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이슈 세계 속의 북한

미국·일본 언론, 윤석열-바이든 회담, 중국·북한 정책 전환 주목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워싱턴포스트 "한·미 정상, 인도·태평양서 한국 주요국 만드는 방법 논의"

뉴욕타임스 "북·미 간 러브 레터 가고, 한미군사훈련 돌아와"

일본 언론 "한·미 경제안보 협력 강화...대중국 전략 일환"

아시아투데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서울 용산 국립중앙박물관에서 열린 환영 만찬에서 건배하고 있다./사진=대통령실 제공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투데이 하만주 워싱턴 특파원 = 미국과 일본 언론들은 22일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의 정상회담과 관련, 미국의 대(對)중국 전략에 대한 한국의 적극적인 참여 표명에 주목했다.

미국 언론은 또 윤석열 정부와 바이든 정부의 대북정책이 문재인·도널드 트럼프 전 한·미 행정부와 차이가 있다고 평가했다.

미국 일간 워싱턴포스트(WP)는 바이든 대통령이 중국의 힘과 북한의 핵 목표가 큰 문제가 되고 있는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영향력을 강화하기 위해 한국과 일본을 5일간 순방하고 있다며 그는 이 지역에서 미국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비전을 정상들에게 알리려했다고 전했다.

◇ 워싱턴포스트 “한·미 정상, 인도·태평양에서 한국 군사·경제적 주요국 만드는 방법 논의”

WP는 윤 대통령이 대선 기간 미국과의 더 긴밀한 관계와 중국에 대한 더 강경한 입장을 시사했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취임 2주밖에 지나지 않은 윤 대통령을 만나기 위해 태평양을 건너간 여정은 미국이 한국과의 관계를 얼마나 소중히 여기고, 그 관계 확대 가능성에 주목하는지 보여준다고 평가했다.

또 한·미 정상은 회담에서 북한의 군사적 위협에 초점을 맞췄지만 군사적·경제적으로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한국을 더 큰 주요국(player)으로 만드는 방법에 관해서도 논의했다며 북의 위협을 넘어 그들의 상호작용을 구축하려고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한국 도착일인 20일 곧바로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을 방문해 한·미 간 경제적 유대를 강화하자고 말했다며 바이든 행정부가 중국에 대한 미국의 경쟁력 강화를 최우선 국내 우선순위로 추진하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아시아투데이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집무실에서 소인수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뉴욕타임스 “북·미 간 러브 레터 가고, 한미군사훈련 돌아와”

뉴욕타임스(NYT)는 바이든 대통령의 한반도 정책이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다르다고 평가했다. 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러브 레터’는 사라지고, 한미군사훈련이 돌아왔다며 바이든 대통령이 북한 독재자와 ‘로맨스’를 하면서 여러 세대의 대북 정책을 뒤집은 트럼프 전 대통령 이전의 전통적인 접근법으로 미국의 한반도 전략을 복원했다고 전했다.

NYT는 한·미 정상이 역사적으로 북한을 매우 거슬리게 했던 연합군사훈련 확대 방법을 모색하기로 발표했다며 트럼프 전 대통령은 김 위원장에게 양보해 재임 기간 이 훈련을 축소하려 했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NYT는 “트럼프 전 대통령과 달리 바이든 대통령은 주한미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며 “북핵 문제에 있어서는 주의 깊고 회의적이었으며, ‘화염과 분노’에서 ‘사랑’으로 오간 전임 대통령의 태도와 선명한 대조를 이뤘다”고 평가했다.

이와 함께 “북한에 대한 더 강경한 접근법을 약속하고 취임한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의 입장에 만족을 표했다”며 윤 대통령은 문 전 대통령과 같이 북한에 대화와 대북 경제 지원 전망을 제시했지만 북한이 명백하게 하려고 하지 않은 핵무기 포기를 분명히 전제했다고 전했다.

아시아투데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0일 오후 경기도 평택시 삼성전자 반도체공장 시찰 후 연설을 마친 뒤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과 악수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 일본 언론 “한·미 경제안보 협력 강화...대중국 전략 일환”

일본 언론은 한·미 간 ‘경제 안전보장’ 협력 강화가 대중국 전략의 일환이라고 해석했다.

니혼게이자이(日本經濟)신문(닛케이)은 두 정상이 반도체 안정공급을 위한 연대 등 공급망 강화에 합의했다면서 경제활동이 국가 안전에 직결된다는 ‘경제 안전보장’을 동맹의 일부로 자리매김했다며 한·미가 미국 주도의 새로운 경제권 구상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서 긴밀히 협력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닛케이는 윤 대통령이 중국과의 협력을 중시한 문 전 대통령의 노선을 수정해 미국의 요청에 호응했다며 윤 대통령이 기자회견에서 “한·미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질서를 함께 구축한다”며 “그 첫걸음으로 IPEF에 참여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아사히(朝日)신문도 윤 대통령이 공급망 강화 등 경제 안전보장에서 미국과의 협력을 심화하기로 약속했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방침을 전환해 미국 주도의 대중(對中) 전략에 협력하는 자세를 명확하게 보여줬다”고 해석했다. 교도(共同)통신은 두 정상이 경제 안보 분야에서 협력을 강화하는 것은 중국을 의식한 것이라고 해석했다.

ⓒ "젊은 파워, 모바일 넘버원 아시아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