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동성간 성관계가 원인? '원숭이두창' 이례적 습격 미스터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중앙일보

원숭이두창 사진.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50여년간 아프리카에서만 주로 발견됐던 인수공통감염병인 ‘원숭이두창(monkeypox)’이 최근 북미와 유럽을 넘어 중동에서까지 발견돼 방역당국이 비상에 걸렸다. 질병관리청은 22일 “아직 한국에서 발견된 환자는 없지만, 대비를 위해 검사체계를 구축했다”고 밝혔다. 원숭이두창은 천연두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것으로 알려져있는데, 국내엔 이 백신이 3500만명분 가량 비축돼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질병청은 "원숭이두창과 천연두는 다른 종류의 감염병이기 때문에 해당 백신을 그대로 적용할 수 있을지 전문가 의견을 검토하겠다”고 설명했다.

이날 기준 원숭이두창이 확인된 국가는 총 14개국이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지난 13일부터 21일 13시(현지시간)까지 원숭이두창 감염이 확인됐거나 의심되는 사례는 120건으로 관련 국가는 총 12개국이라고 밝혔다. 현재까지 사망자는 보고되지 않았다. 유럽에선 영국을 첫 발견된 이후 벨기에,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네덜란드, 포르투갈, 스페인, 스웨덴에서 감염자가 확인됐다. 북미에선 캐나다와 미국, 오세아니아 지역에선 호주에서 감염자가 나왔다. 여기에 더해 스위스와 이스라엘 보건당국이 21일 추가 확진 사례를 발표하면서 원숭이두창이 퍼진 나라는 14개국으로 늘었다.



질병청 “검사체계 구축…천연두 백신 접종은 추가 검토 필요”



중앙일보

원숭이두창. 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행이 확산하면서 질병청은 22일 "국내 발생에 대비해 검사체계 구축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질병청은 “2016년 원숭이두창 진단검사법과 시약의 개발ㆍ평가를 완료했으며, 현재 질병청에서 실시간 유전자검사(PCR)를 통해 감염 여부 진단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원숭이두창의 해외 발생 상황을 주의 깊게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앞으로 상황 변화에 따라 이 질병을 ‘관리대상 해외감염병’으로 지정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원숭이두창을 예방할 수 있는 백신은 없다. 다만 WHO는 천연두 백신이 원숭이두창을 85% 정도 예방하는 효과가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영국과 스페인, 호주 등에서 천연두 백신 확보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질병청 관계자는 “3502만명분의 천연두 백신을 보유하고 있다”면서도 “두 질병은 다른 종류의 감염병이기 때문에 해당 백신을 원숭이두창 백신으로 적용하려면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원숭이두창, 감염되면 전신에 수포성 발진



원숭이두창은 신종감염병은 아니다. 1958년 덴마크의 한 실험실 원숭이에게서 처음 확인됐다. 이 원숭이가 천연두(두창)와 유사한 증상을 보여 원숭이두창이란 이름이 붙었다. 이후 원숭이두창은 동물감염병으로만 알려졌으나 1970년으로 콩고의 한 어린이가 감염된 사실이 확인됐다. 현재는 서부 및 중앙아프리카 지역의 풍토병으로 자리 잡았다. 이 병에 걸린 설치류나 영장류 등과 접촉했을 때 감염될 수 있다. 사람 간에는 병변이나 체액, 호흡기 비말 및 침구와 같은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전파되지만 그간 아프리카 외에서 감염이 이어지는 사례는 드물었다.

증상은 천연두와 비슷하게 발열과 오한, 두통, 림프절 부종과 함께 전신에 수포(물집)성 발진이 생긴다. 특히 손에는 수포성 발진과 함께 심한 가려움증이 나타난다. 잠복기는 보통 6~13일로 증상이 발현되면 2~4주간 지속된다. WHO에 따르면 감염자 대부분은 특별한 치료를 받지 않아도 자연 회복되지만 치명률은 3~6% 정도라고 밝혔다. 코로나19 오미크론의 치명률이 1% 이하인 점을 고려하면 원숭이두창의 치명률은 높은 수준이지만 전파력은 그리 높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가들 “아프리카 지역 외 확산 이례적”



최근 발견된 확진자들은 대부분 아프리카 여행 이력이 없는 젊은이들인 것으로 확인됐다. 18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에 따르면 지미 위트워스 영국 런던대 공중보건학과 교수는 “원숭이두창은 아프리카 밖에서는 거의 나타나지 않았다. 그런데 올해 전례 없는 일이 발생했다”고 말했다.

중앙일보

그래픽=신재민 기자 shin.jaemin@joongang.co.kr



영국 보건 전문가들은 영국과 스페인, 포르투갈 등에서 확인된 감염자들 대다수가 동성과 성관계를 한 사람들인 것으로 확인되자 이 질병이 성관계를 통해 감염되는지 여부를 연구하고 있다. 영국 보건안전청(UKHSA)은 “동성애자와 양성애자인 남성들은 자신의 몸에 특이한 발진이나 병변이 나타나면 지체없이 성보건서비스에 연락해 달라”고 당부했다. 오예왈레 토모리 전 나이지리아 과학아카데미 원장은 “나이지리아에서 성관계를 통한 전파 사례 보지 못했다”면서도 에볼라도 처음엔 성관계로 전파된다는 사실이 알려지지 않았다는 점을 들어 원숭이두창도 그럴 수 있다고 설명했다. 다만 이탈리아의 알레시오 다마토 라치오주 보건국장은 이 질병을 성병으로 보기는 이르다고 평가했다.

전 세계적으로 원숭이두창이 감염자가 100명 이상 발생하자 WHO도 긴급회의를 소집하면서 대책 마련에 나섰다. WHO는 아프리카에서 주로 발병했던 원숭이두창이 어떤 경로로 다른 지역으로 확산하고 있는지에 대해 집중 조사를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이우림 기자 yi.woolim@joongang.co.kr

중앙일보 '홈페이지' / '페이스북' 친구추가

넌 뉴스를 찾아봐? 난 뉴스가 찾아와!

ⓒ중앙일보(https://www.joongang.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