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내일부터 입국 때 신속항원검사도 가능…자가키트는 안 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내일부터 해외에서 국내로 입국할 때 PCR 검사뿐 아니라 전문가용 신속항원검사 (RAT)도 인정합니다.

PCR 검사를 대체하는 만큼 전문가가 검사하고 발급한 음성확인서가 필요하고, 자가 검사키트 결과는 인정되지 않습니다.

JTBC

15일 인천국제공항 제1 여객터미널 출국장의 모습. [사진출처=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 사회전략반장은 브리핑에서 "해외에서 RAT으로 PCR 검사를 대체하는 조치가 많이 이뤄지고 있어 PCR 검사를 받기 쉽지 않거나 상당한 비용 부담이 발생하게 됐고, 형평성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면서 규제 완화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RAT 인프라가 더 넓게 갖춰져 있어 대부분 국가에서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게 RAT 검사를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다음 달 1일부터는 입국 후 실시해야 하는 코로나 19 검사가 2회에서 1회로 줄어듭니다.

현재는 입국 1일 이내 PCR 검사를 받고 입국 6∼7일 차에 신속 항원 검사를 받아야 하는데 PCR은 '3일 이내'에만 받으면 되고 신속 항원 검사는 의무가 아닌 권고로 바뀝니다.

또 접종자와 동반한 미성년자의 격리면제 대상 연령도 '만 6세 미만'에서 '만 12세 미만'으로 확대됩니다.

여름 휴가철을 앞둔 여행·항공업에 활기가 돌 것이라는 전망이 나옵니다.

구혜진 기자

JTBC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