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반도체? 자동차?…증권시장 바이든 수혜주 찾기 '분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 2박3일 방한 일정 마쳐

삼성전자·현대차 등 직접 방문 주목

'원전 동맹' 언급에 관련주도 기대감

[이데일리 안혜신 기자]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은 국내 증시에 ‘선물’이 될 수 있을까. 지난 20일부터 2박3일의 일정으로 한국을 방문했던 바이든 대통령의 일정이 마무리됐다.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바이든 방한 수혜주를 중심으로 주가 상승을 기대하고 있다.

반도체·자동차·2차전지 등 수혜주

22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바이든 대통령 방한 수혜 업종으로는 반도체, 자동차, 2차전지 등이 꼽히고 있다. 특히 2박3일이라는 짧은 일정동안 삼성전자(005930) 평택공장을 찾고 정의선 현대차(005380)그룹 회장과 면담하면서 두 기업은 가장 직접적인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다.

삼성전자의 경우 바이든 대통령의 첫 방한 일정이었던 데다 반도체 협력 강화를 언급하면서 가장 대표적인 바이든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다. 특히 윤석열 대통령과 바이든 대통령이 첫 만남에서 반도체를 통한 ‘기술동맹’을 과시하면서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주가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지고 있다.

이데일리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악수하는 모습.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 20일 오후 한국을 첫 방문해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시찰 후 연설을 진행했다. (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 역시 대표적 수혜주 중 하나로 꼽힌다. 현대차는 바이든 대통령 방한 기간에 총 105억달러(약 13조원) 규모 미국 투자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자동차 업종은 생산 차질에 다른 판매 감소를 겪고 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한 와이어링 하네스(Wiring Harness), 일부 부품들의 추가적인 수급 불균형, 중국 코로나19 재확산에 따른 일부 지역의 봉쇄 등이 실적의 발목을 잡고 있다. 따라서 이번 바이든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미국 투자 등을 통한 활로 모색에 관심이 쏠린다.

이밖에 원자력 발전소(원전) 협력을 더욱 확대하기로 하는 등 ‘원전 동맹’을 선언하면서 관련주 주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진 상태다. 이미 원전 관련주인 한신기계(011700), 서전기전(189860), 오르비텍(046120), 보성파워텍(006910), 우리기술(032820), 일진파워(094820) 등이 정상회담을 앞두고 상승세를 보인 바 있다.

철강주 역시 바이든 대통령 방한 수혜주 중 하나로 언급되고 있다. 다만 현재까지 한국산 철강 수입규제 완화에 대한 구체적인 언급이 없어 직접적인 조율은 없었던 것으로 추정된다. 다만 앞으로 한국산 철강 수입규제 완화 가능성에 대해서는 기대해 볼만한 상황이라는 의견이다.

박성봉 하나금융투자 소재산업재 팀장은 “다만 양국 상무장관 회담에서 산업통상부 장관이 미국내 수요기업과 우리 현지 투자기업들의 철강 수급 원활화를 위해 미국 ‘무역확장법 232조’ 관련 한국산에 대한 조치의 유연성 제고를 요청했다”면서 “이번 회담을 통해 반도체, 배터리, 핵심광물 등 주요 품목의 회복력 있는 공급망 촉진을 논의하기 위해 연 1회 정례적으로 장관급의 ‘공급망, 산업대화’ 설치에 합의했고 미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한국이 주도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는 의사도 전달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무역확장법 232조 관련 미국이 한국과 즉각적으로 협상을 재개하는 것을 기대하기보다는 한국이 충분히 성의를 보인만큼 예전보다는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점에 주목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환율 시장 안정될까…외국인 ‘귀환’ 기대

지난주 순매수로 전환한 외국인이 바이든 방한을 계기로 국내 증시로 본격적으로 유입될 것이라는 기대감도 높아지고 있다. 특히 한미 정상회담에서 외환시장 협력에 합의하면서 양국 중앙은행 간 상설 통화스와프 개설에 준하는 포괄적 협력이 이뤄질 것이라는 기대감이 커진 상황이다. 고환율은 외국인 매도를 자극하는 요인으로 꼽히는 만큼 외환시장 안정에 따른 외국인 매수세 유입이 조심스럽게 점쳐지고 있다.

SK증권 연구원은 “지금도 달러 강세에 의한 환율 불안이 문제가 되는 시점이기도 하고 무역적자가 누적되면서 달러 수급이 예전같지 않다는 점을 고려하면 통화스와프 체결 이슈는 우리 시장에 꽤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면서 “이것만으로 원화 안정 자체를 담보할 수는 없겠지만 증시 내 외국인 투자자들에게는 좋은 신호 효과를 줄 수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