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한덕수 "백신 피해보상지원센터 설치...희생 최소화"(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 19 방역상황점검회의를 주재하며 모두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가 22일 오후 세종시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방역상황점검회의에 앞서 백경란 질병관리청장과 악수하고 있다. /사진=뉴시스화상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한덕수 국무총리는 22일 "방역정책 시행과정에서 발생한 국민들의 불편과 아픔을 줄여나가겠다"며 "백신 피해보상지원센터 설치, 고위험군 패스트 트랙 등 국민들 불편과 희생을 최소화하겠다"고 밝혔다.

한 총리는 2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코로나19 방역상황 점검회의를 개최하고 "백신 이상반응 인정절차가 복잡하고 인정범위가 협소하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고령층 등 취약계층에 대한 보호가 부족하다는 비판도 있었다"고 강조했다.

방역정책 추진 과정에서 부처 간 칸막이를 없애고 협업강화를 당부했다.

그는 "부처 시각이 아니라 범부처적 시각, 국민적 시각에서 과제 추진에 만전을 기해달라"며 "각 부처는 코로나19 비상 로드맵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조기에 가시적인 성과를 도출해달라"고 밝혔다.

새 정부는 앞으로 어떤 상황이 발생하더라도 흔들림 없이 대응하기로 했다.

한 총리는 "우리가 실시한 방역정책중 잘된 부분은 더욱 발전시키고, 시행착오는 냉정하게 평가해 보완하겠다"며 "합리적 근거에 따라 방역을 추진하고, 국민이 안심할 수 있도록 미리미리 준비해 대응하겠다"고 밝혔다.

과학적 근거에 기반한 방역정책을 추진하기로 했다.

그는 "과거 사회적 거리두기 등을 시행하는데 상황에 따라 결정되는 그런 경우도 발생해서, 수용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며 "앞으로는 전국 단위 항체 양성률 조사, 코로나19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등으로 국민이 신뢰할 방역정책을 수립·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향후 발생할 감염병 위기상황을 대비해 지속가능한 방역·의료체계를 갖추기로 했다.

한 총리는 "지난 코로나19 위기 대응과정에서 병상과 인력 부족현상이 반복됐다"며 "앞으로는 필수병상을 충분히 확보하고, 일반 의료체계 전환, 먹는 치료제의 충분한 확보 등 대책도 차질없이 이행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백신 #방역 #코로나 #과학방역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