장을 벗고 대만 카드와 남중국해 카드를 도발하면서 아태 지역까지 혼란에 빠뜨릴 것이라는 점”이라면서 “소위 인태 전략이란 본질적으로 분열을 조장하는 전략이고, 대항을 선동하는 전략이며, 평화를 파괴하는 전략”이라고 말했다.

그는 IPEF에 대해서는 “분열과 대항을 만드는 도모에는 반대한다”며 “세계 경제 회복에 도움이 되어야 하며 산업망 안정을 해쳐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또 IPEF가 “자유무역을 추진해야 하며, 편법 보호주의를 해서는 안 된다”며 “개방과 협력을 촉진해야지 지정학적 대항을 만들어서는 안 된다”고 부연했다. 그러면서 “IPEF가 미국의 지역 경제 패권을 지키는 정치적 도구가 돼 특정 국가를 의도적으로 배제한다면 그 길은 옳지 않다”며 미국이 IPEF를 통해 중국을 반도체 등 핵심 산업 공급망에서 배제하려 한다는 생각을 드러낸 것이다.

왕 부장은 “미국은 경제문제를 정치화·무기화, 이데올로기화하면서 경제 수단을 이용해 지역 국가에게 중국과 미국 사이에서 한 쪽에 설 것을 압박하고 있는 것은 아닌지 지역의 국가는 미국에 성실한 답변을 요구할 이유가 있다”고 덧붙였다.

왕 부장의 이 같은 발언은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한·일 방문 계기에 미국을 향해 견제구를 던진 것으로 볼 수 있다. 더불어 한국이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과 그 일환인 IPEF에 적극 동참하기로 한 것에 대한 경계의 메시지로도 풀이된다.


경향신문

윤석열 대통령(오른쪽)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대강당에서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베이징|이종섭 특파원 nomad@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