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한미, 경제안보 이슈 논의 '공급망·산업 대화' 장관급 격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미 상무장관 양해각서 체결…공급망·첨단기술 협력 플랫폼으로 운영

한미 "한국 제조역량·미국 기술역량 시너지 낼 것"…美에 철강규제 완화도 요청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도 개최…반도체·배터리·청정에너지 등 16개 기업 참가

연합뉴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오른쪽)과 지나 러만도 미국 상무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박상돈 기자 = 한미 양국이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을 계기로 기존 양국 간 국장급 산업협력대화를 장관급 '한미 공급망·산업 대화'로 격상해 매년 경제안보 이슈를 논의하기로 했다.

반도체 등 첨단제조 및 공급망 회복력 문제를 비롯해 디지털경제, 헬스케어 기술, 수출통제 등의 산업협력·경제안보 이슈가 논의 대상이다. ,

양국 상무장관 주재로 열린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에는 반도체·배터리·청정에너지·디지털 분야 기업 16곳이 참가해 교역·투자 확대 등의 경제협력 방안을 논의했다. 한국에서는 삼성·SK·LG·현대차·롯데·한화솔루션·OCI·네이버 등 8곳이 참가했다.

연합뉴스

한미 상무장관 회담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한미 상무장관, '공급망·산업 대화' MOU 체결…장관급 격상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과 지나 러만도 미국 상무장관은 21일 서울 하얏트호텔에서 기존의 국장급 산업협력대화를 장관급으로 격상·확대하는 '한미 공급망·산업 대화'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산업부는 향후 미국 상무부와 연 1회 한미 공급망·산업 대화를 열고 ▲ 디지털 경제 ▲ 반도체 등 첨단제조·공급망 회복력 ▲ 헬스케어 기술 ▲ 수출통제 등 산업협력·경제안보 이슈를 논의하기로 했다.

또 연구개발(R&D), 비즈니스 원활화 및 기타 산업 정책 전반을 논의해 양국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하고 상호 호혜적인 비즈니스 기회 창출을 모색하기로 했다.

양국 장관은 이번 양해각서 체결이 한미 관계가 첨단산업 공급망·기술 파트너십으로 한 단계 발전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보고 향후 공급망·산업 대화를 양국 간 공급망 협력의 핵심 플랫폼으로 운영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러만도 장관과의 회담에서도 반도체 협력을 강조, "반도체가 경제안보 협력의 핵심 분야가 되는 만큼 상무부가 우리 투자기업에 대한 차별 없는 혜택은 물론 동반 진출한 중소기업 지원도 각별히 신경 써 달라"고 당부했다.

또 지난해 11월 합의한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와 이번에 장관급으로 격상되는 '공급망·산업대화'(반도체 관련 작업반 포함)도 적극적으로 활용해 반도체 공급망·기술협력을 긴밀히 협의해 나가자고 제안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참석자 기념촬영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특히 양국이 시스템반도체 분야(AI 반도체·전력반도체·첨단센서 등) 등 협력이 필요한 분야를 적극적으로 발굴하고 구체적인 협력 프로그램도 발전시켜 나가자고 요청했다.

산업부는 "러만도 상무장관이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방한한 유일한 장관"이라며 "이는 미국이 반도체·이차전지 등 핵심 분야에 대해 한국과의 협력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상무장관 회담에서 미국이 주도하는 새로운 경제통상 협력체인 인도·태평양 경제프레임워크(IPEF)에 대해서는 주도적으로 참여할 계획이라는 의사를 전달했다.

양국은 IPEF가 핵심 품목의 공급망 안정화, 디지털 경제, 청정에너지·탈탄소 등의 광범위한 의제를 포함하고 있어 역내 미래 지향적 협력의 구심점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시스템 구축에 적극적으로 함께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또 올해가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발효 10주년이 되는 해라는 점을 언급하며 상호 투자의 지속적인 확대도 주문했다.

아울러 한국산 철강에 대한 시장접근 여건 개선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미국의 무역확장법 232조 조치의 유연성 재고를 요청했고, 양국 철강산업 간 미래지향적 협력방안을 지속해서 논의해나갈 것을 제안했다.

연합뉴스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회의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개최…양국 16개 기업 참가

이날 서울 하얏트호텔에서는 양국 상무장관 주재로 반도체·배터리·청정에너지·디지털 분야 기업 16곳이 참여하는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행사도 열렸다.

한국 측에서는 이재용 삼성전자[005930] 부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구광모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김동관 한화솔루션[009830] 사장, 백우석 OCI[010060] 회장, 최수연 네이버 사장 등 8개 대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도 퀄컴,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 램리서치, GM 코리아, 블룸에너지, GE 코리아, 구글, 코닝 등 8개 기업 관계자가 참석했다.

이들은 반도체, 전기차 배터리, 디지털, 청정에너지 등 분야에서 교역·투자 확대와 공급망 협력을 위한 실질적인 실천방안 등을 논의했다.

또 현재 공급망 상황을 진단하고 반도체 장비 수요 급증 대응 방안, 청정에너지 보급 확대 협력방안, 디지털 경제 협력 방안 등도 논의했다.

이 장관은 "글로벌 경제 환경이 변화하는 가운데 공급망 협력 강화 및 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부와 기업 간의 협력과 공동 대응이 절실하며, 특히 한국의 제조역량과 미국의 기술 역량이 상호 호혜적으로 결합한 협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안덕근 산업부 통상교섭본부장은 이날 소피텔 앰베서더 서울에서 생명과학 원부자재·과학장비 분야 글로벌 기업인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과 투자협력 관련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써모 피셔 사이언티픽은 한국을 바이오 원부자재 생산공장 등의 건립을 위한 주요 투자처로 고려하고 우리 정부는 해당 프로젝트의 성사를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기로 했다.

[표] 한미 비즈니스 라운드테이블 참가 기업

기업명참석자
한국삼성전자이재용 부회장
SK그룹최태원 대표이사 회장
현대차그룹정의선 회장
LG그룹 구광모 대표이사 회장
롯데그룹신동빈 회장
한화솔루션김동관 대표이사 사장
OCI백우석 대표이사 회장
네이버최수연 대표이사 사장
미국퀄컴크리스티아노 아몬 대표이사
어플라이드 머티어리얼즈개리 디커슨 대표이사
램리서치티모시 아처 대표이사
GM 코리아카허 카젬 사장
블룸에너지케이알 스리다르 대표이사
GE 코리아김영제 총괄사장
구글스콧 버몬트 아태지역 사장
코닝웬델 윅스 회장

(자료=산업통상자원부)

kaka@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