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첫 한미정상회담' 용산 집무실 인근 '줄줄이' 집회…경찰 경비 강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머니투데이 하수민 기자]
머니투데이

2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 참여연대 등 시민단체가 한미정상회담에 대한 요구를 알리기 위한 기자회견과 집회를 진행했다. / 사진 = 하수민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윤석열 대통령의 한미 정상회담이 열리는 21일 오후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은 각종 시위대로 북적였다. 경찰은 이에 대응하기 위해 이날 서울에 최고 단계 비상령인 갑(甲)호 비상을 발령하는 등 대통령 집무실과 맞은편 전쟁기념관 일대의 경비를 강화했다.

시민단체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은 이날 오후 12시 30분쯤부터 '한미정상회담에 즈음한 기자회견 및 평화행동'을 진행했다. 앞서 평통사는 경찰로부터 집회 금지통고를 받은 뒤 법원에 집행정지 신청을 냈다. 법원은 전날 평통사가 신고한한 집회에 대해 조건부 허용 판단을 내렸다.

평통사측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이번 회담에서 한반도 핵전쟁을 불러오고 중국과의 대결에 한국을 동원하려는 미국의 요구를 단호히 거부해야 한다"며 "한반도와 동북아의 상생과 평화와 번영을 도모하는 정상회담이 되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이어 시위대는 조 바이든 대통령을 향해 영어로 "No 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를 반대한다) ""No QUAD(미국 중심의 군사동맹 체제를 반대한다)"를 외치기도 했다.

참여연대도 전날 법원에 집회 조건부 허용 판단을 받고 이날 오후 1시쯤부터 서울 용산 대통령 집무실 맞은편 전쟁기념관 앞에서 '한미 정상회담 대응행동' 기자회견과 집회를 열었다.

60여명의 집회 참가자들은 "주한미군 사드철거 사드 뽑고 평화심자" "미군기지 확장 반대한다" "종속적인 한미관계 이제는 바꿔내자" 등의 구호를 여러차례 외쳤다.

참여연대는 "윤석열 정부의 한미 군사동맹과 한미일 군사협력 강화 기조, 공격적인 군사 전략 등은 군사적 긴장을 더욱 심화하고 한반도와 동북아시아의 평화 구축을 어렵게 만들 것이 우려된다"며 "군사동맹, 군비경쟁이 아니라 평화를 선택하고 종속적인 한미관계를 바꿔낼 것을 촉구한다"고 했다.

이어 500m 남짓 떨어진 집무실까지 자신들의 목소리를 닿게 하겠다며 준비해 온 부부젤라를 여러 차례 불고 함성을 내질렀다. 집회 참가자들과 경찰 등 다른 단체간의 충돌은 발생하지 않았다. 오후 1시쯤 시작한 집회는 약 2시간 뒤인 오후 3시쯤 마무리 됐다.

한편 이날 반대로 한미정상회담을 환영하는 집회도 서울 곳곳에서 열렸다. 재향군인회는 현충원 앞에서 800여명이 참가하는 집회를 개최하고 탄핵무효본부도 삼각지역 인근에서 집회를 하겠다고 경찰에 신고한 바 있다.

머니투데이

21일 서울 용산구 대통령 집무실 앞. 경찰이 시위대가 몰리는 것을 막기 위해 간이 펜스를 치고 있다. /사진=하수민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당초 경찰은 대통령 '관저' 100m 이내의 옥외집회를 금지하는 집시법을 근거로 집무실도 관저에 포함할 수 있다고 유권해석했으나 법원은 전날 참여연대 등의 집회 신청을 일부 허용하며 대통령실은 관저가 아니라고 재차 확인했다.

법원이 용산 대통령실 근처 집회에 허용 결정을 내린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앞서 법원이 성소수자 단체 무지개행동의 대통령 집무실 100m 내 구간에서 행진을 허용했지만 경찰은 해당 건에 대해 즉시 항고해 본안소송에서 법원의 판단을 다시 구한다는 입장이다. 무지개행동 건은 아직 결론이 나지 않았다.

경찰은 이날 시위대의 충돌이나 비상상황 발생에 대응하기 위해 가용 인력을 최대한 동원했다. 이날 서울 전역에 동원된 총동원 인력은 1만명 이상, 경찰 부대는 총 125개이다.

경찰은 용산 대통령실 출입문, 국립중앙박물관 인근, 그랜드 하얏트 호텔 부근을 주요 경호지역으로 설정하고 총 89개 부대를 배치했다.바이든 대통령을 국빈경호 최고등급인 A등급으로 경호하고 주한 미국대사관 등 관련 시설 경비도 대폭 강화했다.

서울경찰청은 바이든 대통령 방한 기간 서울에 '갑호 비상', 경기남부청은 '을호 비상'을 발령했다. 갑호 비상은 가용 경찰력을 100%, 을호 비상은 50%까지 동원할 수 있는 대비 수준이다. 경기북부경찰청과 인천경찰청은 경계 강화 비상근무를 한다.

경찰 관계자는 "방한 기간 서울 관내 경찰서 형사과 등 경찰 인력을 용산에 대거 파견했다"며 "집회·시위 등 돌발 상황에 대비해 신속하게 조치하기 위해 대비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수민 기자 breathe_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