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8 (목)

폭군 딸, 母 휘어잡은 이유 "날 떠날까봐…아빠 때문"('금쪽같은')[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교사 엄마를 심하게 조롱하는 '집안의 폭군' 금쪽이가 등장했다. 이날 금쪽이가 엄마를 하대한 반전 이유가 드러나 모두를 놀라게 했다.

20일 오후 8시에 방송되는 채널A '요즘 육아-금쪽같은 내새끼'에서는 '집안의 폭군' 금쪽이가 직접 출연을 신청한 사연이 공개됐다.

공개된 영상 속에서 금쪽이는 여동생에 쿠션을, 엄마 머리엔 인형을 던지며 심통을 부렸고, 이어 "잘도 가만히 있으신다"며 비아냥거렸다.

금쪽이는 엄마에게 계속해서 비꼬는 말을 뱉어냈지만, 어머니는 아무 말 하지 못했다. 그런 엄마를 금쪽이는 세게 노려보며 엄마를 조롱하는 표정을 지어보였다.

교사인 금쪽 엄마는 금쪽이가 학교에서도 일삼는 폭력으로 타 학부모에게 비난을 들어야 했고, 직업을 포기할 고민까지 했다고. 금쪽 엄마는 "영상에 나온 금쪽이 말은 많이 순화된 거고, 욕을 한다. 요즘엔 내 물건을 파손시킨다. 목걸이를 끊어놓거나 로션을 다 짜서 욕설을 써놓고 그런다"고 털어놨다.

이날 영상을 본 오은영 박사는 "금쪽이는 끊임없이 말로 핵폭탄을 날린다. 그냥 폭탄 정도가 아니다"라며, "그냥 화를 내는 게 차라리 낫겠는데, 부모로서 당신이 얼마나 잘못하고 있는가를 끊임없이 지적하다"고 짚었다.

이어 "대체로 엄마들은 본인이 부모로서 해야 하는 역할을 지적받을 때 견딜 수가 없다. 정말 무너진다. 설 자리가 없어진다"며 "어떤 분들은 엄마가 선생님인데 저런 상황에서 아무 말도 못하냐, 할 수 있는데, 못한다. 아이가 엄마의 역할을 공격하면 수치심을 느낀다. 아이가 수치심을 딱 건드리기 때문에 말문이 막히고 만다"고 덧붙였다.

또 금쪽이는 작은 일로 쉽게 짜증을 내고 한번 화나면 걷잡을 수 없게 이성을 잃었다. 마지막엔 상대를 탓하고 비난했다. 오 박사는 "아이들이 원래 크면서 반항하지만, 이 아이는 선을 넘었다. 수위가 높고 지나치다"라 지적했다.

금쪽이가 부모에 적대적이고 반항하는 이유는 뭘까. 이어 공개된 관찰 영상에서, 금쪽이는 동물원 나들이에 가기까지 시간이 지체되자 엄마에게 심하게 짜증을 내며 동생에게 화풀이했다.

동물원에서 둘째의 이상 행동도 보였다. 둘째 남동생은 자신을 비아냥대는 첫째 금쪽이에 분노를 참지 못했고, 담지 못할 말까지 뱉었다. 금쪽 엄마는 둘째가 자주 그러냐는 질문에 "1학년 ??부터 많이 심했다. 처음엔 안 그랬는데 첫째의 폭언을 자주 들으며 습득했다. 욕설만 들으면 모를 정도로 첫째와 똑같아지고 있다"고 말했다.

오은영 박사는 영상을 본 후 "첫째와 둘째가 힘든 자신을 도와달라고 절규하는 것처럼 보인다"며 "부모의 반응을 원하기 때문에 더 세질 것"이라 설명했다.

이어 "이 집은 서열이 없다. 위계질서도, 규칙도 없다. 훈육과 개입이 필요한 상황에서 엄마가 엄마의 역할을 잘 못하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금쪽 아빠는 연신, "이렇게까지 문제가 심각한 줄은 지금껏 몰랐다"고 말했다. 이에 오 박사는 "갑자기 궁금한 점이 생겼다"며 "아버님이 재택근무를 하신다는데 왜 모르실까"라고 물었다.

이에 금쪽 아빠는 "개별적으로 아이들은 저하곤 트러블이 별로 없었다"고 답했다.

