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한미정상회담] 대통령실 "우크라 무기지원 요청 없었다…사드 논의도 안했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제지원·군수지원 집중해 수준 높여가는 쪽으로 얘기"

연합뉴스

브리핑하는 김성한 국가안보실장
(서울=연합뉴스) 안정원 기자 =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 오픈 라운지에서 브리핑하고 있다. 2022.5.21 jeong@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기자 = 대통령실은 21일 한미 정상회담에서 미국 측의 우크라이나 무기지원 요청이 없었다고 밝혔다.

김성한 국가안보실장은 이날 용산 대통령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미국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무기 지원을 요청했느냐'는 질문에 "현재까지는 없었다"라고 답했다.

김 실장은 "우크라이나에 대해 여러 가지 지원 방법이 있지 않겠느냐"라며 "경제적 지원이 있을 수 있고 군수 지원이 있을 수도 있고, 일부 나라의 무기 지원도 있을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몇 개 레벨로 나누는데 우리는 일차적으로 소위 경제지원, 그 다음에 군수지원 쪽에 집중해서 관여 수준을 높여가는 쪽으로 이야기가 됐다"고 부연했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한미 양국은 당면한 글로벌 현안에 관해서도 더욱 긴밀히 공조해 나갈 것"이라며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한 비극이 조속히 해결되어 국민이 평화로운 일상으로 돌아갈 수 있도록 한미 양국이 국제사회와 적극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한편, 김 실장은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사드·THAAD) 논의 여부에 대해선 "사드 기지 정상화나 사드 추가 배치 관련 논의는 이뤄지지 않았다"고 했다.

j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