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원숭이두창' 천연두 백신이 85% 예방…국내 3502만명분 비축(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질병청 "사람 백신으로 효과평가 등 검토 필요"

원숭이두창용 백신 '임바넥스'…2019년 美FDA 승인

제조사 덴마크 '바바리안노르딕'…"2억 달러 가치"

[이데일리 양희동 기자] 유럽과 북미, 이스라엘 등에서 감염 사례가 나오고 있는 ‘원숭이두창(monkeypox)’에 대해 두창 백신(천연두 백신)이 교차면역으로 약 85% 예방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 덴마크 기업인 바비리안 노르딕(Bavarian Nordic)이 천연두·원숭이두창 백신인 ‘임바넥스(JYNNEOS)’를 개발해 지난 2019년 미국 식품의약국(FDA)의 시판 허가를 받은 바 있다.

방역당국은 국내에 사람 두창 백신이 3500만명 이상 비축돼 있지만, 해당 백신이 원숭이두창에 효능이 있는지 여부는 추가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데일리

(사진=미국 CDC)


질병관리청은 최근 유럽과 북미 등에서 이례적으로 원숭이두창 환자가 발생하고 있어, 국내 발생에 대비해 검사체계를 구축 완료했다고 22일 밝혔다. 또 국내에는 사람 두창 백신 3502만명분(도즈)을 비축 중이라고 전했다. 다만 현재 비축물은 사람 두창백신으로 원숭이두창 백신과 달라, 이에 대한 효과 평가 등의 검토가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원숭이두창은 세계적으로 근절 선언된 사람 두창과 유사하나, 전염성과 중증도는 낮은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세계보건기구(WH0)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2~4주간 증상이 지속되며 대부분 자연 회복되고 최근 치명률은 3~6% 안팎이다. 발열과 오한, 두통, 림프절부종, 전신과 특히 손에 퍼지는 수두 유사 수포성 발진이 특이 증상이다.

이 질병의 전파는 병변, 체액, 호흡기 비말 및 침구와 같은 오염된 물질과의 접촉을 통해 사람 간 전염된다. 그동안 아프리카 지역을 중심으로 발생했고 우리나라에서 발생은 보고되지 않았다.

예방을 위해선 두창 백신(천연두 백신)이 교차면역으로 약 85% 예방 효과가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또 원숭이두창 발생지역의 동물과 접촉을 피하고, 아픈 동물의 서식지 및 물건과의 접촉을 자제해야한다. 감염된 환자 격리 및 환자 보호시 개인보호구 착용도 필요하다.

질병청은 최근 이례적 유행의 원인에 대한 세계적 정보가 없으며, 해외여행 증가와 비교적 긴 잠복기로(통상 6~13일·최장 21일) 국내 유입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이에 미래 감염병에 대비한 진단체계 구축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원숭이두창 진단검사법 및 시약’ 개발과 평가까지 지난 2016년 완료했다.

진단검사법은 실시간 유전자검사법(Realtime-PCR)으로 100개 정도 바이러스까지 검출 가능한 검출민감도를 가지고 있으며, 현재 질병청에서만 검사가 가능하다.

질병청은 원숭이두창이 국내에 유입되었을 때 신속히 환자를 감별, 유행을 효과적으로 차단할 수 있는 체계를 마련한 것에 의미가 있다는 설명이다.

질병청 관계자는 “해외 발생을 주의깊게 모니터링하고 있는 한편 국내발생에 대비해 의협, 관련 학회 등과 정보를 공유하겠다”며 “앞으로 상황변화에 따라서는 관리대상 해외 감염병 지정 등도 검토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미국 질병통제예방센터(CDC)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은 지난 1958년 연구를 위해 사육되고 있는 원숭이 군락에서 수두와 유사한 질병이 두 번 발생하면서 처음 발견됐다. 또 원숭이두창 예방용으로 만 18세 이상 성인에게 접종을 승인받은 임바넥스는 감쇠된 살아있는 바이러스 백신이다. 제조사인 바바리안 노르딕 측은 이 백신이 약 2억 달러(2546억원)의 가치가 있다고 평가했다. 바바리안 노르딕 주가는 지난 19일 140크로네(DKK)에서 20일 216.6크로네로 이틀새 54.7%나 급등했다.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