이날 금쪽 아빠가 첫째에게 말을 걸자, 금쪽이는 "왜 연기하냐. 촬영할 때부터 왜 연기를 하냐"며 아빠를 노려봤다. 이어 "할 거면 평소에나 하지"라고 비난했고, "아빠가 자기 자신을 모른다"고 덧붙였다.

또 자신의 머리를 만지는 아빠를 뿌리치며, "저리 비켜라. 소름돋는다. 징그럽다"고 소리쳤고, "나 다섯 살 땐 왜 때렸냐"고 분노했다. 이에 당황한 아빠는 차분하게 대화를 시도했지만, 금쪽이는 "왜 노력 안 한 것 같지? 노력한 결과가 지금 이거냐"고 말했다.

이에 오 박사는 영상을 멈추고 "이거 왜 이러는 거냐. 금쪽이가 아빠에 불신이 매우 깊다. 어떻게 된 거냐"고 물었다. 금쪽 아빠는 어릴 ?? 제가 화를 못 참아 때렸던 일이 있었다고 인정했다. 그는 "그래서 더 참고 노력 중인데, 금쪽이 성에는 안 차는 건지 과하게 일을 부풀려서 그걸 이해하기 어렵더라"고 털어놨다.

이어진 영상에서는 아빠가 서재에서 CCTV로 집안을 구경하고 있었단 사실이 드러났다. 금쪽 엄마는 "전엔 내가 없어서 홈 캠으로 애들을 봤다고 했는데, 지금은 뭐냐"며 아이를 내보냈다. 아빠의 홈캠은 거실을 비추고 있었고, 그동안 전쟁같은 현장을 말없이 지켜보고 있었던 것. 패널들은 "이미 다 알고 계셨던 것"이라며 놀랐다.

엄마는 "다 봤으면 중재를 할 수 있었고, 병원에서도 금쪽이의 공격을 아빠가 막아주라고 했는데도 제재하지 않았다"며 울먹였다. 이어 "내가 불러서 당신이 나와도 소극적으로 대응했고, 최근에 불렀을 때도 커피 타고만 있었고, 그 찰나에 다쳐 붕대를 감지 않았냐"고 토로했다.

이어 "그래서 내가 그때 속상하다고 얘기하니까, 내가 24시간 지킬 수 있냐고 했잖냐. 내가 불렀으면 와서 적극적으로 도왔어야 했는데 커피 타고 물 끓이고 있고. 금쪽이 때문에도 속상하지만 솔직히 자기 때문에 더 속상하다"고 덧붙였다.

이에 금쪽 아빠는 "자기는 자기가 잘못없는데 다 내 탓이라고 하는 거냐"고 적반하장 태도를 보였다. 이어 결혼 초기 표현 문제를 꺼내는 등 이야기를 회피했다.

엄마는 그동안의 부부 갈등을 토로했고, 금쪽이도 오죽했으면 출연을 부탁했겠냐고 말했다. 이어 "우리 가족 전체가 변화하고 해야 할 것들이 있는데, 방송에 나갔는데도 변화가 없으면 쟤는 얼마나 더 허탈함과 속상함을 느낄까" 덧붙였다.

스타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를 본 오 박사는 "결혼이란 제도를 통해 자식만 셋 낳았지 부부로서 함께 같이 하는 건 너무 많이 빠져있다. 이 상황에서 아이들이 부모를 신뢰하고 의논의 대상으로 삼긴 어려울 것 같다"고 진단했다.

금쪽 엄마는 남편의 실상을 토로했다. 그는 "첫째를 낳고 산후우울증을 심하게 겪었다. 둘째 출산 이후 하면 안 되는 생각까지 했다. 남편이 보기엔 조울증 환자가 맞을 거다"라며, "너무 힘들다고 했더니 모든 엄마들이 하는 거 왜 너만 힘드냐, 그것도 못하냐고 비난했다"고 말했다.

이어 "첫째가 학교에서 문제를 일으키자 상담을 받고, 약물 치료를 해야 된다고 하니, 근본적인 이유는 나라고 (남편이) 비난했다. 무슨 얘기를 하면 '네가 교산데' '네가 엄만데'라고 했다"고 설명했다. 첫째 금쪽이가 엄마에 뱉어내는 폭언이 모두 아빠에게 보고 배운 것은 아닐지 의문이 커졌다.

