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화성시장 선거, 시의원 출신 VS 공무원 출신 맞대결[6·1지방선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경향신문

정명근 더불어민주당 후보



경향신문

구혁모 국민의힘 후보


인구 90만여명의 경기 화성시는 경기도 내에서 인구가 급격히 증가하는 곳이다. 시 면적도 698.19㎢로 전국에서 손꼽힐 정도로 방대하다. 동탄2신도시 건설에 이어 송산그리시티 개발 등으로 조만간 수원·용인·고양·창원에 이어 ‘특례시’가 될 가능성도 크다. 그동안 화성시는 보수 성향이 강한 곳이었지만 동탄신도시 입주 후 급격한 인구 증가와 함께 정치색도 변했다. 민선 5∼7기(2010∼2022년) 12년간 당선된 시장은 모두 민주당 계열이었고, 현 지역구 국회의원 3명도 모두 민주당 소속이다. 이번 대선에서도 민주당은 국민의힘보다 8.7%포인트 높은 득표율을 보였다.

이번 화성시장 선거는 ‘시의원 출신’ 대 ‘공무원 출신’의 맞대결 양상이다.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정명근 전 화성시청 공무원(57)이다. 정 후보는 안산시에서 9급 공무원으로 시작해 경기도청을 거쳐 화성시에서 5급 사무관으로 공직을 내려 놓았다.

그는 경선에서 서철모 현 시장을 누리고 후보로 선출됐다. 정 후보는 “당장 내일 시작하더라도 연습없이 바로 실무를 할 수 있는 사람이 시장을 해야 한다”며 “그런 점에서 내가 29년 행정가로서의 경력과 정치인으로서의 경험을 통해 역동적인 화성시를 이끌 적합한 인물”이라고 말했다. GTX-A·C 노선, 신안산·인덕원선 등 철도망 개선, 화성내 고속화순환도로·민자고속도로 조성, 병점역 복합환승센터 건립, 화성시 청년 고용기업 지원 확대 등을 공약했다.

국민의힘에서는 합당전 국민의당 최고위원 출신이자 화성시의원을 지낸 구혁모 후보(38)가 나섰다. 구 후보는 안철수 국민의힘 성남분당갑 국회의원 후보의 과거 서울시장 선거와 대선에서 중앙선대위 뉴미디어홍보본부장을 맡아 ‘안철수 디지털브레인’으로 불렸다. 구 후보는 “민주당으로 인해 잃어버린 12년을 되찾아 화성을 정상화하겠다”며 “서울에 버금가는 ‘제2의 서울 화성특별시’를 시민들과 함께 만들어나가겠다”고 말했다.

도시복합발전 교통체계망, ‘뉴웨이’ 화성 구축, 융복합 메타시티, ‘e-로운 화성’ 구축, 과학경제복합도시, ‘화성사이언스코’ 조성, 청년 인큐베이팅 ‘베이비유니콘밸리’ 조성 등을 공약했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두 후보 모두 화성 동부지역에 속하는 동탄과 병점에서 활동하며 이 지역을 중심으로 정치적 지지 기반을 다져온 사람들”이라며 “이번 선거는 사실상 두 사람에게 불모지인 셈인 남양, 서신, 장안 등 서부지역 민심을 선점하는 쪽이 승리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최인진 기자 ijchoi@kyunghyang.com

▶ [뉴스레터]좋은 식습관을 만드는 맛있는 정보
▶ ‘눈에 띄는 경제’와 함께 경제 상식을 레벨 업 해보세요!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