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이슈 유가와 세계경제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재개에 정부 "국내 식용유가격 변동 주시"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정책 변화 지속 점검"

연합뉴스

식용유 판매대 모습
※ 기사와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연합뉴스 자료 사진]



(서울=연합뉴스) 신선미 기자 = 인도네시아가 오는 23일부터 팜유 수출을 재개하기로 한 가운데 정부는 이번 조치에 따른 국내 식용유 가격 변동 상황을 지속해서 점검하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일 인도네시아 팜유 수출 재개 관련 참고자료를 내고 "국내 식용유 수급 및 가격 안정화에 미칠 영향을 예의주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인도네시아 정부의 팜유 수출 정책이 여러 차례 변화하고 있는 만큼 주재국 공관 등을 통해 관련 사항을 점검해 나갈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농식품부는 현재로선 인도네시아가 팜유 수출금지 조치를 다시 내릴 가능성은 희박한 것으로 보고 있다.

조코 위도도 인도네시아 대통령은 전날 식용유 공급 상황과 가격, 팜유 산업 종사자 1천700만여명의 형편을 고려해 수출 금지령 해제를 결정했다고 밝혔다.

인도네시아의 월간 식용유 수요는 19만4천t(톤)인데 팜유 수출 금지령 이전인 3월 공급량이 6만4천500t까지 줄었다가 수출금지 조치 이후 21만1천t으로 월간 수요를 상회하는 수준까지 회복됐다.

이에 따라 인도네시아 현지 시장의 식용유 가격은 3월 리터(L)당 1만9천800루피아(약 1천723원)에서 수출금지 조치 이후 1만7천200∼1만7천600루피아(약 1천496∼1천549원)로 하락했다.

sun@yna.co.kr

▶제보는 카카오톡 okjebo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네이버 연합뉴스 채널 구독하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