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김정은 위원장과 정치 현황

김정은에 할 말 묻자 바이든 "헬로···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정상회담]

"金과 만남, 그의 진지함에 달려"

서울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2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에게 전할 말이 있느냐’는 질문에 “헬로”라고 짧게 답했다. 북한이 핵 문제 등에 있어서 먼저 전향적인 태도를 보여야 대화에 임하겠다는 뜻을 내비친 것으로 보인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서울 용산구 그랜드하얏트호텔에서 현대차의 미국 투자와 관련한 입장을 밝힌 뒤 한 미국 기자의 질문에 이같이 답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헬로”라고 운을 뗀 뒤 몇 초 정도 지나 ‘이상 끝’이라는 의미로 “피리어드(period·마침표)”라고 말했다. 더 이상 할 말이 없는 뜻이다. 김 위원장이 실질적인 비핵화 조치로 진정성을 입증해야 그와의 만남을 고려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이 기자가 ‘북한의 핵실험 가능성을 우려하느냐’고 묻자 바이든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이 어떤 일을 하든지 준비하고 있다”고도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그들의 행동에 우리가 어떻게 대응할지 숙고해 온 만큼 이 질문이 그걸 뜻한다면 나는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전날 한미정상회담을 마치고 진행된 공동 기자회견에서도 북한에 대한 코로나19 백신 지원과 관련해 “(북한에) 백신을 제공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도 “즉각적으로 제공할 수 있지만 (북한으로부터) 답변을 받지 못했다”고 말했다. 이어 “내가 북한 지도자를 만날지에 관해서라면 그것은 그가 진실된지, 그것(회담)이 진지한지에 달려 있다”고 강조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김 위원장 호칭을 북한이 공식적으로 사용하고 있는 ‘프레지던트(president)’ 대신 ‘북한 지도자(the leader of North Korea)’라고 부르기도 했다.

윤석열 대통령도 당선인 시절 외신 인터뷰에서 김 위원장과의 만남에 대해 “만나는 것을 피할 이유는 없지만 보여주기식 성과만 있고 비핵화 등의 결과가 없다면 남북 관계 진전에 별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밝힌 바 있다.

김남균 기자 south@sedaily.com
[ⓒ 서울경제,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