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尹대통령, 바이든과 삼성공장 시찰 “한·미 경제안보동맹 희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윤석열 대통령은 20일 방한한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공장을 방문한 자리에서 “한·미 경제안보동맹 희망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과 함께 공장을 시찰한 뒤 연설을 통해 “바이든 대통령의 평택 캠퍼스 방문은 반도체가 갖는 경제·안보적 의미는 물론, 반도체를 통한 한·미 ‘글로벌 포괄적 전략동맹’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며 “오늘 방문을 계기로 한미관계가 첨단기술과 공급망 협력에 기반한 경제 안보 동맹으로 거듭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양국 반도체 협력 사례를 언급하면서 “한미동맹의 오랜 역사처럼 한미 반도체 협력의 역사 또한 매우 깊다”면서 “반도체는 자율주행차, AI(인공 지능), 로봇 등 모든 첨단 산업의 필수부품이자 미래 기술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다. 대한민국은 전 세계 메모리 반도체의 70%를 공급하면서 반도체 글로벌 공급망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작년 말 출범한 ‘한·미 반도체 파트너십 대화’를 통해 반도체 공급망 협력은 물론, 투자·인력·기술 협력사업도 진행되고 있다. 저는 반도체가 우리 미래를 책임질 국가안보 자산이라 생각하며 과감한 인센티브와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계획”이라며 “바이든 대통령께서도 우리 반도체 기업들의 미국 투자에 대한 각종 인센티브의 제공뿐 아니라 미국의 첨단 소재·장비·설계 기업들의 한국 투자에도 큰 관심을 가져주시길 부탁드린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바이든 대통령이 방한의 첫 일정으로 세계 최대 규모의 삼성 반도체 평택 캠퍼스를 방문한 것을 매우 뜻깊게 생각한다”라며 “한국 반도체의 심장인 평택 캠퍼스를 방문해 줘서 다시 한번 깊이 감사드린다”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연설에서 “삼성 평택공장 방문은 방한 일정에 아주 중요한 의미 가진다”면서 “한·미간 기술동맹을 통해 세계가 더욱 발전할 것”이라고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한국은 세계 최첨단 반도체 생산복합 라인을 갖고 있고, 생산에 있어서 많은 우위를 가진다. 삼성이 주도해나가고 있는 많은 혁신이 놀랍다. 최첨단 반도체 제품을 삼성이 내놓고 있고, 이런 회사들은 세계에 3개 밖에 되지 않는다”면서 “한국은 5G 및 나노 등 많은 분야에서 기술을 이끌고 있다”고 평가했다.

이어 “삼성과 같은 기업을 가진 한국 같은 나라에서 기술 혁신이 앞으로 계속 활발하게 전개되고, 또 양국이 기술 동맹을 통한 경제안보 분야의 협력을 위해 노력할 때 더 많은 발전이 될 것이라 믿는다”며 “한미동맹 강화야말로 아시아태평양지역과 전세계의 안정·평화·번영의 핵심축”이라고 했다.

한편 바이든 대통령은 대통령 전용 공군기인 ‘에어포스원’을 타고 이날 오후 5시 22분쯤 오산 미 공군기지에 도착했다. 박진 외교부장관이 직접 오산기지를 찾아 맞이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첫 일정으로 이날 삼성전자 평택 반도체 공장(평택 캠퍼스)을 방문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날 오후 6시10분쯤 평택캠퍼스에 도착했다. 정문에서 기다리던 윤석열 대통령이 직접 바이든 대통령을 맞이했다. 한미 정상은 이후 함께 공장을 시찰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직접 수행하며 안내를 맡은 것으로 알려졌다.

윤 대통령은 오후 5시 54분쯤 바이든 대통령보다 먼저 평택 공장에 도착했고,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맞이했다. 윤 대통령은 이 부회장에게 “진작에 왔어야 했는데…”라고 말하기도 했다.

바이든 대통령은 22일까지 2박3일 동안 한국에 머무른다. 바이든 대통령이 지난해 1월 취임한 이후 한국을 방문한 것은 처음이다.

미국 대통령의 방한은 2019년 6월 도널드 트럼프 전 대통령의 두 번째 방한 이후 약 3년 만이다.

윤석열 대통령과의 첫 한미정상회담은 방한 이틀째인 21일 열린다. 바이든 대통령은 동작동 국립서울현충원을 찾아 헌화한 뒤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윤 대통령과 회담을 가진다.

바이든 대통령은 방한 마지막 날인 22일에는 현대차 정의선 회장을 면담한다. 이날 윤 대통령과 바이든 미국 대통령은 함께 오산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KAOC)도 방문한다.

두 정상은 한국항공우주작전본부에서 작전 현황을 보고 받고, 한미 연합작전을 수행하는 장병들을 격려할 예정이다.

[김명일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