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中에 목맸다간 폭망각"…인도·베트남으로 눈 돌리는 애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송지유 기자] [상하이 봉쇄로 애플 10조 손실 예상…

2년간 본사 경영진·기술자 왕래 못 해,

"더 늦기 전에 옮기자" 하청업체에 통보]

머니투데이

중국 상하이의 한 애플 매장에 중국 국기가 게양돼 있다.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이 중국에 집중돼 있는 생산시설을 다른 지역으로 옮기는 전략 실행에 본격 나선다. 엄격한 코로나19 방역 정책으로 주요 도시가 잇따라 봉쇄 조치에 돌입하면서 생산·물류 시스템이 중단돼 큰 손실을 입자 '탈중국' 속도를 높이는 것이다. 세계 최대 정보기술(IT) 기업인 애플의 생산 포트폴리오 재편은 다른 글로벌 기업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21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WSJ)에 따르면 최근 상하이 전면 봉쇄로 막대한 타격을 입은 애플이 최근 중국 이외에 다른 지역에서 제품 생산을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하청 업체들에 통보한 상태다.


"상하이 두달 봉쇄할 줄은"…예측 불가능한 中

머니투데이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도시 봉쇄로 중국 상하이항에 컨테이너들이 쌓여 있다. /ⓒ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이 중국 중심 생산기지를 다각화하는 계획을 세운 건 2019년 전후다. 하지만 2020년초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으로 세계 각국이 문을 걸어잠그는 봉쇄 조치가 시작되면서 계획 실행이 무산됐다.

이번에 애플이 탈중국 전략에 속도를 내는 배경에는 예측 불가능한 중국 당국의 정책이 있다. 중국 당국은 단 1명의 감염도 용납하지 않는 '제로 코로나' 무관용 원칙을 앞세워 최대 상업도시인 상하이는 물론 선전·장저우·광저우 등 주요 도시를 잇따라 장기 봉쇄한 바 있다.

머니투데이

이 때문에 아이폰·아이패드·맥북 등 주요 제품 90%를 중국에서 생산 중인 애플은 약 두 달간 이어진 상하이 봉쇄로 올 2분기에만 80억달러(10조2000억원)의 매출 손실을 입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애플 주가 하락으로 이어져 세계 시가총액 1위 자리를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회사인 아람코에 빼앗기는 결과로 이어졌다.

본사 경영진과 기술자 등이 지난 2년간 중국 땅을 밟지 못해 생산현장 점검이 어려운 것도 문제로 지적됐다. 불안정한 에너지 수급으로 대규모 정전이 잇따라 발생해 중국에선 안정적인 생산이 불가능하다는 진단도 나왔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 갈등이 해결 기미를 보이지 않는 것도 한 요인이 됐다.


인도·베트남으로 분산…'탈중국' 연쇄작용 가능성도

머니투데이

애플의 스마트폰 아이폰을 하청방식으로 제조하는 대만 폭스콘 등 일부 업체는 이미 인도에 공장을 개설했다. 사진은 중국 선전 폭스콘 공장 전경 /ⓒ AFP=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중국을 대체할 제조 허브로는 이미 애플 조립공장이 들어서 있는 인도와 베트남이 꼽힌다. 특히 인도는 인구가 많고 인건비가 낮은 것이 장점이다. 애플 아이폰을 하청 방식으로 제조하는 대만 폭스콘 등은 이미 인도에 공장을 개설했다. 베트남은 애플의 라이벌인 삼성전자의 휴대폰 제조허브가 있는 곳이다. 기술 제조 산업 인프라가 구축돼 있어 애플도 연착륙이 가능하다.

다만 인도의 경우 중국과 히말라야 국경 일부를 놓고 분쟁을 벌이고 있어 중국 내 부품업체들이 인도 진출을 꺼린다는 문제가 있다. 애플 입장에선 중국의 숙련된 노동력과 탄탄한 부품 공급망 등을 포기한 채 새로운 지역에서 같은 조건을 충족하려면 수년간 공을 들여야 한다는 것도 고민거리다. 중국이 애플 전 세계 매출의 약 20%를 차지하는 핵심시장이라는 점도 생산기지를 옮기는데 부담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머니투데이

아이폰을 조립하는 대만 폭스콘의 인도 제조공장/ⓒ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애플의 중국 비중 축소 움직임이 본격화하면 다른 글로벌 기업들도 중국에서 연쇄적으로 이탈할 가능성이 높다고 전문가들은 보고 있다. 코로나19 확산 상황에 따라 언제, 어느 곳이 봉쇄될 지 모르는 불확실성은 애플 만이 아니라 중국에서 사업하는 대다수 기업들이 고민하는 문제여서다.

TF인터내셔널증권 궈밍치 애널리스트는 "애플은 압도적 규모를 바탕으로 공급망 하청 업체들을 희망하는 방향으로 끌어올 힘을 갖고 있다"며 "애플 같은 기업이 움직여 인도나 베트남에 작업 환경이 조성되면 다른 기업들의 이동이 시작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송지유 기자 cli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