이에 금쪽 아빠는 "아내의 표현이 불친절하게 들렸다. 또 아내가 이 정도로 힘들어하는지는 인지하지 못했다. 제가 본 기준에선 아내가 힘들어 할 상황인가 싶었다. 내가 감정 쓰레기통도 아니고, 나한테 비난과 원망을 쏟아내는데 내가 성인군자가 아니다. 나도 좋은 말 듣고 싶었다"고 해명했다.

오 박사는 "무슨 말인지 알겠다"면서도, "그렇다하더라도, 아빠의 역할이 있는데, 잘 안 하고 계시다"고 일침을 가했다. 또 "치열함이 없다. 열정적으로 양육을 같이 하지도, 토론도 안 하시고, 감정을 쏟아놓는 치열함이 없다. 부부 갈등이 굉장히 심각한 정도"라 지적했다.

이어 "이성적인 아빠는 감정적 직면이 버거운 것 같다. 그래서 아내가 감정적 소통을 시도할 때마다 문을 닫은 것 같다"며 "금쪽이는 엄마 아빠를 보면서 갈등이 너무 심하고 교감이 없는 걸 느꼈을 거다.

오 박사는 "금쪽이가 저러는 건 엄마가 떠날까 봐 두렵기 때문"이라는 의외의 진단을 내려 모두를 놀라게 했다. 그는 "금쪽이는 자기가 공부도 잘하고 동생들과도 잘 지내면 혹시 엄마가 엄마의 역할을 다했다고 느끼고 자신을 떠날까 봐 잘 지내지 못하는 것"이라 설명했다.

이어 "금쪽이는 아마, 자기의 문제가 해결되는 것보다 가족 전체가 조명되길 바랐을 것"이라며, "그래서 끊임없이 엄마의 역할을 지적하면서, 자신의 불안을 잠재우고 안심했을 거다. 그래서 엄마가 꼼짝 못할 부모의 양육과 보호의 근간을 건드린 것"이라 했다.

이후 금쪽이의 속마음 인터뷰에서도 이같은 사실이 증명됐다. 금쪽이는 요즘 가장 힘든 점을 묻는 질문에 "아빠 때문"이라고 답했다. 이어 "많은 걸 바라는데 얘기해도 아빠는 안 듣는 것 같고, 다 안 지킬 걸 안다. 마음을 잘 모르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이어 아빠에게 "내 얘기 무시 안 하고 잘 들어주고 나하고도 좀 친하게 지내면 좋겠다. 나도 노력해 볼게"라는 말을 남기며 웃었고, 아빠는 눈시울을 붉혔다.

또 금쪽이는 엄마에게 "내가 많이 할퀴고 뭐라 해서 미안하다. 엄마는 아무 잘못 없고 내가 그냥 짜증나서 그런 거다. 엄마 미안하다. 나 엄마 완전 많이 하늘만큼 땅만큼 사랑한다"고 솔직 고백했다.

둘째 아들도 "엄마한테 미안하다. 좋은 아들이 되고 싶은데 그러지 못해 미안하다"며 눈물을 훔쳤고, 스튜디오엔 적막과 코 훌쩍이는 소리만 가득해졌다.

이를 본 금쪽이 아빠는 "아이들한테 미안하단 마음이 엄청 크다. 저렇게 울면서까지 ?p정을 가질 거라곤 생각 못했다. 아내와 아이들의 감정에 공감하려 노력하고, 그런 아빠가 되어야겠단 생각이 들고, 행복해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이에 오 박사는 "부부의 이야기는 오랜 시간을 두고 한 걸음씩 해보자. 근데 두 분 다 아이를 사랑하는 부모이기 때문에 노력하시는 건 잘 하실 수 있을 것"이라 응원했다.

이후 프로젝트 첫 단계로 '부부 화해'가 진행됐다. 엄마 아빠는 그동안 못 했던 대화의 시간을 가졌고, 아빠는 엄마에 미안하다는 사과와 진심을 전했다.

이어 무질서한 가족 내 서열 바로잡기가 시작됐다. 일일 반장제를 통해 집안의 서열을 세우는 연습을 했다. 또 엄마아빠는 금쪽이를 위해 스케치북 편지 이벤트를 준비했고, '분노 해소의 방'을 준비했다.

[박새롬 스타투데이 객원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