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尹 "핵공격 대비 다양한 연합훈련…핵우산 등 전략자산 적시전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포괄전략동맹 발전…가치공유 국가끼리 우선 유대관계 구축"

"완전한 비핵화 공동목표 확인…北 실질비핵화 나선다면 北경제 담대한 계획 준비"

"한미 공급망·첨단기술서 수시소통…신형원자로 개발 협력"

"IPEF 참여, 인·태지역 질서 함께 구축 첫걸음"

연합뉴스

공동 기자회견에서 발언하는 윤석열 대통령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정상 공동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5.21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준서 한지훈 기자 =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한미동맹을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 발전시켜 나간다는 목표를 공유하고 그 이행 방안을 긴밀히 논의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조 바이든 미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을 마친 뒤 기자회견 모두발언에서 "격의 없는 대화를 통해 우정과 신뢰를 쌓을 수 있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 양국은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으로서 이러한 도전 과제에 함께 대응해 나가면서, 규범에 기반한 질서를 함께 만들어나가고자 한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한미동맹은 북한의 비핵화라는 오랜 과제와 함께 팬데믹 위기, 교역질서 변화, 공급망 재편, 기후 변화, 민주주의 위기 등 새로운 도전과제에 직면해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도전은 자유민주주의와 인권이라는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들의 연대를 통해서만 극복할 수 있다"며 "한미동맹은 그런 연대의 모범"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기자들과 질의응답 과정에서도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지 않는 국가를 굳이 배제하는 것은 아니지만, 우선 가치를 공유하는 국가끼리 먼저 긴밀하게 유대관계를 구축하기로 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대북 이슈와 관련, "우리 두 정상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재확인했다"며 "안보는 결코 타협할 수 없다는 공동의 인식 아래 강력한 대북 억지력이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데 공감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바이든 대통령이 굳건한 한미 방위 및 실질적인 확장억제 공약을 확인해줬다"고 강조했다.

이와 관련, 윤 대통령은 기자 질의응답에서 확장 억제의 '액션 플랜'과 관련, "핵공격에 대비한 양국의 연합훈련 역시도 다양한 방식으로 필요하지 않느냐 하는 것에 대한 논의도 있었다"고 밝혔다.

이어 "핵우산 뿐 아니라 전투기라든지 미사일을 포함한 그런 다양한 전략자산의 적시의 전개에 관해서도 논의했다"며 "필요한 경우 미국의 전략자산 적시파견을 조율하면서 추가조치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확인해나가기로 헀다"고 설명했다.

윤 대통령은 "앞으로도 양국 국가안보회의(NSC) 간에 좀 구체적인 협의를 계속 해 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연합뉴스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미 정상회담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윤석열 대통령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21일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확대 정상회담을 하고 있다. 2022.5.21 seephoto@yna.co.kr


윤 대통령은 또 모두발언에서 "북한이 실질적인 비핵화에 나선다면 국제사회와 협력하여 북한 경제와 주민들의 삶의 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담대한 계획을 준비할 것"이라며 "현재 겪고 있는 코로나 위기에 대해서는 정치·군사적 사안 별도로 인도주의와 인권의 차원에서 적극 지원할 용의가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화의 문은 열려 있다"는 기존 입장도 재확인했다.

그러면서 "북한이 이러한 제안에 긍정적으로 호응하고 실질적 비핵화 조치에 나서기를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아울러 "우리는 경제가 안보, 안보가 곧 경제인 시대에 살고 있다"며 "반도체·배터리, 원자력, 우주개발, 사이버 등 새로운 산업 분야에서 실질적인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양국 대통령실 간 '경제안보대화'를 신설해 소통을 이어가기로 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속가능한 성장과 금융 안정성에 필수적인 질서 있는 외환시장, 신형 원자로와 소형모듈원자로(SMR)의 개발·수출 증진 등을 위해 양국이 협력하기로 했다고 강조했다.

방산 분야의 자유무역협정(FTA)이라 할 수 있는 '국방 상호 조달 협정' 협의도 개시하기로 했다.

미국이 추진하는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에 대해서도 "인도 태평양 지역은 한미 모두에게 중요한 지역"이라며 "한미 양국은 규범에 기반한 인-태지역 질서를 함께 구축해 나갈 것이고, 그 첫걸음은 IPEF 참여"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글로벌보건안보(GHS) 조정사무소를 서울에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2030년 온실가스 감축 목표와 2050년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서도 더 긴밀히 공조하기로 했다고 윤 대통령은 설명했다.

hanjh@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