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Tech 스토리] 뜨끈한 바닥에 누워 출퇴근…현대차 자율주행차 '온돌'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편집자] 기업들의 신기술 개발은 지속가능한 경영의 핵심입니다. 이 순간에도 수많은 기업들은 신기술 개발에 여념이 없습니다. 기술 진화는 결국 인간 삶을 바꿀 혁신적인 제품 탄생을 의미합니다. 기술을 알면 우리 일상의 미래를 점쳐볼 수 있습니다. 각종 미디어에 등장하지만 독자들에게 아직은 낯선 기술 용어들. 그래서 뉴스핌에서는 'Tech 스토리'라는 고정 꼭지를 만들었습니다. 산업부 기자들이 매주 일요일마다 기업들의 '힙(hip)' 한 기술 이야기를 술술~ 풀어 독자들에게 전달합니다.

[서울=뉴스핌] 박준형 기자 = # 출근길 차에 탄 주인공이 다리를 쭉 뻗고 기대어 책을 읽거나 영화를 본다. 교통체증에 따뜻한 바닥에 누워 부족한 잠을 청하기도 한다. 차 안 어디에도 운전대는 보이지 않는다. 차는 어느새 회사에 도착했고, 편안한 휴식을 취한 주인공은 차에서 내려 가벼운 발걸음으로 사무실로 향한다.

영화에서나 볼법한 장면이 코앞에 다가왔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이 '모빌리티 온돌'을 통해 미래 자율주행 기술 현실화에 나선 것입니다. 이동수단에 불과하던 자동차가 기술의 발전과 함께 새로운 삶의 공간으로 거듭날 날이 멀지 않았습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박준형 기자 = 모빌리티 온돌 [사진=현대자동차그룹] 2022.05.19 jun89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에 따르면 모빌리티 온돌은 이름 그대로 한국 전통 난방 방식인 온돌에서 영감을 받은 미래 자율주행차입니다. 온돌 특유의 열전도에서 모티브를 얻은 난방 체계를 적용, 전기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배터리의 열을 활용해 실내를 따뜻하게 합니다.

모빌리티 온돌은 전기를 동력으로 사용하기 때문에 바닥에는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합니다. 좌석은 침대처럼 180도 펼 수 있는데, 이때 의자가 온돌의 구들장 같은 역할을 합니다. 배터리와 의자는 파이프로 연결됐으며, 전기차 운행으로 발생하는 배터리 폐열로 실내 난방 효율을 높입니다.

현대차그룹은 에너지 하베스팅 콘셉트를 기반으로 PE 시스템과 배터리의 폐열 회수 기술을 통한 난방 체계를 연구하고 있습니다. 에너지 하베스팅은 열, 빛, 운동, 바람, 진동, 전자기 등의 형태로 주변에서 버려지거나 남는 에너지를 모아 전기를 얻는 기술입니다. 모빌리티 온돌은 장시간 사용 시 실내가 건조해지며, 열의 대류 현상으로 하체의 보온이 비교적 미흡한 것이 단점이던 기존의 공조장치를 통한 난방 체계를 보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모빌리티 온돌은 완전 자율주행 시스템을 전제로 하고 있습니다. 주행을 위한 별도의 조작부가 없고 이동 중 탑승자가 온전히 휴식할 수 있도록 실내 공간을 설계한 점이 특징입니다. 전기차를 타고 이동하는 동안 온돌에 앉거나 누워 쉴 수 있는 것입니다. 앞뒤 좌석을 서로 마주 보게 대칭으로 구성해 탑승자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모빌리티 온돌의 차체는 높은 전고와 긴 휠베이스가 특징입니다. 온돌의 전고는 1430㎜, 휠베이스는 3500㎜ 이상으로, 기존 준중형급 자동차의 전고 1130㎜, 휠베이스 2750㎜에 비해 커지면서 널찍한 공간을 자랑합니다.

뉴스핌

[서울=뉴스핌] 박준형 기자 = 모빌리티 온돌 [사진=현대자동차그룹] 2022.05.19 jun897@newspim.com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시트와 배터리 사이의 여유 공간은 보조 배터리를 장착하거나 수납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문을 열면 발판과 별도의 수납공간이 있어 편한 승하차가 가능하며, 발판을 안쪽으로 슬라이드해 신발을 보관할 수도 있습니다. 접이식 테이블도 있어 물건을 올려놓거나 식사를 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취침 시 사용하는 담요에는 특수한 안전장치가 달려 있어 안전한 이동을 돕습니다. 본격적인 침대 모드 사용 시에는 시트백이 뒤로 이동해 누울 자리를 최대한 확보하며, 레그 레스트가 시트 쿠션과 평행을 이루며 평평한 구조를 만듭니다. 여기에 안전벨트 기능을 겸하는 안전 담요를 덮고 잠을 잘 수 있습니다.

전후 가동 범위가 넓은 풀 플랫 시트는 레일을 중심으로 한 프레임 구조가 특징입니다. 착좌 자세에 따라 다중 구조의 레일이 큰 폭으로 움직이며, 쿠션 링크와 백 링크가 각각 시트 쿠션과 시트백의 각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시트를 가동하는 모터 역시 두 개로 구성돼 다양한 착좌 자세를 소화합니다.

현대차그룹은 미국, 일본, 중국, 유럽 등 세계 주요국에 모빌리티 온돌의 독특한 시트 구조와 배터리 열을 활용한 난방 구조에 대한 특허 출원을 완료했습니다. 복사열을 활용한 난방 장치는 실제 적용을 위해 다양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미래 자동차가 최고의 이동 경험을 제공하는 보금자리로 자리매김하도록 기술 개발을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합니다.

jun897@newspim.com

저작권자(c) 글로벌리더의 지름길 종합뉴스통신사 뉴스핌(Newspim),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