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바이든 美 대통령, 2박 3일 방한 일정 마치고 방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박 3일간의 방한 일정을 마치고 22일 오후 3시37분쯤 경기 평택시 오산 미군기지를 통해 다음 순방지인 일본으로 향했습니다.

20일 도착 때와 마찬가지로 박진 외교부 장관이 오산기지에서 바이든 대통령을 환송했습니다.

지난해 1월 취임 후 첫 아시아 순방에 나선 바이든 대통령은 첫 기착지인 한국에서 촘촘한 일정을 소화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0일 오후 공군 전용기 '에어포스원'을 타고 오산기지에 도착하자마자 경기 평택 삼성전자 반도체 공장을 찾았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삼성전자 공장에서 윤석열 대통령과 첫 인사를 나누고 함께 공장을 시찰했습니다.

국립서울현충원 참배로 21일 일정을 시작한 바이든 대통령은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 5층에서 윤 대통령과 한미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용산청사의 첫 외빈이 됐습니다.

이날 정상회담은 예상했던 90분을 넘어 109분간 진행됐습니다.

한미 정상은 공동성명을 통해 북한의 무력 도발을 규탄하고 연합방위태세 강화를 위해 한미연합연습·훈련 확대를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또 양국이 반도체를 비롯한 핵심·신흥기술 파트너십을 증진하고 글로벌 공급망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국립중앙박물관에서 환영 만찬에 참석했습니다.

방한 마지막 날인 22일 바이든 대통령은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과 면담하고, 현대차의 미국 투자에 감사를 표했습니다.

이어 윤 대통령과 함께 오산 미군기지의 항공우주작전본부를 방문해 한미 장병들을 격려했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2일 오후 일본에 도착해 별다른 일정 없이 휴식을 취한 뒤, 이튿날인 23일 나루히토 일왕을 만나는 것으로 일본 방문 일정을 시작합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어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일본 총리와 정상회담을 한 뒤,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출범을 공식 선언합니다.

IPEF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중국의 경제적 영향력을 차단하고자 역내 국가를 규합하는 경제 협의체입니다.

윤 대통령은 IPEF 출범 정상회의에 화상으로 참석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24일 도쿄에서 열리는 쿼드(Quad) 정상회의에도 참석합니다.

미국, 일본, 호주, 인도의 대(對)중국 견제 협의체인 쿼드 정상회의가 대면으로 열리는 것은 지난해 9월에 이어 두 번째입니다.

(사진=연합뉴스)
손승욱 기자(ssw@sbs.co.kr)

▶ 네이버에서 SBS뉴스를 구독해주세요!
▶ 가장 확실한 SBS 제보 [클릭!]
* 제보하기: sbs8news@sbs.co.kr / 02-2113-6000 / 카카오톡 @SBS제보

※ ⓒ SBS & SBS Digital News Lab.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