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원숭이두창’ 남자끼리 성접촉으로 퍼졌나? 아직은 성병으로 볼 수 없다는 게 전문가 의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럽·미국서 확산…환자, 게이·양성애 남성 비율↑

WHO 비상대책회의 소집…“천연두 백신접종 논의”

세계일보

픽사베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영국을 시작으로 유럽과 북미 지역 등 일부 국가에서 퍼지고 있는 희소 감염병 ‘원숭이두창(monkeypox)’의 확산에 대해 동성 간의 성 접촉으로 인한 전파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이 질환은 아프리카에서 주로 확진됐으며, 호흡기를 통해 전파된다. 하지만 영국 보건당국이 최근 확진자 4명이 모두 남성과 성관계를 한 남성으로 파악됐으며, 아프리카를 방문한 기록은 없었다고 밝히면서 이 같은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20일(현지시간) 로이터 통신의 보도에 따르면 영국과 스페인, 포르투갈, 이탈리아, 스웨덴 벨기에, 프랑스, 독일 등에서 100건이 넘는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가 확인됐다.

원숭이두창은 서부와 중부 아프리카 등 열대 우림 지역에서 주로 발생하는 바이러스성 질환이다. 1958년 원숭이에게서 처음 발견됐는데, 천연두(두창)와 비슷한 증상이 실험실 원숭이에서 발견돼 이런 이름이 붙었다. 다만 원숭이보다는 주로 쥐나 다람쥐 등 설치류가 주요 감염원이다.

1970년 콩고에서 최초로 인간 감염 사례가 확인됐으며 이후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 지역, 특히 콩고와 나이지리아를 중심으로 감염 사례가 꾸준히 보고됐다.

원숭이두창에 걸리면 발열, 두통, 근육통, 오한, 임파선염, 피로감 등 초기 증상이 나타나며, 심할 경우 얼굴과 생식기에 수두와 두창(천연두)에서 나타나는 것과 비슷한 발진이 생길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감염 후 2~4주 정도 지나면 증상에서 회복된다.

세계일보

원숭이 두창. 로이터=뉴스1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유럽에서 가장 먼저 원숭이두창 확진자가 발생한 영국에서는 현재까지 감염 환자가 11명 추가돼 20명으로 늘었다.

영국 보건안전청(HSA)은 성명에서 당분간 감염이 더 늘어나고, 더 많은 지역에서 환자가 나올 것으로 예상한다고 밝혔다. 최근 영국과 유럽에서 확인된 원숭이두창 감염 환자 중에는 게이나 양성애 남성의 비율이 높다는 게 영국 보건당국의 설명이다.

스페인에서도 수도 마드리드를 중심으로 원숭이두창 감염 환자가 9명 늘어 총 30명이 됐다고 보건당국이 발표했다. 환자 다수는 같은 사우나를 이용한 것으로 조사됐는데, 여기서 말하는 사우나는 일반 목욕탕이 아니라 게이 남성이 선호하는 시설을 뜻한다. 마드리드 보건당국은 전염 사슬을 끊어낼 수 있도록 환자 동선을 추적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포르투갈에서는 성병 전문 클리닉에서 14건의 감염 사례가 나왔는데 이들 모두 게이, 양성애 남성이거나 남성과 성관계를 한 남성이었다.

지금까지 3건의 원숭이두창 감염을 확인한 이탈리아의 알레시오 다마토 라치오주 보건국장은 이 질병을 성병으로 보기는 이르다고 평가했다.

영국 킹스칼리지에서 바이러스학을 전공하는 스튜어트 닐 교수는 “성적인 관계로 전염이 됐다고 보는 것은 조금 지나치다”고 말했다.

세계일보

1996∼1997년 아프리카 콩고의 원숭이두창 환자. 로이터=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원숭이두창 감염 사례를 처음 확인한 독일 보건당국 관계자는 유럽에서 원숭이두창이 이처럼 널리, 많이 확산한 적이 없었다고 말했다.

앞서 프랑스 보건당국도 파리를 품고 있는 일드프랑스 지역에 거주하는 29세 남성이 원숭이두창에 감염됐다고 밝혔다. 이 남성은 원숭이두창 발병 지역을 여행한 전력이 없으며, 심각한 증상은 보이지 않은 채 자택에 격리 중이다.

벨기에에서도 이날 같은 파티에 참석했던 2명이 원숭이두창에 걸린 것으로 확인됐다고 현지 언론들이 보도했다.

독일 로베르트 코흐 연구소의 파비안렌츠는 “감염 환자를 잘 분리하고, 약물과 백신을 사용하면 이 전염병이 길게 이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예측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원숭이두창을 위한 백신은 없지만 천연두 백신을 사용하면 85%의 예방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WHO는 비상 대책 회의를 소집했으며, 이 회의에서 천연두 백신 접종 여부를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텔레그래프지가 보도했다.

원숭이두창 전문가인 UCLA 앤 리모인 교수는 광범위한 예방접종보다는 밀접접촉자들에게 우선 예방접종을 하는 포위접종이 적절한 전략 같다고 말했다.

이승구 온라인 뉴스 기자 lee_owl@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